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의 상평형 그림에 대한 문제점 분석
Analysis of Problems in the Phase Diagram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Chemistry II Textbook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7 no.1, 2023년, pp.54 - 63  

황영하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 6종을 대상으로 상평형 그림의 조건, 정의, 임계점의 표시 유무와 실생활 예시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점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에 반영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했으며, 상평형 그림이 그려지는 조건이 명시되지 않은 것과, 상평형 그림을 정의하는 상황이 증기압력을 정의하는 상황과 동일한 것, phase diagram을 상평형 그림으로 번역한 것, 상(phase)과 상태(state)의 구분이 불분명한 것, 임계점을 상평형 그림에서 나타내지 않은 것, 실생활 예시를 매우 한정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 등을 문제로 제안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이루어질 개정 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에서는 여러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상평형 그림이 그려지는 조건을 명시하고, 상평형 그림을 정의하는 상황을 새로이 모델링하고, phase diagram을 상 도표라는 용어로 번역하고, 상과 상태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상평형 그림에서 임계점을 표시하며 다양한 실생활 사례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ix types of 2015 revised curriculum ChemistryII textbooks were analyzed for conditions, definitions, whether or not critical points were displayed, and real-life examples of phase diagram. In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blems pointed out in several previous studies were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Ⅱ 교과서를 분석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의 문제 제기가 개선되어 반영되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서 분석 중 ‘정의’ 유목에서 상평형 그림의 정의가 교과서마다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여 용어 번역의 과정을 살펴보았으며, y축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상평형과 관련이 있는 액체의 증기 압력과 끓는점 부분도 일부 포함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Park, J. Y. J. Korea. Chem. Soc. 2007, 51. 

  2. Kim, H. H.; Yang, K. C.; Kim, D. W.; Paik, S. H. J.?Korea. Chem. Soc. 2006, 50. 

  3. Peckham, G. D.; McNaught, I. J. J. Chem. Educ. 1993,?70, 560. 

  4. Yang, G. C.; Paik, S. H. J. Korea. Chem. Soc. 2008, 52. 

  5. Ko, Y. H. Doctoral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2002. 

  6. Abraham, M. R.; Grzybowski, E. B.; Renner, J. W.; Marek,?E. A. J. Res. Sci. Teach. 1992, 29, 105. 

  7. Park, S. J.; Joe, H. Y. Learning Theory and Science Education; Kyoyookbook: Seoul. 1994. 

  8. Choi, K. H. J. Korea. Assoc. Sci. Edu. 1997, 17, 425. 

  9. Yu. J. A. J. Sch. Sci. Edu. 2020, 14, 55. 

  10. Choi, M. H.; Seo, I. H.; Han, M. J.; Jeong, D. Y.; Kim,?H. K.; Choi, G. S. Chemistry II; Mirea-n: Seoul, 2019. 

  11. Park, J. S.; Park, J. H.; Kang, S. H.; Ryu, S. K.; Sin, D.?H.; Lee, S. Y.; Cho, S. Y.; Cho, H. S. Chemistry II;?Visang Press: Seoul, 2019. 

  12. Hong, H. K.; Jeon, H. G.; Lee, B. K.; Kim, M. S.; Seok,?D. J.; Sin, I. J.; Kim, H. S. Chemistry II; Kyohaksa:?Seoul, 2019. 

  13. Jang, N. H.; Kang, S. J.; Park, J. B.; Lee, H. I.; Kim, H.?C.; Bae, S. W.; Oh, C. J.; Og, J. S.; Lee, J. M.; Lee, H.?N. Chemistry II; Sangsang Academy Press: Seoul, 2019. 

  14. Lee, S. G.; Kim, Y. Y.; Lee, J. B.; Kim, H. J.; Kang, S. G.;?Park, B. K.; Kim, S. H.; Park, H. J. Chemistry II; Jihaksa:?Seoul, 2019. 

  15. Noh, T. H.; Kang, S. J.; Ju, Y.; Go, S. Y.; Kim, Y. H.;?Choi, S. Y.; Yang, C. H. Chemistry II; Chunjae: Seoul, 2019.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2015. 

  17. Kim. S. H.; Lee. E. S.; Paik. S. H. J. Korea. Assoc. Sci.?Edu. 2008, 28, 291. 

  18. Atkins, Peter; Atkins, Peter William; De Paula, Julio. Atkins'?physical chemistry; Oxford university press: 2014. 

  19. Oxtoby, D. W.; H. P. Gillis; L. J. Butler. Principles of Modern Chemistry; Cengage learning: 2015. 

  20. Choi, M. H.; Lee, D. H.; Park, J. W. J. Korea. Chem. Soc.?2004, 48. 

  21. Jeong, D. H. Chem. Educ. 2005, 32, 28. 

  22. Paik, S. H. If you Know the History of Chemistry, you can?see Chemistry; Emotionmedia: 2018. 

  23. Lee, S. M.; Cheon, J. Y.; Hong, H. K. J. Lea-Cen. Curr.?Ins. 2017, 17, 2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