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권리 존중양육에 미치는 영향과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on Respect for Children's Right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9 no.1, 2023년, pp.93 - 110  

오하늘 (수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복지학과) ,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김정은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mother's parenting attitud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respect for children's rights. Methods: The questionnaires were answered by 287 mothers with children aged 1 to 5 attending child-care centers in Gyeonggi-do,...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51)

  1. 강현구 (2014). 아동권리관점에서 본 영유아보육법과 유아교육법의 형성과정 및법령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국가인권위원회 (2021). 유엔 인권조약기구 일반논평 및 일반권고 : 아동권리위원회 일반논평. 국가인권위원회. 

  3. 기성숙, 이지연 (2020). 취업모의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가 부정적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상담, 10(1), 21-36. 

  4. 김경인 (2020).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과 부모역할만족도가 아동권리존중양육에미치는 영향: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경인, 구은미 (2021).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과 부모역할만족도가 아동권리존중양육에 미치는 영향: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329-351. http://doi.org/10.22251/jlcci.2021.21.2.329 

  6. 김규리 (2022).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근무환경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기현, 강희경 (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 35(5), 141-150. 

  8. 김선희 (2021).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인권 친화적 양육태도 척도 개발 및 적용. 영남대학교 

  9. 김신애 (2018).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김윤희 (2017).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필요성에대한 부모의 인식.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김지영 (2015). 영아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 스트레스연구, 23(2), 91-100. http://doi.org/10.17547/kjsr.2015.23.2.91 

  12. 김혜진 (2018). 보육교사의 처우수준과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남미경, 박봉환 (2019). 아동권리존중 양육에 대한 유아기 부모의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복지상담교육연구, 8(1), 309-329. 

  14. 문정연 (2017). 유아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자녀에 대한 아동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민성원 (2010). 양육 스트레스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박미화 (2012). 특수학급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태도 분석. 발달지원연구, 1(1), 19-41. 

  17. 박희진, 문혁준 (2012). 어머니의 양육죄책감 및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 종일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121-137. 

  18. 배병렬 (2017). Amos 24 구조방정식모델링. 도서출판 청람. 

  19. 백영숙 (2007) 어머니의 자녀양육스트레스와 양육죄책감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서보순, 한민경 (2017). 발달지체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권리 존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19(2), 21-45. http://doi.org/10.21075/kacsn.2017.19.2.21 

  21. 서영미 (2019). 영유아권리에 대한 부모와 보육교직원의 인식과 실행에 관한 연구. Global Creative?Leader: Education & Learning, 9(2), 117-135. http://doi.org/10.34226/gcl.2019.9.2.117 

  22. 서영숙, 김지은, 송은경 (2013). 어머니와 두 아들의 상호존중 권리실천 이야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439-460. 

  23. 송지준 (2015).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4. 안사라 (2012). 아동권리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5. 양순경 (2012). 유아기 아동의 권리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6. 오영희, 엄정애 (1997). 부모와 자녀. 동현출판사. 

  27. 우다정 (2016). 어머니의 영아권리 인식과 실천수준 및 부모역할지능과의 관계연구.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28. 유아정 (202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애착안정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구조관계분석. 우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 유빛나 (2018). 어머니의 행복감과 양육효능감이 아동권리존중을 지향하는 양육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이서연 (2018).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경험이 유아권리인식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1. 이선애 (2012). 양육스트레스와 참여동기가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가 후 양육태도 변화량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이원영 (1983). 어머니의 子女敎育觀 및 養育態度와 幼兒發達과의 關聯性 硏究.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33. 이은주 (2012). 부모의 아동 권리 인식과 양육태도와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4. 이주리, 이종인 (2008). 어머니의 수용-거부와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 경험: 양육 경험의 중재효과탐색. 놀이치료연구, 12(2), 17-27. 

  35. 임진미 (201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여가시간에 따른 양육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6. 장지현, 이완정 (2011) 유아 어머니의 아동권리존중 실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과 권리,?15(3), 391-407. 

  37. 정우진 (2018).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정은주, 홍순옥, 이서연 (2018). 영유아 권리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185-200. 

  39. 조규영, 안민순, 어용숙 (2010). 학령전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거부적 양육태도. 아동간호학회지, 16(2), 136-143. http://doi.org/10.4094/jkachn.2010.16.2.136 

  40. 최서윤 (2017).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1. 최정화, 김정화 (202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권리 인식이 자녀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6), 133-148. http://doi.org/10.14698/jkcce.2021.17.06.133 

  42. 한명숙 (2013). 유아의 배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관련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가족건강성, 모자상호작용, 가정환경자극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3. 황소영 (2017).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 아동관과 아동권리존중 양육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4.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Pediatric Psychology Press. 

  45. Bradwell, M. (2019). Voice, views and the UNCRC Articles 12 and 13. Journal of Early Childhood?Research, 17(4), 423-433. https://doi.org/10.1177/1476718X19875780 

  46. Crnic, K., & Low, C. (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of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pp. 243-267). Lawrence Erlbaum. 

  47.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Regression-Based Approach. The Guilford Press. 

  48. Huser, C. (2019). 'I want to share this video with you today.' Children's participation rights in childhood research. Human Rights Education Review, 2(2), 45-63. https://doi.org/10.7577/hrer.3322 

  49. King, M. (2004). The Child, Childhood and Children's rights within Sociology. King's Law Journal,?15(2), 273-299. http://doi.org/10.1080/09615768.2004.11427574 

  50. Manassakis, E. S. (2020). Children's participation in the organisation of a kindergarten classroom.?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18(1), 18-28. https://doi.org/10.1177/1476718X19882714 

  51.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Psychology, 59(2), 226-235. http://doi.org/10.1037/h00411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