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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진동 굴착구간에서의 시공성 향상을 위한 미진동 전자발파공법 평가
Evaluation of low-vibration electronic detonator blasting method to improve constructability in non-vibration excavation se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5 no.2, 2023년, pp.157 - 173  

정승원 ((주)한화) ,  송진혁 ((주)한화) ,  황남순 ((주)한화) ,  김현기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  김남수 ((주)엔에스비 나우이엔씨) ,  이종우 ((주)엔에스비 나우이엔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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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현장은 265 m 구간이 무진동 굴착공법으로 설계되어 있지만 시공성과 경제성의 저하가 우려된다. 이러한 이유로 미진동 전자발파공법이 제안되었다. 미진동 전자발파의 적용성 평가를 위해서 본 현장 직전 적용하였던 미진동 전자발파(제안 I)와 본 현장과 같이 지하철 근거리에서 시공된 미진동 전자발파(제안 II)의 발파진동 영향범위를 분석하였다. 두 제안의 발파진동 영향범위 비교결과, 제안 II의 영향범위가 더 보수적으로 산출되었다. 본 현장의 근거리라는 특수성을 고려할 때, 보다 안전한 시공을 위해 설계변경에 제안 II를 선정하였다. 결과적으로 무진동 굴착구간 265 m 구간 중 72 m 구간에 대하여 미진동 전자발파공법으로 변경하여도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리고 총 예상 굴진 소요 기간 662.5일에서 144일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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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this site is designed with a non-vibration excavation method for a section of 265 m, there are concerns about decline of constructability and economic feasibility. For this reason, the low-vibration electronic detonator blasting method was suggeste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lo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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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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