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LMO 실험실 운영에서 과학교사가 갖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iculties Faced by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in Operating LMO Laborator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1, 2023년, pp.1 - 15  

이성재 (서울대학교) ,  여지원 (하나고등학교) ,  전상학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전자변형생물체(LMO)의 사회적, 경제적 가치가 높아짐과 동시에, LMO가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위험성도 알려졌다. 따라서 LMO를 취급하는 모든 실험실은 LMO 연구시설에 관한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따라 LMO 연구시설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고등학교에서도 교육적 목적으로 LMO를 활용하는 실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경우에도 LMO 연구시설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고등학교에서 LMO 연구시설 제도의 개념은 낯설고, 일반 연구시설과 같은 기준을 적용한 운영 지침은 현장 교사들에게 이를 마련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LMO 연구시설을 지속하여 운영한 3개의 고등학교 사례를 찾아, LMO 연구시설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겪은 어려움과 그 원인을 탐색하고자 원인연쇄분석(causal chai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망설여지는 LMO 연구시설 신고'이다. 이는 '신고에 필요한 행정 업무'와 '학내 구성원 설득'이 어려움의 직접 원인이 되었다. 둘째, '제도적 사각지대에 있는 LMO 연구시설운영'이다. 이는 '유연하지 않은 연구시설 신고 및 폐쇄', '의료 폐기물처리', '현장과 맞지 않는 LMO 교육'이 어려움의 직접 원인이 되었다. 어려움에 대한 심층 원인을 탐색한 결과 'LMO 연구시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과 '학교 맥락에 대한 부족한 고려'가 중간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근본 원인으로 '교육현장과 운영기관 사이의 협력적 준비 부족'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하여 연구에 참여한 교사는 '개방형 실험실 운영'과 '노하우 공유의 기회 마련'을 고등학교의 LMO 연구시설 운영 활성화 전략으로 제언하였다. 앞으로 본 연구가 고등학교에 LMO 연구시설을 마련하고자 하는 교사나 학교가 참조할 수 있을 기초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ocial and economic value of living modified organisms (LMOs) increase, so do the potential risks they pose to humans and the environment. Therefore, all laboratories using LMOs must establish an LMO laboratory in accordance with the standards required by regulations. Recently, in high school...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46)

  1. Abrahams, I., & Millar, R. (2008). Does practical work really work? A study?of the effectiveness of practical work a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in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4),?1945-1969.? 

  2. ASE (1986). Science teacher's handbook. London: Hutchinson. 

  3. Baek, J. (2019). Causal Chain Analysis(CCA) of the Causes of Mothers'?Anxiety who Ha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ith?Serious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Behavior Analysis and Support,?6(3), 1-18.? 

  4. Baek, K. (2018). A Study on the Animal Dissection Experiment of Minor?Students. Asia Pacific Journal of Health Law & Ethics, 11(2), 96-114.? 

  5. Baek. S. (2018). Education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Paju:?Kyoyookbook.? 

  6. Bornhorst, J. A., Deibel, M. A., & Mulnix, A. B. (2004). Gene amplification?by PCR and subcloning into a GFP-fusion plasmid expression vector?as a molecular biology laboratory course. Biochemistry and Molecular?Biology Education, 32(3), 173-182.? 

  7. Cha, H., & Kim, D. (2018). A Study on Safety Education in Life Science?Inquiry Activity for Students in Science High School, Middle and High?Schools.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38, 167-188.? 

  8. Choi, B.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Regulatory Goals,?Instruments, and Resources. Journal of Regulation Studies, 22(2), 3-34.? 

  9. Choi, S., Park, B., & Han, I. (2008). Development of the Escherichia coli?Transformation and Its Application for a High School Classroom?Exercise. Biology Education, 36(2), 151-160.? 

  10. Choi, W., Jo, B., Seol, M., Eum, S., Park, J., & Song, H. (2014). Presence?of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s for LMOs in nature and Future?Considerations based on New Biotechnologies. The Korean Society?of International Agriculture, 26(3), 297-302.? 

  11. Christensen, D., & Jovic, M. (2006). "Mini-array" transcriptional analysis?of the Listeria monocytogenes lecithinase operon as a class project:?A student investigative molecular biology laboratory experience.?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Education, 34(3), 221-226.? 

  12. Cohen, S. N., Chang, A. C., Boyer, H. W., & Helling, R. B. (1973).?Construction of biologically functional bacterial plasmids in vitro.?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70(11), 3240-3244.? 

  13. Corbin, J. M., & Strauss, A. (1990).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Qualitative Sociology, 13(1), 3-21.? 

  14. Hofstein, A., & Mamlok-Naaman, R. (2007). The laboratory in science?education: the state of the art.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Practice, 8(2), 105-107.? 

  15. Hong Y. (2014). Research of College Students Recognition for the Safety?Management of Living and Laboratory. Fire Science and Engineering,?28(4), 89-96.? 

  16. Jang, H. (2008). Guideline for managing research facilities and LMOs for?R&D by the Act on transboundary movement of LMOs, etc,. Journal?of Plant Biotechnology, 35(1), 5-12.? 

  17. Jeong, S., & Chang, J. (2019). Analysis of Inquiry Activity Types in the?High School Life Science II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3(1), 43-63.? 

  18. Jung K., Shin Y. (2018). A Case Study on STEAM Lesson through the?Teachers'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Science Education, 38(2), 147-160.? 

  19. Kennedy, M. M. (2005). The Mysterious Gap between Reform Ideals and?Everyday Teaching, Inside Teaching: How Classroom Life Undermines?Reform(pp. 1-40). Harvard University Press.? 

  20. Kim, D. (2017). Development of E. coli transformation inquiry laboratory?tool and analysis of the section 'Biotechnology' from current High?School Life Science II textbooks.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33(1),?1-18.? 

  21. Kim, J., & Shim, K. (2008). Analysis of Scientific Research-based Mentoring?Programsfor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Society?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2(1), 71-77.? 

  22. KoreaBio (2014). Laboratory biosafety manual (3rd Ed.). Seongnam:?KoreaBio.? 

  23. Lee, G., & Hong, H. (2021). Science Education Experts' Perception of the?Remote Laboratory Sessions Provoked by COVID-19.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5), 391-400.? 

  24. Lee, S., & Lee, B. (2019). Analysis of Safety Contents in the High School?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39(4), 563-571.? 

  25. Lee, Y. (2012). An Action Research to Develop a New Approach to Analyze?and Design College Courses with the Use of Causal Chain Analysis.?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4),?729-770.? 

  26.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Science curriculum. Sejong: Ministry?of Education.? 

  27.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1). The main points of the '2022 Revision?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8.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1). LMO Safety Management Guidelines?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ites. Cheongju: Ministry?of Science and ICT.? 

  29. Nam, K., & Cho, E. (2017). Analyses on High-school Life Science II?'Genetics and Biotechnology'. School Science Journal, 11(3), 368-381.? 

  30. Oh, S., Ji, K., Park, S., Kim, P., & K, L. (2001). International Comparisons?of Management Systems for Medical Waste and Suggestions for Future?Direction of Medical Waste Management System in Korea. Journal?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 18(1), 1-12.? 

  31. Paik, M., & Om, A. (2008). A Study on the GMO Labelling with LMOs.?Hanyang Law Review, 25(2), 75-94.? 

  32. Park, E., & Kim, Y. (2020). Analysis of Resistance in the Transgenic?Arabidopsis Under high Salinity Conditions. Journal of Secondary?Education, 32(1), 43-64.? 

  33. Park, S., Lee, S. (2012). A Qualitative Study of the Burden of Teachers?in Administrative Affairs and Policy Agendas Enhancing Instructional?Abilities of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iton, 29(1),?371-396.? 

  34.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methods. California: Sage Publication.? 

  35. Ryu, Y., & Park, M. (2020). A Study on the Need for the Introduction?of a New Risk Assessment and Management System Corresponding?to the Synthetic Biology-applied LMOs. Environmental Law Review,?42(2), 267-291.? 

  36. Seo, H., Choi, D., & Jeong, E. (202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Experiment Program of Gene Cloning in General High School?Classroom. School Science Journal, 16(3), 411-424.? 

  37. Seo, K. (2005). Teachers dilemma and the meaning of teaching. Asian?Journal of Education, 6(2), 1-40.? 

  38. Sin, H., Park, C., Kwon, H., Lee, K., Lee, J., Oh, C., Kim, J., Cha, M.,?Kim, N., Eum, W. (2012). Exploring the task reallocation and human?resources management strategies through the job analysis of the?supporting staff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 Journal of Korean?Teacher Education, 29(1), 1-32.? 

  39.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California: Sage?Publications.? 

  40. Tannen, D. (1993). Framing in discourse. New York: Oxford University?Press.? 

  41. Werner, O. & Schoepfle. G. M. (1987). Systematic Field work Newbury?Park.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42. Woo, J., Cho, W., & Lee, J. (2011). 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ules?of Molecular Biology Experiment for High School Students using the?DNA of Epithelial Cells in Human Oral Cavity. Biology Education,?39(3), 439-455.? 

  43. Woo, J., & Lee, J.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e-Scientist?Experience Program in Biotechnology for Career Education of High?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42(3), 304-325.? 

  44. Yoo, J., & Kim, H. (2004). Exploration for the Application of Recombinant?DNA Technology to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Biology?Education, 32(4), 370-380.? 

  45. Yoo, M., & Sin, H. (2015). A Self-regulatory system for policy laboratory?biosafety management : regulatory environment analysis by?management consulting methodologies. Korean Public Management?Review, 29(2), 85-114.? 

  46. Yoshida, N., Sato, M. (2009). Plasmid uptake by bacteria: a comparison?of methods and efficiencies. Appl Microbiol Biotechnol, 83(5),?791-79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