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쟁 문화유산 디지털 재현을 위한 방독면 3D 가상 복원 및 융합 활용 연구
A Study on 3D Virtual Restoration and Convergence Utilization of Gas Masks for Digital Reproduction of War Cultural Heritage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9 no.1, 2023년, pp.89 - 95  

안형기 (한국고고환경연구소) ,  오승준 (한서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연구센터) ,  이호연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  이용규 (목원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 게임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7년 1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창설되어 본격적인 유해발굴이 추진되었다. 현재 발굴 범위는 한국전쟁 당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비무장지대 내의 화살머리고지까지 확장되어 진행되고 있다. 백마고지에서는 많은 유해 및 유류품이 발굴되고 있다. 대부분 파손된 상태여서 정확한 형태를 복원하기는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D 스캔과 3D 모델링을 통해 발굴된 유류품의 원형을 복원하고자 한다. 이러한 디지털 복원 방식은 그동안 수작업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는 원형 복원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현재 문화유산 분야에서는 3D 기술을 사용한 각종 디지털 복원이 활발하다. 디지털 복원이 된 자료는 디지털 헤리티지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유해발굴 및 호국보훈 관련 콘텐츠의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발굴된 유해에 대한 디지털 휴먼 복원이 이루어진다면 전사자들의 생전 모습을 재현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January 2007, the Remains Excavation and Investigation Team of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was established, and full-scale excavation of remains was promoted. Currently, the scope of the excavation is being expanded to Baekma Hill within the DMZ, where fierce battles were fought during the K...

주제어

표/그림 (22)

참고문헌 (16)

  1. MND Agency for KIA Recovery & Identification, "KIA?Recovery & Identification Excavation Guidelines",?2013. 

  2. https://www.withcountry.mil.kr 

  3. MND Agency for KIA Recovery & Identification, "6.25?Collection of Relics of War Dead", Vol.3, 2020. 

  4. https://www.cha.go.kr/newsBbz/selectNewsBbzView.do?newsItemId155702098§ionIdb_sec_1&pageIndex1&pageUnit10&strWhere&strValue&sdate&edate&category&mnNS_01_02 

  5.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ultural?Heritage Conservation Science, Inorganic Cultural?Heritage Conservation Research Lab, "Research on?Preservation Plans KIA recovery and for Excavated?Relics of Korean War in the DMZ on the Korean?Peninsula," 2021. 

  6. Jo Seongyeon, Kwon Yoonmi and Choi Bobae,?"Conservation Treatment of the Seated Stone?Bodhisattva Discovered in Pyeongchang and Restoration?of the Statue Using 3D Digital Technologies," Conservation?Science in Museum, Vol.20, pp.77-92, 2018. 

  7. https://3d.si.edu/ 

  8. https://www.heritage.go.kr/heri/html/HtmlPage.do;jsessionidLpdvwsJRiCWImNJQClHst1ZbwwhdsZl1MxHyP1QkYakJIFaAb7UVzonk74B0sl2J.cpawas2_servlet_engine1?pg/threeD/3dInfomation.jsp&pageNo6_1_1_1 

  9. Ahn Hyoung-ki, "Utilizing Archaeological Dataset?through the Application of 3D Printer," The Journal of?Korean Field Archaeology, No.30, pp.249-28, 2017. 

  10. https://www.joongang.co.kr/article/9406871#home 

  11. https://www.youtube.com/watch?v4dnqdLFHc3c&listPLDrZrymk0dVhwFN2QTloDmsRlXdELkVqH&index9 

  12. https://economist.co.kr/2017/11/12/etc/318843.html 

  13.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256232 

  14. Sangyong Kim, "AI Based Realistic Interactive?Content, -A Study of 'The present?of testimony' through the production of interactive?documentary film of the testimonies of Japanese?military sexual slavery victims" Journal of Digital?Contents Society, Vol. 22, No. 11, pp. 1815-1823, 2021. 

  15. Jin-ho Park, Sang-heon Kim, "Development of?Artificial Intelligence Digital Human Contents:?Jeongok Prehistory Museum Iceman AI Content?Development and XR-Experience Hall Construction,"?Global Cultural Contents, No.46, pp.163-179, 2021. 

  16. Park Jin-ho, Lee Young-gyu, Lee Ji-sung and Ahn?Hyoung-ki, "Seokguram Digital Contents Prospects for?the Propos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xtended Rea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a & Arts, Vol.19?No.4, pp.47-62,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