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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포트 협력적 의사결정지원체계 운용방안연구
A Study on Operating Vertiport Cooperative Decision Making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6, 2023년, pp.690 - 698  

전재욱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첨단항공우주기술연구소) ,  황예승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첨단항공우주기술연구소) ,  김강산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첨단항공우주기술연구소) ,  장의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첨단항공우주기술연구소) ,  심영민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연구기획팀) ,  문우춘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연구기획팀)

초록

현재 수많은 공항에서는 공항 협력적 의사결정지원체계 (A-CDM; airport cooperative decision making system) 도입 후 이를 기반으로 공항 이해관계자들의 정보 공유 및 결정이 가능해졌다. 이는 곧 항공기 처리시간을 최적화하고 공항 운영의 효율성을 증가시켰다. 버티포트 또한 이러한 효율성 증대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기존 공항의 항공기에 비해 UAM 기체는 도심 속을 비행하는 새로운 항공교통체계로써 도심 내 교통체증을 겪지 않으면서 빠르게 이동하고 싶은 사용자의 수요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그렇기에 지연이나 뜻하지 않은 결항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크게 낮추게 된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버티포트와 UAM의 특성에 맞게 의사결정지원체계의 기준을 수립하여 V-CDM을 도입한다면 버티포트에서의 UAM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버티포트의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 A-CDM을 기반으로 V-CDM이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sharing and decision making between airport stakeholders became possible after the introduction of airport cooperative making system (A-CDM). This also resulted in optimizing aircraft handling time and increased the efficiency of aircraft operations. Technological advances have recentl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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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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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버티포트에서의 효율적인 UAM 출도착 운용을 위해 V-CDM (vertiport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이라는 개념을 도출하고, 기체가 FATO (final approach and take-off)에 착륙 및 지상활주를 통해 주기장에 접현하고, 지상조업 후 다시 FATO로 지상활주를 거쳐 이륙하는 전반적인 비행절차를 마일스톤 단위로 분류하여 시간 단위로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V-CDM은 기존 공항에서 운용 중인 A-CDM 운영 체계에 기반하되, UAM 운용환경 및 관리 필요성을 고려하여 버티포트 상의 시간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CDM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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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IAC, A-CDM Model Repor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Incheon, Phase 3rd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Design?Vol. 4, pp. 20-23, pp. 160-164, Oct. 2015. 

  2. D. W. Park and K. M. Lee, "A Study of Efficiency of Aircraft?Handling Time using A-CDM at Incheon Int'l Airport,"?Journal of Aviation Development of Korea, Vol. 64, pp.?115-124, Dec. 2016. 

  3. M. S. Jeong, Y. J. Eun, E. M. Oh, and D. K Jeon, "Research?and Development Trend on Departure Management," Current?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13, No. 2 , pp. 220-229, Dec. 2015. 

  4. ICAO,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 ENR 2.2 Other?Regulated Airspace," Nov. 2015. [Online]. Available:?https://www.icao.int/airnavigation/information-management?/Documents/Specimen%20AIP.pdf 

  5. UAM Team Korea, "K-UAM Concept of Operations,"?MOLIT, Korea, v1.0, pp. 14-47, Sep. 2021. 

  6. UAM Team Korea, "K-UAM Roadmap," MOLIT, Korea, pp.?9-31, Jun. 2020. 

  7. A. P. Micheal and P. E. Meyers, Engineering Brief: Vertiport?Design, FAA, Washington DC: DC, EB No.105, pp. 20-36, Sep. 2022. 

  8. W. C. Moon and Y. M. Sim,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of the CDM system for the efficient operation of the Urban?Air Mobility (UAM) Vertiport," in Proceeding of 2022?KSAS Fall Conferenc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and Space Science, Jeju: Korea, pp. 673-676, Apr. 2022. 

  9. K. S. Yu, "UAM Vertiport Operation Model," The Journal of?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9,?pp. 69-75, Feb.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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