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 전후 도시철도 승차인원 시계열 군집분석을 통한 역세권 군집별 대응방안 고찰
A Study on the Response Plan by Station Area Cluster through Time Series Analysis of Urban Rail Riders Before and After COVID-19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3 no.3, 2023년, pp.363 - 370  

리청시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Coronavirus disease 2019) 확산으로 2020년 초부터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수단의 이용량이 크게 변동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OVID-19 이전과 COVID-19 확산 이후, 3년 동안 도시철도 역별 일별 시계열 자료를 수집하여 DTW (Dynamic Time Warping) 거리법을 통해 시계열 군집분석 유사도를 평가하여 군집 별 회귀 중앙치를 도출하고, COVID-19 등 여러 외부 사건이 이용객 수의 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시계열 충격 탐지 함수(Outlier Detection)로 진단하였다. 또한 도시철도 역의 군집 별 이용 특성을 분석하고 또한 외부 충격에 따른 승객량의 변동을 파악하였다. 향후 COVID-19 재확산 시 이용량의 유지와 회복에 대한 방안을 검토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spread of COVID-19, the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such as urban railroads has changed significantly since the beginning of 2020. Therefore, in this study, daily time series data for each urban railway station were collected for three years before COVID-19 and after the spread of COVID-...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8)

  1. Cho, H. W. (2022).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floating?population distribution in the urbanized area of daegu?metropolitan city before and after COVID-19: An application of?hotspot analysis." Joum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57, No. 2, pp. 5-17. (in Korean). DOI: 10.17208/jkpa.2022.04.57.2.5. 

  2. Hwang, J. Y., Park, M. J., Kim, Y. H. and Kang, W. J. (2021).?"Optimize TOD time-division with dynamic time warping?distance-based non-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The Korea?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20 No. 5, pp.?113-129. DOI: 10.12815/kits.2021.20.5.113. 

  3. Javier, L. d. L. (2016). "Tsoutliers R package for detection of?outliers in time series." Published, Computer Science, Geology, p. 10806632. 

  4. Kim, D. K. (2022). "Time series cluster analysis using data from?public parking lot in Seoul." Korea Industrial Engineering?Association, pp. 3324-3329. 

  5. Kim, S. M. and Jung, H. Y. (2022). "Influence of COVID-19 on?Public transportation mode change and countermeasures." KSCE?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Vol.?42, No. 3, pp. 379-389. DOI: https://doi.org/10.12652/Ksce.2022.42.3?(in Korean). 

  6. Lee, J. S. and Yoon, Y. J. (2017). "A study on the outliers detection?in the number of railway passengers for the gyeongbu line from?seoul to major cities using a time series outlier detection?techniqu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5, No. 6, pp. 469-480. DOI: 10.7470/jkst.2017.35.6.469 (in Korean). 

  7. Lee, J. W., Go, J. Y., Jeon, S. W. and Jun, C. M. (2015). "A study of?land use characteristics by types of subway station areas in seoul?analyzing patterns of transit ridership." KSPR, Vol. 84, No. 3, pp.?35-53. DOI: http://dx/doi.org/10.15793/kspr.2015.84..00 (in Korean). 

  8. Yang, J., Ning, C., Deb, C., Zhang, F., Cheong, D., Lee, S. E.,?Sekhar, C. and Wai Tham, K. (2017). "k-shape clustering?algorithm for building energy usage patterns analysis and?forecasting model accuracy improvement." Energy and?Buildings, Vol. 146, No. 1, pp. 27-37. https://doi.org/10.1016/j.enbuild.2017.03.0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