$\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커피 바리스타 및 제과제빵 프로그램에서 교육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학습향상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n the achievement level in outreach program for coffee barista and bak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6, 2022년, pp.185 - 190  

이승언 (영남이공대학교 글로벌 외식산업과) ,  윤규원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부)

초록

본 연구는 찾아가는 커피 바리스타 및 제과제빵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 환경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학습향상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Y시에 거주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각각 10회기에 걸쳐 진행한 찾아가는 커피 바리스타 및 제과제빵 프로그램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그 다음이며, 프로그램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제일 낮게 평가되었다. 둘째, 사전-사후 평가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수준의 학습효과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향상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강사에 대한 만족도는 지식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태도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프로그램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지식, 기술, 태도의 모든 부문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찾아가는 커피 바리스타 및 제과제빵 프로그램에서 교육 환경적 요인이 열악하더라도 강사 및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유의미한 학습향상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계기로 찾아가는 커피 바리스타 및 제과제빵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learners'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n the achievement level in the outreach coffee barista and bakery lifelong education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ducted over 10 sessions for learners living in Y city are as follow...

주제어

참고문헌 (18)

  1. S. Y. Lee, "The Effect of Motivation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16. 

  2. H. J. Jo, "Influence of the Barista Education Environment to Learning Immersion and the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effect of regulating self-efficacy",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Tourism, Sejong University, 2020. 

  3. O. D. Ham, "The Impact of Baking Education Institutes' NCS Education 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The Moderating Effect of Certificate Acquisi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Hansung University, 2019. 

  4. M. R. Lee, "The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on Learning flow,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Transfer: Focused on NCS-based barista learners who applied ARCS learning motivation theor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Tourism, Kyung Hee University, 2020. 

  5. Y. A. Oh,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 Community influencing on Learning Outcomes for the Deliverable Lifelong Education Program",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4. 

  6. H. S. Ji, "An Analysis on the Role of Lifelong Learning Managers for the Revitalization of Lifelong Education in Rural Area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1(4), 2285-2300, 2020. 

  7. D. Y. Kim, "Needs Analysis for Component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of K 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2. 

  8. T. J. Seong,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Hakjisa, 2019. 

  9. D. L. Kirkpatrick, J. D. Kirkpatrick,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 the four levels", California: Berrett-Koehler, 2006. 

  10. Y. J. Joo, S. N. Kim, S. Y. Park, E. G. Kim,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Transfer in the Corporate Cyber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5(1), 23-43, 2009. 

  11. S. J. Jeong, K. H. Rim,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n the Correlation betwee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7(2), 39-75, 2018. 

  12. H. J. Shin, M. L. Kim, Y. E. You, "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easurement Tool for the Collegiate Education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1), 139-161, 2020. 

  13. Y. J. Choi, G. J. Park, "The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programs: Focus on Adult Learner at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of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0), 361-367, 2018. 

  14. C. M. Chang,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Degree of Satisfactionon Social Education Programs for Woman Participantsin Lifelong Education",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2009. 

  15. J. J. Noh, "Planning of Musical Education Program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Aged Life.: Focused on the Musical Program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ultur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16. S. W.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long Learning City for the Improvement of Regional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Economics, 16, 63-82, 2012. 

  17. H. U. Park, S. Y. Park, "Art-Related Educational Outreach Programs for the Elders",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30(1), 55-88, 2016. 

  18. S. G. Lee, Y. H. Kee, "A study of motives and barriers to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s for public officials in local governments",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1(2), 29-54, 20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