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그림책 페리텍스트 분석을 위한 구성 요소
Components for Picturebook Peritext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2, 2023년, pp.181 - 188  

남아름 (인천대학교 대학원 유아.숲.자연교육학과)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가치와 페리텍스트의 서사적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그림책 분석 시 사용되는 페리텍스트 구성 요소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 페리텍스트를 분석한 11편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페리텍스트 구성 요소를 고찰한 후, 네 가지('기본적 정보', '물리적 요소', '위치적 요소', '콘텐츠 요소')로 범주화하여 분석틀을 제안했다. 첫 번째 범주는 '기본적 정보'로 '제목', '작가명', '출판 정보', '수상 정보', '헌사/감사의 말', '추천사' 등이 포함되며, 두 번째 범주는 '물리적 요소'로 '판형', '제본', '재질' 등이 포함된다. 세 번째 범주는 '위치적 요소'로 '표지(앞표지, 뒤표지, 책등)', '면지', '표제지', '간기면', '덧싸개 및 띠지' 등이 포함되며, 네 번째 범주는 '콘텐츠 요소'로 '글', '그림',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페이지 형태' 등이 포함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한 그림책의 페리텍스트 분석 및 활용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ademic interest in the educational value of picturebooks for children and the narrative importance of peritexts have been increased.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presenting the components for analyzing the picturebook peritext. To this end, the components of the peritext used in 11...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7)

  1. T. Matsui, "Children and Picturebooks," Seoul:?Samtoh, South Korea, 1990. 

  2. L. R. Sipe and S. Pantaleo. S., "Postmodern?Picturebooks," Seoul: Komunsa, South Korea, 2010. 

  3. Shin, S. N., Study on the Features and Functions?of the Paratext in Postmodern Picturebooks:?Focused on the Process of Young Children's?Reading Postmodern Picturebooks, Doctoral?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South Korea, 2011. 

  4. S. J.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Inside Title Page in the Picture Books - Focusing?on Korean Picture Books -," Journal of Children's?Media & Education (JCME), Vol. 16, No. 4, pp.?211-227, 2017. 

  5. Kim, J. S., Signification of Picturebook: Focusing?on Dual Narration System and Medium of Book,?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South Korea, 2013. 

  6. G. Genette, "Paratext: Thresholds of?Interpretation," (J. E. Lewin, Trans.)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7. M. Higonnet, "The Playground of the Peritext,"?Children's Literature Association Quarterly?(CLAQ), Vol. 15, pp. 47-49, 1990. 

  8. M. Nikolajeva, and C. Scott, "How Picturebooks?Work," South Korea, Seoul: Marubal, 2011. 

  9. P. Davie, "Are You Talking to Me? Hailing the?Reader in Indigenous Children's Literature,"?Explorations into Children's Literature (ECL),?Vol. 16, No. 2, pp. 112-117, 2006. 

  10. Shin, Y. S., Young Children's Response to the?Paratext Presented in the Process of Picture Book?Reading, Master's Thesis, Chung-Ang?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8. 

  11. A. R. Nam, and S. L. Kim, "The Research Trend?of Picture Book Paratext: An Analysis of Korean?Journal Articl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KJHE), Vol. 29, No. 1, pp. 17-30, 2020.?DOI: 10.5934/kjhe.2020.29.1.17. 

  12. Y. J. Kwon, J. E. Lee, and Y. S. Lee, "A Study?on the Meanings of Paratexts in the Picturebook?「WAVE」,"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Education (JCLE), Vol. 17, No. 4, pp. 1-28, 2016. 

  13. J. J. Kim, and W. A. Shin, "The Meanings of the?'Paratexts' in Children's Picture Books Focusing?on the Korean Authors' Books That Won the?Bologna Ragazzi Awards," The Korean Society for?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KSECEC),?Vol. 11, No. 3, pp. 179-202, 2016. DOI:?10.16978/ecec. 2016.11.3.008. 

  14. S. H. Ra, "The Relationship Between the?Endpapers and the Narrative in Korean?Picturebooks," Folktale and Translation (FT), Vol.?19, pp. 93-118, 2010. 

  15. A. R. Nam, and S. L. Kim, "The Endpaper Types?of Bologna Ragazzi Award Korean Picturebooks,"?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JCCT), Vol. 8, No. 6, pp. 327-332,?2022. DOI: 10.17703/JCCT.2022.8.6.327. 

  16. J. Y. Kim, and I. Y. Choi, "A Case Study on the?Visual Elements of Picture Book Cover - Best?sellers of 2017~2018 - ,"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JKSIR), Vol. 55,?pp. 27-36, 2018. 

  17. Y. J. Yang, and H. N. Oh, "A Study on Analysis?of the Color Image Appeared on the Cover of?Creative Picture books With the Themes of?Grandmother," Journal of Children's Media &?Education (JCME), Vol. 18, No. 3, pp. 263-287,?2019. DOI: 10.21183/kjcm.2019.09.18.3.263. 

  18. A. R. Nam, & S. L. Kim, The Present Status of?Picture Book Reading Activities and Utilization of?Picture Book Peritexts of Early Childhood?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Care (KJCEC), Vol. 19, No, 3, pp.157-170, 2019.?DOI : 10.21213/kjcec.2019.19.3.157. 

  19. S. N. Shin, and H. S. Jo, "A Study on the Features?of the Paratexts in Postmodern Picturebooks,"?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ECE),?Vol. 31, No. 4, pp. 31-58. 2011. 

  20. M. H. Lee, and J. J. Kim. "The Change Trend of?Per itext Exploration and Reading Activity of?Picturebooks Affecting 3 Years-Old Young?Children's Reading Interest and Verbal?Expression," The Society for Constructivist Early?Childhood Education (SCECE), Vol. 4, No. 1, pp.?45-66. 2017. 

  21. Han, A. R., A Study on Peritext of Foreign?Children's Literature Award-winning Korean?Created Picturebooks, Master's Thesis,?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South Korea,?2017. 

  22. Park, U. J., A Field Action Research on Para-text?Exploration Activity-Based Picture Book Reading,?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South Korea, 2020. 

  23. Eom. K. H., Analysis of 3-Year-Old Children's?Responses in Picture Book Paratext Search?Activity,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Seoul, South Korea, 2020. 

  24. M. S. Lee, "The Characteristics of Emily Gravett's?Postmodern Picturebooks: On the Basis of?Metalepsi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Education (JCLE), Vol. 21, No. 2, pp. 111-135.?2020. DOI: 10.22154/JCLE.21.2.5. 

  25. Kwon, H. K., A Study on the Creative Features of?Korean Picturebooks: Focusing on Titles That?Were Recognized Overseas in the 2000s. Doctoral?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South?Korea, 2021. 

  26. J. S. Kim, "Paratext in Picturebook: Size&Shape,?Paper, Page, Book Binding(2)," The Treatise on?The Plastic Media (TPM), Vol. 18, No. 2, pp.?65-70, 2015. 

  27. A. R. Nam, and S. L. Kim, "The Narrative?Relevance of Picture Book Endpapers: With a?Focus on Narrative Components," Korean Journal?of Human Ecology (KJHE), Vol. 30, No. 4, pp.?553-564, 2021. DOI: 10.5934/kjhe.2021.30.4.5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