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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리스크 기반 신조선 사이버 설계보안 접근 방식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33 no.6, 2023년, pp.51 - 54  

박개명 (한국선급) ,  임정규 (한국선급)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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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는 2017년 해사안전위원회(Maritime Safety Committee, MSC)에서 안전관리시스템으로의 해상 사이버 리스크 관리 결의하였다. 또한 국제선급협회(IACS)는 선박 사이버 사고가 인명, 재산 및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여, 사이버 이슈를 체계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사이버시스템 패널을 2016년 신설하였다. IACS 는 2022년 4월, 신조선 사이버보안 통합 요구사항(UR E26) 및 기자재 시스템 사이버보안 통합 요구사항(UR E27)을 배포하였다. 이 규정은 2024년 건조 계약을 체결한 신조선에 강제 적용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조선에 대한 리스크 기반 사이버 설계보안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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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신조선 건조단계에서부터 선박 네트워크 구성을 고려한 설계보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IACS UR E26 및 IEC 62443 표준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신조선의 사이버 복원력을 달성하기 위해 리스크 기반 사이버 설계보안 접근방식을 제안하였다.
  • 사이버 리스크평가 전체 프로세스는 그림 3과 같다. 이 방법의 주요 목적은 적절한 요구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각 시스템의 보안수준을 확인하는 것이다. 각 시스템은 리스크 수준에 따라 IACS UR E26, IEC 62443 SL 요구사항을 구현함으로써 사이버 설계보안을 달성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선급협회는 검증자로서 모든 단계에 참여하여 문서검사, 현장검사, 현장심사를 수행한다. 이 논문에서는 신조선으로 다루는 범위를 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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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DNV, "A proposed approach applied to modern?cruise ship newbuilding", August, 2018 

  2. IACS, "UR E26 : Cyber resilience of ships",?April.2022 

  3. IEC, "IEC 62443 3-3, Industrial communication?networks - Network and system security Part 3-3:?System security requirements and security levels", 2013 

  4. IEC, "IEC 62443 4-1, Security for industrial automation and control systems - Part 4-1: Secure?product development lifecycle requirements",?2018 

  5. IACS, "Rec.171 : Recommendation on incorporating cyber risk management into Safety?Management Systems", June.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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