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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상충을 고려한 보행사고 노출 추정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Pedestrian Accident Exposure Estimation Modelconsidering Walking Conflic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2 no.2, 2023년, pp.54 - 63  

장일준 (가천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권남주 (가천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안세영 (가천대학교 도시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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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교통사고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보행 및 차량 통행량을 정확히 반영해야 한다. 그러나 보행량은 차량 통행량에 비해 측정에 어려움이 있다. 기존 연구는 직접 조사, 가구통행실태조사 등을 통해 추정하였지만 이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정확도가 떨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cctv를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고로 발전할 수 있는 보행자-차량간 상충을 보행사고 노출로 정의하였다. 대구 동성로 일대의 40개 구간에 모바일 cctv를 설치한 후,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음이항 회귀분석을 통해 보행사고 노출을 추정한다. 분석 결과 보행사고 노출 변수들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인다. 분석 결과를 통해 보행사고 노출 추정 모형을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잠재적으로 보행사고 발생할 수 있는 구간을 도출하는 것에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destrian traffic needs to be accurately quantified to predict effectively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however, pedestrian traffic is more difficult to measure than vehicle traffic. In this study, we suggest the time-and cost-effective application of mobile closed-circuit television (CCTV) using ...

주제어

참고문헌 (11)

  1. Ahn, M. R., Ji, I. B. and Han, K. D.(2020), "Analysis of factors of HPAI in duck farms using the?regression model",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vol. 43, no. 4, pp.2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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