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5 no.1, 2023년, pp.65 - 81
채정화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조경숙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rpret the semantic actions of body image symbolized in body expression images shown by micro-influencers body profiles to understand the body profile phenomenon of the MZ generation. As a result of collecting body profile data from micro-influencers, the body prof...
강평미, 박길순. (2017). 사회성이 신체이미지와?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23(5), 1042-1050.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이수진, 서유현. (2018). 트렌드 코리아 2018.?서울:미래의 창.
김민경. (2010). 폭소노미를 활용한 이미지 검색의?효율성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송, 김정열. (2021). 패션 온라인 쇼핑몰의 AI?추천 서비스 만족도 연구 -MZ세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7(3), 15-26.
김민희. (2022). 바디프로필 경험자의 자기 효능감과 이미지.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영, 양숙희. (2002). 패션 커뮤니케이션 매체와?이상적 신체미 (제1보). 복식, 52(7), 139-154.
김선영. (2017). 현대 패션에 나타난 모델의 다양성과?가치.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3(2), 51-65.
김윤배, 최길열. (2005). 시각 이미지 읽고 쓰기.?서울:미담북스.
김은진. (2022). 미디어 속 여성 스포츠의 서사와?재현 SBS 예능 을 중심으로. 여성학연구소, 32(1), 7-49.
김형겸. (2016). 청소년 축구선수들의 스트레스와?경쟁불안, 스포츠 자신감과의 관계 : 홈 & 어웨이 경기에 따른 다집단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길. (2018. 10. 29). '[IT 트렌드 바로 읽기] 2018트렌드,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세가 되다. 모비인사이드. 자료검색일 2021. 10. 10, 자료출처?https://www.mobiinside.co.kr/2018/10/29/ittrend-celebrity-2/
나무위키. (2022. 10. 08). 바디 프로필. 자료검색일?2022. 11. 30, 자료출처 https://namu.wiki/w/%EB%B0%94%EB%94%94%20%ED%94%84%EB%A1%9C%ED%95%84
박명근. (2018. 5. 12).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메가 인플루언서의 차이. Digital Marketing?Curation. 자료검색일 2021. 10. 6, 자료출처?http://www.thedigitalmkt.com/understanding-the-difference-between-micro-influencers-and-mega-influenc/
박영원. (2003). 광고디자인 기호학. 서울:범우사.
박유진. (2008). 자기표현 도구로서 미니홈피 꾸미기 아이템의 이용 동기와 행태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5(3), 5-39.
박주석. (2017). 롤랑 바르트의 텍스트로 본 현대?건축의 특성.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진욱. (2021. 7. 14). 2030 사이 불어닥친 '바디프로필' 열풍...몸 가꾸고 뽐내고 MZ세대 '취향 저격'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22. 7. 23, 자료출처?https://www.mk.co.kr/economy/view/2021/671466
배연지. (2021).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상향 사회비교와 비합리적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MZ세대'의 나르시시즘 성향 및 물질주의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33-234.
서동미. (2009). 자기효능감 수준과 성격 6요인이?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정희, 김찬석, 이현선. (2021). MZ세대의 커뮤니케이션 고유 특성에 대한 각 세대별 반응 연구-MZ세대, X세대, 베이비붐세대를 중심으로-.?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7, 202-215.
신용재, 임명성. (2019). SNS 사용자의 소셜 미디어 행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20(1), 3-22.
신홍섭, 김철중. (2021). SNS 마케팅 특성 및 인플루언서 특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애호도의 매개효과 및 인게이지먼트의 조절 효과?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21(3), 181-192.
윤민향. (2020). 학이시습(學而時習), '사랑하기'를?통한 치유와 성장의 날갯짓 - 자기애(自己愛)와?방탄소년단(BTS) 열풍을 중심으로 -. 한국철학논집, 235-264.
윤예원. (2022. 6. 13). MZ세대 새 스펙된 '바디프로필'... 탈모.현기증 등 부작용도 적지 않아.?조선일보. 자료검색일 2022. 7. 19, 자료출처?https://biz.chosun.com/topics/topics_social/2022/06/13/MG6L6V6JSVESHEZZQWWMPFAPYE/
이경숙, 양통일. (2015). 댄스스포츠에 표현된 신체이미지의 상징성 움직임의 철학 : 한국체육철학회지, 23(2), 287-304.
이민선, 이현화. (2017). SNS 외모 관련 사진활동이 여성의 사회.심리적 외모 관련 태도, 신체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41(5), 858-871.
이상구. (2020).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서울: 라온북.
임민정. (2016). 패션광고에서의 고령여성모델이미지 기호학적 분석 -해외패션브랜드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7(4), 383-400.
정경희, 이미숙, 제레미 스콧 비셋. (2018).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나타난 하이패션의 일상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4(3), 533-554.
정수진. (2020).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패션 액티비즘 - 이상미 해체 현상을 중심으로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2), 55-72.
정철용. (2004. 3. 9). 현대의 신화, 뒤집어 읽기.?오마이뉴스. 자료검색일 2022. 5. 4, 자료출처?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173440
최윤아, 고일선. (2017). Walker와 Avant 방법에?근거한 여성의 성 주체성 개념분석. 성건강간호학회지, 23(4), 243-255.
한수경, 신승연, 이민구. (2019). MZ세대의 불필요한 지출 억제를 위한 정보제공 방식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663-1665.
한정민, 강혜승. (2014). 롤랑바르트의 기호학을?이용한 우유 패키지 디자인의 신화 분석. 한국디자인포럼, 44, 91-100.
Barthes, R. (1995). 신화론(정현 역). 서울: 현대미학사.
Bonson, E., & Ratkai, M. (2013). A set of metrics?to assess stakeholder engagement and social?legitimacy on a corporate Facebook page.?Online information review. 37(5), 787-803.
Botsman. R. (2019). 신뢰이동 (문희경 역). 서울:?흐름출판.
Cash, T. F., & Hrabosky, J. I. (2003). The effects?of psychoeducation and self-monitoring in a?cognitive-behavioral program for body-image?improvement. Eating Disorders, 11(4), 255-270.
Christofides, E., Muise, A., & Desmarais, S.?(2009). Information control and disclosure on?Facebook: Are they two sides of the same coin?or two different process. Cyberpsychology and?Behavior, 34, 1303-1314.
De Perthuis, K., & Findlay, R. (2019). How?fashion travels: the fashionable ideal in the age?of Instagram. Fashion theory, 23(2), 219-242.
Gaines, J., & Herzog, C. (1990). Fabrications?Costume and the Female Body. New York :?Routledge.
Gillett, J., & White, P. G. (1992). Male?bodybuilding and the reassertion of hegemonic?masculinity: A critical feminist perspective.?Play & Culture, 5(4), 358-369.
ITWorld 편집부. (2017. 7. 10). "국내 인터넷 이용자 68.7%, 인스타그램 이용"...DMC미디어.?ITWorld. 자료검색일 2022. 12. 10, 자료출처?https://www.itworld.co.kr/news/105506
Liberska, H., & Boniecka, K. (2016). Health?behaviours and body image of girls in the?second phase of adolescence. Health Psychology?Report, 4(4), 287-293.
Lyons, K. (2018. 3. 22). What are micro-influencers and how are they different?.?business2community. 자료검색일 2021. 10. 6,?자료출처 https://www.business2community.com/marketing/micro-influencers-different-02035661
Richard, J. E., & Guppy, S. (2014). "Facebook:?Intention." Asia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4(2), 1-5.
Schilder, P. (1950). The image and appearance of?the human body. New York: International?Universities Press.
Sheldon, P., & Bryant, K. (2016). Instagram:?Motives for its use and relationship to?narcissism and contextual age. Computers in?human Behavior, 58, 89-97.
Sheldon, P., & Newman, M. (2019). Instagram?and american teens: understanding motives for?its use and relationship to excessive reassurance-seeking and interpersonal rejection. The?Journal of Social Media in Society, 8(1), 1-16.
Wallace, P. (1999). The Psychology of the?Internet. Cambridge University Press.
Utz, S., Tanis, M., & Vermeulen, I. (2012). It is?all about being popular: The effects of need?for popularity on social network site use.?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5(1), 37-4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