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분석
Analysi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Availability of Overseas Direct Purchas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3, 2023년, pp.159 - 166  

김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해외직구 시장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직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직구 이용경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 데이터 자료를 활용했으며, 전체 응답자 9,941명 중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예" 또는 "아니오"로 응답한 6,734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항목 중에 세 가지 변인(인구통계적, 미디어 활용 현황,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선정하였다. 먼저, 분석대상자 6,734명에 대해서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였고,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따른 각 변인간 비교분석을 위해 카이제곱 검정과 평균차이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해외직구 이용 여부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통계적 변인 5개, 미디어 활용 현황 변인 3개,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인 7개 중 각각 4개, 2개, 3개가 해외직구 이용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쇼핑사이트에서 직구상품 판매를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 국내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의 이용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what consumer characteristics affect the experience of using overseas direct purchase at a time when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market is rapidly increasing and consumers' interest in overseas direct purchase is increasing accordingly. For the study, personal data from the 2022...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개인 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해외직구 이용경험 여부에 미치는 소비자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독립변인은 인구통계적, 미디어 사용 현황,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고 종속변인은 해외직구 이용경험 여부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해외직구 시장이 급격히 증가하는 지금 해외직구 이용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것을 위하여, 본 연구는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개인 데이터 자료에서 해외직구 이용경험이 “있다” 또는 “없다”로 응답한 대상자를 기반으로 인구통계적, 미디어 활용 현황, 그리고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등의 변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Joon-Soo Yoo, Eun-Hee Jang,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Technology Acceptance of Overseas Direct Purchase on Behavioral Intention and Perceived Availabil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10, pp. 101-114, 2021.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21.11.10.101.? 

  2. Younghee Lee, Mihyun Ryu, Seungsin Lee, "A Study of Consumer Attitudes and Usage Intentions toward Overseas Direct Online Shopping - Focusing on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26, No. 5, pp. 201-222, 2015. 

  3.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54956.? 

  4. Analysis of Changes in Online Shopping Usage Behavior, KISDI STAT REPORT, 22-02, 2022,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5. Ji-Hee Jung, Jae-Ik Shin, "The Effect of Quality Factors of Overseas Direct Purchase on Perceived Value and Purchase Inten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rice Sensitiv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6, No. 3, pp. 173-180, 2021. 201-222, 2015. DOI: https://doi.org/10.9708/jksci.2021.26.03.173.? 

  6. Je Hong Lee, "An Empirical Study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s Determinants of Overseas Direct Purchase of Korean Consumers: Focusing on Usefulness, Product Brand, Product Price, Economic Feasibility, and Product Diversity", The e-Business Studies, Vol. 23, No. 6, pp. 79-94, 2022. DOI: https://doi.org/10.20462/tebs.2022.11.23.6.79.? 

  7. Seoung Ho Lee, Sang-Lin Han, "Impact of Consumers' Perceived Value on Consumers' Shopp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verseas Direct Purchase Shopping",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 18, No. 2, pp. 259-281, 2015. DOI: https://doi.org/10.17053/jcc.2015.18.2.012.? 

  8. Mi-Ra Park, Yen-Yoo You, "The Effect of the Practical Value of Overseas Direct Purchase Consumers on Purchase Intention through Site Attributes and Logistics Attributes", The Credit Card Review, Vol. 15, No. 3, pp. 52-69, 2021. DOI: https://doi.org/10.35348/ccr.2021.15.3.004.? 

  9. "It's easier to buy directly from overseas" Amazon lands in Korea, MIDAS, pp.76-77, 2021, YonhapNews.? 

  10. Coupang strengthens its targeting of domestic direct buyers... Recruitment of overseas direct purchase sellers in partnership with the U.S. Department of Commerce, edaily, 2013.3.13.? 

  11. Koon-Jae Shin, "A Study on Resolution Methods of Overseas Direct Purchase Dispute by ODR", Journal of arbitration studies, Vol. 25, No. 1, pp. 3-23, 2015. DOI: https://doi.org/10.16998/jas.2015.25.1.3? 

  12. Jong-Duk Kim, Yil-Seoung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stoms Clearance System According to Increase of Overseas Direct Purchase", Maritime Law Review, Vol. 31, No. 1, pp. 181-206, 2019. DOI: https://doi.org/10.14443/kimlaw.2019.31.1.7.? 

  13. Korea Media Panel Survey,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https://stat.kisdi.re.kr/main.html.? 

  14. Yong-Gyu Jung, Bum-Joon Lee, "Features Reduction using Logistic Regression for Spam Filter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0, No. 2, pp. 13-18, 2010.? 

  15. Seung-Hwan Gu, Tack-Hyun Shin, Zafar Yuldashev, Yong-Gyu Jung, Bum-Joon Lee, "A Study on the Enterprise Value Analysis using AHP and Logit Regression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9, pp. 5810-5818,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9.5810.? 

  16. Jai-Won Chung, "A Study on Occupancy Detection Method using Indoor 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CO 2 , and Illuminance Valu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9, No. 6, pp. 81-88, 2021. DOI: https://doi.org/10.14801/jkiit.2021.19.6.81.? 

  17. Ji Sun Yang, Survey on the Use and Damage of Overseas Direct Online Shopping Consumers, Market Survey 18-16, 2018, Korea Consumer Agency.? 

  18. Eunjin Kim, Jaejin Park, Jungyun Park, Examining consumer types that directly purchase products from foreign countries: A Q-method stud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6, No. 1, pp. 75-102, 2015. DOI: http://dx.doi.org/10.14377/KJA.2015.1.15.7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