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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 리더-멤버가 지각하는 교환관계(TMX)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상호의존모형(APIM)적용
The Effect of Pilates Leader-Members Perceived Exchange Relationship(TMX) on Job Performance: Application of Interdependence Model(API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40 no.4, 2023년, pp.906 - 912  

김지선 (중원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  김우식 (서원대학교 레저스포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필라테스 리더-멤버 간의 교환관계(TMX)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2023년 4월 1일~7월 12일까지 커플자료 82팀(164명 : 리더 82명, 멤버 82명)을 편의표본 추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자기효과는 리더 교환관계가 높을수록 리더 직무성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방 효과는 멤버 교환관계가 높을수록 리더 직무성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대방효과는 리더 교환관계가 높을수록 멤버 직무성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과는 멤버 교환관계가 높을수록 멤버 직무성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호적 관계가 의존적 관계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교환관계(TMX)에 대한 시스템적 요구가 반영된 결과라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reveal the influence of the exchange relationship (TMX) between Pilates leaders and members on job performance. Accordingly, from April 1 to July 12, 2023, 82 lines of couple data (164 people: 82 leaders, 82 members) were sampled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derived. Firs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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