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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에서 기억법 기반 메타 레코드 알고리즘
Meta-Record Algorithm based on Mnemonic System in Mobile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8 no.2, 2023년, pp.305 - 312  

김분희 (동명대학교 학부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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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교육 분야에 기억법을 도입함에 있어서 모바일 환경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접근성을 높이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의미가 부여된 단어를 기억하는 것은 연도와 같은 숫자 정보를 기억하는 일에 비하면 훨씬 쉽다.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입장에서 어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아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라 생각되는 부분은 수치 정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수치 기억법과 연관된 대부분의 연구는 숫자를 이미지화해 기억에 도움을 주는 형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 기억법 기반 메타레코드 알고리즘 논문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입력한 수치 정보에 대해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하고 단순 수정하는 방법에 그쳐 이를 보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된 로그 정보를 기반으로 메타데이터를 구성하여 실수를 수정함으로써 기억률을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메타레코드 데이터의 구조를 제안하고 메타레코드 적용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평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introducing memory methods in various educational fields, programs in a mobile environment can be used for the purpose of increasing accessibility and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It is much easier to remember words with meaning than to remember numerical information such as year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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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Oh, "Usability Analysis of Algorithm?Visualization Tool for Learning Basic?Algorithms," J. of the Korea Institute of?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2,?2011, pp. 21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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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 Boyd, W. Boyd, and G. Vanderheiden, "The?Graphical User Interface: Crisis, Danger, and?Opportunity," J. Visual Impairment Blindness,?vol. 84, no. 10, 1990, pp. 496-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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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T. Lee, C. Son, and W. Kim, "A Study of?Reproducing Internet Site Information in?SmartPhone," J. of the Korea Institute of?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2,?2011, pp. 319-324. 

  9. B. Kim, "Valid Algorithm for Short Distance?based on Mnemonic System in Mobile?Environme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6, no. 2, 2021, pp. 301-306. 

  10. J. Lee, W. Choi, and S. Hyo, "Interactive?interface design through VR hand tracking,"?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Communication Sciences, vol. 18, no. 1, 2023,?pp. 213-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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