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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분석을 이용한 음악이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A Review on Correlation between Music and Learning Activity Using EEG Sign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8 no.2, 2023년, pp.367 - 372  

장윤석 (부경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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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으로 음악 청각자극이 학습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뇌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음악적 청각자극은 진정성향과 자극성향 그리고 선호음악과 비선호음악으로 나누어서 실험을 하였고, 학습활동 과제는 수학과제와 암기과제로 구분하여 실험하였다. 뇌파 실험에서 계측한 데이터는 인간의 집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SMR파파워 스펙트럼으로 분석하여 정량적 비교에 활용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에서는, 음악이 자극으로 주어진 경우가 주어지지 않은 경우보다 파워가 크게 관측되었고, 과제의 유형과 관계없이 진정성향의 경우가 자극성향의 경우보다 뇌파의 파워가 더 크게 관측되었으며, 선호음악의 경우가 비선호음악의 경우보다 뇌파의 파워가 더 크게 관측되었다. 이들 결과로부터 음악 청각자극이 있는 경우, 진정성향의 음악의 경우, 선호음악의 경우가 상대적 경우보다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rough the EEG signals how musical stimulus affects learning activities. Musical stimuli were divided into sedative and stimulative tendency music, preferred and non-preferred music, and the learning activity tasks were divided into mathematics tasks and memorization task...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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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 K. Stein, M. S. Smith, M. A. Henningsen,?and E. S. Silver, Implementing Standards-Based?Mathematics Instruction. Virginia: Rest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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