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란 영화 속에 나타난 어린이 시각에 관한 연구 - 마지드 마지디 감독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ildren's Perspective in Iranian Films - Focus on the films by Director Majid Majidi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14, 2023년, pp.93 - 122  

만가의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  변혁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세계 모든 나라들에 '어린이를 위한' 혹은 '어린이가 주인공인' 영화들이 있다. 하지만 각각의 문화권마다 어린이 영화를 다루는 방식이나 시각의 차이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미국의 어린이 영화를 대표하는 디즈니는 주로 어린이와 가족의 오락성과 즐거움을 만족시키는 것이 목적인 반면 중국에서의 어린이 영화는 아동의 교육적 역할을 더 중시하는 편이다. 문화권마다의 특색과는 관계없이 일반적 의미에서의 어린이 영화는 수용 대상이 어린이이며 어린이를 위해 창작되는 영화를 일컫는다. 하지만, 이란 영화에서 어린이를 소재, 주제 혹은 수용자로 상정하여 접근하는 방식은 또다른 특색이 있다. 주로 극중의 주요인물로서 어린이가 등장하여 그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배경이 되는 사회현상과 영화를 관통하는 서사에 대한 해석과 관점을 제시한다. 어린이의 눈을 통해 어른의 세계를 바라보고 현실을 반영하고 창작자의 의도를 간접적으로 표현하며 어린이의 시각적 언어를 통해 창작자의 사상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어린이 시각의 활용은 일종의 특별한 전략으로 이란 영화가 특수한 창작 환경 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으며, 이란 영화만의 주요한 특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어린이 사각을 보여주는 이란 영화들 중에 대표적으로 마지드 마지디의 영화들이 있다. 그의 영화에서 어린이 시각은 그만의 연출양식으로 주목할만한 것인데 단편영화, 다큐멘터리와 해외 제작 영화 제외한 9편의 영화 중 어린이 영화가 5편으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본 연구는 마지드 마지디의 영화들에서 보여지는 어린이 시각에 대해 고찰한다. 마지드 마지디의 영화 속 어린이 시각의 활용을 살펴보면서 이것이 어떻게 이란영화의 일반성으로 확대되어 이란 영화의 중요한 한 흐름을 자리잡게 되었는지 살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s films can be found by country and region within the scope of world films, but children's films have different definitions depending on the country and region. For example, American children's films represented by Disney are mainly aimed at satisfying the joys of children and families.Chin...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4)

  1. Gerard Genette, 「修?卷三」. 瑟伊出版社, 1972. 

  2. George Sadoul, 「世界?影史」, 中??影出版社, 1995. 

  3. Andre Gaudreault, Francois Jost,?云?, 「什?是?影?事?」, 北京: 商?印??, 2005. 

  4. 瑞典, C.I.?特勒姆著, 李茹?, 「?童和?春期?理?」, 知?出版社, 1986. 

  5. 中?社?科?院?究所?典??室?, 「?代???典 (第5版)」, 北京商?印??, 2005. 

  6. ??, 任?楠, 「?像??---??主?: ?伊朗新?影到中?新?代」, 成都: 巴蜀?社, 2009. 

  7. Majid Majidi, 王宜?, 耿晶晶. 「?童?影的????影??的使命--?基德.?基迪??」. 「?影??」, 2019. 

  8. ?必武, 「?述聚焦?究的?????」. 天津外???院??」, 2007.http://doi.org/10.3969/j.issn.1008-665X.2007.06.003 

  9. N Beelanger, C Connelly,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in child-centered research about social difference and children experiencing difficulties at school」, 「Ethnography and Education」, 2007.https://doi.org/10.1080/17457820601158994 

  10. Marianne McTavish, Jodi Streelasky , Linda Coles, 「Listening to Children's Voices: Children as Participants in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volume 44,2012.https://doi.org/10.1007/s13158-012-0068-8 

  11. SOMMER D, SAMUELSSON I P, HUNDEIDE K. 「Child perspectives and children'S perspectives in theory and practice」, 「Springer Netherlands」, 2010. 

  12. 徐?敏. 「?童的世?:家庭?活的社?史在?育史?究上的意?」. 上海?范??, 2011.http://doi.org/10.7666/d.y1868574 

  13. ???, 倪?尖, ??. 「?代???究的???域」, 「中??代???究?刊」, 1999. http://doi.org/10.16287/j.cnki.cn11-2589/i.1999.01.008 

  14. 崔?恩. 「年?:永恒的?影??」. 「?影??」, 1991. 

  15. 周?波. 「?童?影???欣?」. 北京: ????出版社. 2013. 

  16.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1992. 

  17.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 1996 

  18.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 1999. 

  19.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 2001. 

  20.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 2001. 

  21.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 2010. 

  22.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 2010. 

  23.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 2015. 

  24. 마지드 마지디 감독, 영화 그리고 ,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