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아노 코드 연습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지원
A technique to support the personalized learning based on the log data of piano chords practic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1, 2023년, pp.191 - 201  

정우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이은주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  최수아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기술을 교육 서비스에 접목시키는 에듀테크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음악 교육에서도 다양한 시도들이 행해지고 있다.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옮아가면서 학습자 맞춤형 학습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를 위해서 학습자의 숙련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피아노 학습에서 코드 운지법은 반주자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맞춤형 코드 운지법 학습 도구를 제안하고 코드 운지법 패턴 분석을 통한 활용 방안을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학습자의 축적된 코드 연습 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드의 난이도나 학습자의 숙련도를 파악하고, 코드 사이의 유사도에 기반한 계층적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코드 클러스터들을 통하여 보다 향상된 코드 연습에 대한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연습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획득하여 맞춤형으로 코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또한 테스트와 같은 부가적인 노력 없이, 연습 시에 저장되는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숙련도와 코드 학습 난이도가 산정되므로 학습자 입장에서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dutech arises which is integrating IT technology into education, many related attempts have been tried on music education area. The focus has been shifted from the teachers to the learners, and this makes the personalized learning emerge. The learner's proficiency is an essential factor to suppo...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맞춤형으로 피아노의 코드 운지법을 학습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였다. 학습자가 연습시마다 축적된 로그들, 예를 들어 누른 건반과 시간 데이터로부터 연습한 코드, 바르게 누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등의 정보를 추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연습 로그들을 분석하여 맞춤형 분석 및 숙련 파악이 가능한 피아노 운지법 학습 도구를 제안하였다. 학습자의 연습 로그들은 건반으로부터 미디 신호를 전달받아 학습자의 실수나 반응 시간 등을 포함한 정보를 얻게 되고 이를 분석하여 적응형으로 피아노 운지법 학습이 가능함을 보였다.

가설 설정

  • 동시 건반의 개수, 건반과의 거리, 흑건과 백건의 비율은 반주자가 느끼는 기본적인 복잡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올바르게 피아노 건반을 누를 때까지의 시간이 연주자가 느끼는 복잡도나 숙련도, 인지 노력 등을 모두 반영하여 포함함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Y. Koo, "Trends and Prospects of the Edutech?Industry", ASTI MARKET INSIGHT, 2022-087,ISBN?978-89-294-1306-4 (93500).?https://repository.kisti.re.kr/bitstream/10580/18021/1/ASTI%20MARKET%20INSIGHT%20087%280712%29.pdf 

  2. I. Park, "An Instructional Design for the Converged?English-Science Teaching Method using PBL Model in?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7, pp. 66-72, Jul. 2020.?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7.66 

  3. W. Jung, "A Design for the Personalized Difficulty?Level Metric based on Learning State", Journal of the?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3, pp. 67-75,?Mar 2020.?DOI: https://doi.org/10.15207/JKCS.2020.11.3.067 

  4. C. Lin and D. Liu, "An Intelligent Virtual Piano Tutor",?Proceedings of the 2006 ACM international?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continuum and its?applications, pp. 353-356, Jun 2006.?DOI: https://doi.org/10.1145/1128923.1128986 

  5. X. Xue and Z. Jia, "The Piano-Assisted Teaching?System Based on an Artificial Intelligent Wireless?Network", Wireless Communications and Mobile?Computing, pp. 1-9, Jan 2022.?DOI: https://doi.org/10.1155/2022/5287172 

  6. D. Lee, S. Kim and N. Park, "The Blockchain-based?Online Learning Platform for the Untact Education?Environment in the Post-COVID-19 Era", Journal of?KIIT, Vol. 18, No. 11, pp. 109-121, Nov. 2020.?DOI: https://doi.org/10.14801/jkiit.2020.18.11.109 

  7. W. Jung, "A Genetic Algorithm Based Learning Path?Optimization for Music Education", Journal of the?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0, No. 2, pp. 13-20,?Feb 2019.?DOI: https://doi.org/10.15207/JKCS.2019.10.2.013 

  8. W. Jung and E. Lee, "Analysis technique to support?personalized music education based on learner and?chord dat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Society, Vol. 12, No. 2, pp. 51-60, Feb 2021.?DOI: https://doi.org/10.15207/JKCS.2021.12.2.051 

  9. Y. Hong, "Smart Education System", Journal of the?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Vol.13, No.2. pp.255-260, Apr.2013.?DOI: https://doi.org/10.7236/JIIBC.2013.13.2.255 

  10. Y. Nishikawa and T. Matsumura, "Proficiency Estimation?Method of Vibrato in Electric Guitar", Journal of?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7,?No. 2, pp. 462-466, Dec 2021. 

  11. S. Giraldo, R. Ramirez, G. Waddell and A. Williamon,?"A Real-time Feedback Learning Tool to Visualize?Sound Quality in Violin Performances", 10th?International Workshop on Machine Learning and?Music, pp. 19-24, Oct 2017.?DOI: https://doi.org/10.5281/zenodo.2580053 

  12. M. Okemoto and M. Miura, "Relation between subjective?evaluation for proficiency, expression or technique?and acoustic feature on violin performance",?International Symposium on Music Acoustics, pp.?13-17, Sep 2019. 

  13. T. Nakano, M. Goto and Y. Hiraga, "An Automatic?Singing Skill Evaluation Method for Unknown?Melodies Using Pitch Interval Accuracy and Vibrato?Featur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oken?Language Processing, Sep 2006.?DOI: https://doi.org/10.21437/interspeech.2006-474 

  14. S. Akinaga, M. Miura, N. Emura and M. Yanagida,?"Toward realizing automatic evaluation of playing?scales on the piano",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Music Perception and Cognition, pp. 1843-1847, Aug?2006. 

  15. A. Nonogaki, S. Shimazu, N. Emura, M. Miura, S.?Akinaga and M. Yanagida, "Use of spline curve to?evaluate performance proficiency of Czerny piano?piece", International Symposium on Performance?Science, pp. 69-74, 2011. 

  16. A. Nonogaki, N. Emura, M. Miura, S. Akinaga and M.?Yanagida, "Evaluation parameters for proficiency?estimation of piano based on tendency of moderate?performa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sic?Perception and Cognition, pp. 728-737, 2012. 

  17. S. Shimazu and M. Miura, "Method for estimating?proficiency in playing acoustic piano", International?Congress on Acoustics, 2010. 

  18. H. Kato and M. Miura, "Use of eigenperformances to?analyze proficiency of piano performance", The?Acoustic Society of Japan, Vol. 36, No. 4, pp.?336-339, 2015.?DOI: https://doi.org/10.1250/ast.36.336 

  19. L. Marsik, M. Rusek, K. Slaninova, J. Martinovie, and?J. Pokorny. "Evaluation of Chord and Chroma?Features and Dynamic Time Warping Scores on Cover?Song Identification Task", Proc. of Int'l Conf. on?Computer Information Systems and Industrial?Management, pp. 205-217, May 2017.?DOI: https://doi.org/10.1007/978-3-319-59105-6_18 

  20. R. B. Dannengerg and N. Hu, "Pattern Discovery?Techniques for Music Audio", Proc. of 3rd Int'l Conf.?on Music Information Retrieval, Vol. 32, No. 2, pp.?63-70, Jun 2003.?DOI: https://doi.org/10.1076/jnmr.32.2.153.16738 

  21. L. Marsik, "Student Research Abstract: Using Chord?Distance Descriptors to Enhance Music Information?Retrieval", Prof. of the Symposium on Applied?Computing, pp. 963-964, Apr 2017.?DOI: https://doi.org/10.1145/3019612.3019939 

  22. C. A. Huang, D. Duvenaud, and K. Z. Gajos,?"ChordRipple: Recommending Chords to Help Novice?Composers Go Beyond the Ordinary", Proc. of the?21st Int'l Conf.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pp.?241-250, Mar 2016.?DOI: https://doi.org/10.1145/2856767.2856792 

  23. M. Rohrmeier and I. Cross. "Statistical Properties of?Tonal Harmony in Bach's Chorales", Proc. of 10th?Int'l Conf. on Music Percepion and Cognition, Jan?2008. 

  24. PHILDAVEMUSIC: https://phildavemusic.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