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자음 지각 훈련 연구
Perceptual training on Korean obstruents for Vietnamese learn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5 no.4, 2023년, pp.17 - 26  

황효성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베트남인 성인 학습자들이 학습 단계별로 한국어 어두 초성 장애음을 어떻게 지각하는지 밝히고, 지각 훈련을 통해 오류가 교정될 수 있는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베트남인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 105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초성 장애음에 대한 지각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 자료는 원어민 음성으로 녹음한 자연 자극으로 한국어의 최소대립쌍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실험 집단에 속한 학습자들은 약 2주간에 걸쳐 20-40분의 자기주도적 지각 훈련을 5회 수행했고, 통제 집단에 속한 학습자들은 사전 테스트와 사후 테스트에만 참여하였다. 실험 결과 훈련 전에 잘 구분되지 않았던 음들에 대한 지각이 많이 개선되었고, 초급뿐만 아니라 고급 집단의 학습자들도 끝까지 교정이 잘 되지 않았던 음에 대한 효과를 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대규모의 지각 훈련을 통해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서로 다른 음을 구별하는 적절한 음향 단서를 학습하는 데 지각 훈련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reveal how Vietnamese adult learners at three different proficiency levels perceive Korean word-initial obstruents and whether errors can be corrected through perceptual training. To this end, 105 Vietnamese beginner, intermediate, and advanced learners were given perceptual trai...

주제어

참고문헌 (36)

  1. Best, C. T., & Tyler, M. D. (2007). Nonnative and second-language?speech perception. In O. S. Bohn, & M. J. Munro (Eds.), Language?experience in second language speech learning (pp. 13-34).?Amsterdam: John Benjamins. 

  2. Bradlow, A. R., Pisoni, D. B., Akahane-Yamada, R., & Tohkura, Y.?(1997). Training Japanese 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IV. Some effects of perceptual learning on speech production. The?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1(4), 2299-2310. 

  3. Cho, T., Jun, S. A., & Ladefoged, P. (2002). Acoustic and?aerodynamic correlates of Korean stops and fricatives. Journal of?Phonetics, 30(2), 193-228. 

  4. Flege, J. E. (1995). Second language speech learning: Theory,?findings, and problems. In W. Strange (Ed.), Speech perception?and linguistic experience: Issues in cross-language research (Vol.?92, pp. 233-277). Timonium, MD: York Press. 

  5. Flege, J. E., Munro, M. J., & MacKay, I. R. A. (1995). Factors?affecting strength of perceived foreign accent in a second?languag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97(5),?3125-3134. 

  6. Han, M. S., & Weitzman, R. S. (1970). Acoustic features of Korean /P, T, K/, /p, t, k/ and /ph, th, kh/. Phonetica, 22, 112-128. 

  7. Hazan, V., Sennema, A., Iba, M., & Faulkner, A. (2005). Effect of?audiovisual perceptual training on the perception and production?of consonants by Japanese learners of English. Speech?Communication, 47(3), 360-378. 

  8. Heo, Y., Kang, H., Ko, M. G., Kim, M. O., Kim, S., Kim, J. W., Pak,?D. H. (2005). Introduction to the Pedagogy of Korean as a Foreign?Language. Seoul: Pagijong Press. 

  9. Holliday, J. J. (2012). The acoustic realization of the Korean sibilant?fricative contrast in Seoul and Daegu. Phonetics and Speech?Sciences, 4(1), 67-74. 

  10. Iverson, P., & Evans, B. G. (2009). Learning English vowels with?different first-language vowel systems II: Auditory training for?native Spanish and German speakers. The Journal of the?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6(2), 866-877. 

  11. Jang, H. (2020). Achievements and tasks of the studies on Korean?pronunciation education for Vietnamese Korean learners. The?Societ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90, 241-270. 

  12. Jang, H. (2022). An experimental phonetic study on the Korean?word-initial alveolar fricatives in Vietnamese Korean learners. The?Societ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94, 155-178. 

  13. Jang, H. (2019). Perceptual cues of Korean word-initial stops for?advanced Vietnamese Korean learners. The Studies of Korean?Language and Literature, 64, 387-410. 

  14. Kang, K. H., & Guion, S. G. (2008). Clear speech production of?Korean stops: Changing phonetic targets and enhancement?strategi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4(6), 3909-3917. 

  15. Kim, I. K. (2019). Investigating the parallel effects of perceptual and?output training on the pronunciation of Korean dark closure?sounds: with Vietnamese beginner learners (Master's thesis).?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6. Kim, J. E. (2010). Teaching Korean segmental sounds using perceptual?training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7. Kim, Y. H., & Kim, J. O. (2005). The changes for Japanese in the perceptual?representation of Korean alveolar stop consonants. Journal of the Korean?Psychological Association: Cognition and Biology, 17(2), 223-244. 

  18. Kirby, J. P. (2011). Vietnamese (Hanoi Vietnamese). Journal of the?International Phonetic Association, 41(3), 381-392. 

  19. Kondaurova, M. V., & Francis, A. L. (2010). The role of selective?attention in the acquisition of English tense and lax vowels by?native Spanish listeners: Comparison of three training methods.?Journal of Phonetics, 38(4), 569-587. 

  20. Lee, D. (2018). The perception of Korean stops by Vietnamese?beginner learners. Bilingualism (72), 165-185. 

  21. Lee, D. (2019). The production of Korean stops by Vietnamese?beginner learners. Korean Linguistics, (82), 73-94. 

  22. Lee, E. (2016). Effects of perceptual training for Korean monophthongs?perception and production among Chinese learners of Korean?(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3. Lively, S. E., Logan, J. S., & Pisoni, D. B. (1993). Training Japanese?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 II: The role of phonetic?environment and talker variability in learning new perceptual?categori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94(3?Pt 1), 1242-1255. 

  24. Logan, J. S., Lively, S. E., & Pisoni, D. B. (1991). Training Japanese?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 A first report. The Journal of?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89(2), 874-886. 

  25. Park, S. G., & Kim, J. Y. (2019).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Korean?affricates by Vietnamese learners of Korean. Urimal, 59, 177-201. 

  26. Park, S. H. (2011). Effects of perceptual training on Korean three-way?phoneme distinc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22(2), 139- 160. 

  27. Ph?m, B., & McLeod, S. (2016). Consonants, vowels and tones across Vietnamese dial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Speech-Language?Pathology, 18(2), 122-134. 

  28. Piske, T., MacKay, I. R. A., & Flege, J. E. (2001). Factors affecting?degree of foreign accent in an L2: A review. Journal of Phonetics, 29(2), 191-215. 

  29. R Core Team. (2022). R: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computing. [Computer software]. R Foundation for Statistical?Computing, Vienna, Austria. Retrieved from https://www.R-project.org/ 

  30. Ryu, H. (2013). The acquisition of lax, aspirated, and tense sounds by?introductory level Japanese learners (Master's thesis). Seoul?National Univerisy, Seoul, Korea. 

  31. Shin, J., Chang, H. S., Jang, H., & Park, J. Y. (2015). Theory and?practice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Seoul: Hangeul Park. 

  32. Strange, W., & Dittmann, S. (1984). Effects of discrimination training on the perception of /r-l/ by Japanese adults learning English.?Perception & Psychophysics, 36(2), 131-145. 

  33. Tr?n, H. (2019). A study on the acquisition of Korean consonants by?Vietnamese learners of Korean (Master's thesis). Kunsan University,?Gunsan, Korea. 

  34. Yoon, E. K. (2007). Perceptual training of L2 segments. Foreign?Languages Education, 14(2), 65-87. 

  35. Yoon, E. K. (2010).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f Korean?monophthongs: A test of L1-L2 interaction hypothesis (Doctoral?dissertation). Hankuk University of Korean Studies, Seoul, Korea. 

  36. Yoon, E. K. (2013). The effects of perceptual training on speech?production - Focusing on Korean vowels. Foreign Language?Education Research, 27(2), 1-2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