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내 다양성 문제 해결을 위한 교사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미국 스미스소니언 과학교육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a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Addressing Diversity Issues in School: The Case of Smithsonian Science Education Center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7 no.1, 2023년, pp.107 - 116  

이현주 (스미스소니언 과학교육센터) ,  박병열 (코네티컷 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성과 관련된 문제는 글로벌 시대의 도래와 함께 사회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이슈는 교육의 영역에서도 강조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교육적 혜택으로부터 소외되어 왔던 사회적 그룹들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내 다양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국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우리나라 교육에서 다양성 문제를 다루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스미스소니언 과학교육센터의 프로그램 내용과 2019년-2020년도에 참여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해당 프로그램은 다양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문제 상황과 원인에 대해 그 의미를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며, 목표와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결과 예상을 통해 평가 및 수정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등의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특징은 참여자들에게 학습과 경험,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의 설정에 있어서 의미있는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내용은 우리나라 교육이 현재 그리고 앞으로 직면하게 될 학교 내 다양성 문제를 다루기 위한 방안을 구상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rns related to diversity are important throughout society, especially in the context of expansive globalization. In education, diversity-related issues require careful consideration to ensure social groups that have historically been marginalized benefit from educational opportunities. In this ...

주제어

참고문헌 (43)

  1. Allen, C. D., & Heredia, S. C. (2021). Reframing?organizational contexts from barriers to?levers for teacher learning in science?education reform. Journal of Science?Teacher Education, 32(2), 148-166.? 

  2. Archibald, T., Sharrock, G., Buckley, J., &?Cook, N. (2016). Assumptions, conjectures,?and other miracles: The application of?evaluative thinking to theory of change?models in community development.?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59, 119-127.? 

  3. Armenakis, A. A., & Harris, S. G. (2002).?Crafting a change message to create?transformational readiness. Journal of?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15(2),?169-183.? 

  4. Bang, M., Warren, B., Rosebery, A. S., & Medin,?D. (2012). Desettling expectations in?science education. Human Development,?55(5-6), 302-318.? 

  5. Bartunek, J. M., & Moch, M. K. (1987).?First-order, second-order, and third-order?change and organization development?interventions: A cognitive approach. The?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23(4), 483-500.? 

  6. Boonstra, J., & Bennebroek Gravenhorst, K. M.?(1998). Power dynamics and organizational?change: A comparison of perspectives.?European Journal of Work and?Organizational Psychology, 7(2), 97-120.? 

  7. Campbell, C. (2021). Educational equity in?Canada: The case of Ontario's strategies?and actions to advance excellence and?equity for students. School Leadership &?Management, 41(4-5), 409-428.? 

  8. Calabrese Barton, A., & Tan, E. (2020). Beyond?equity as inclusion: A framework of?"rightful presence" for guiding justice-oriented studies in teaching and learning.?Educational Researcher, 49(6), 433-440.? 

  9. Choi, Y. J. (2017). Discussion of education laws?for multicultural students in Korea.?Wonkwang Law Review, 33(4), 305-325.? 

  10. Choi, Y. M. (2019). A Comparative Analysis of?Canadian and Korean Elementary Science?Curricula Focusing on Multicultural?Contexts in Science Education. Korean?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3), 1-31.? 

  11. Coburn, C. E., & Russell, J. L. (2008). District?policy and teachers' social networks.?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30(3), 203-235.? 

  12. European University Association. (2018).?Universities' strategies and approaches?towards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Geneva, Switzerland: European University?Association.? 

  13. Funnell, S. C., & Rogers, P. J. (2011).?Purposeful program theory: Effective use?of theories of change and logic model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14. Gay, G. (1994). Coming of age ethnically:?Teaching young adolescents of color.?Theory Into Practice, 33, 149-155.? 

  15. Gay, G. (2010).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New York, NY: Teacher College Press.? 

  16. Gim, C. C. (2000). Diversity for schooling or?schooling for diversity? The Journal of?Curriculum Studies, 18(1), 45-61.? 

  17. Gioia, D. A., & Chittipeddi, K. (1991).?Sensemaking and sensegiving in strategic?change initiation. Strategic Management?Journal, 12(6), 433-448.? 

  18. Gioia, D. A., Thomas, J. B., Clark, S. M., &?Chittipeddi, K. (1994). Symbolism and?strategic change in academia; The?dynamics of sensemaking and influence.?Organization Science, 5(3), 363-383.? 

  19. Hogg, M. A., & Terry, D. J. (2000). Social?identity and self-categorization processes?in organizational contexts. Academy of?Management Review, 25, 121-140.? 

  20. Jones, J., Williams, A., Whitaker, S., Yingling,?S., Inkelas, K., & Gates, J. (2018). Call to?action: Data, diversity, and STEM?education. Change: The Magazine of?Higher Learning, 50(2), 40-47.? 

  21. Kang, K. (2014). A Study on the Analysis of?Multi-Cultural Science Education Programs. School Science Journal, 8(3), 280-299.? 

  22. Khalifa, M. A., Gooden, M. A., & Davis, J. E.?(2016). Culturally responsive school?leadership: A synthesis of the literature.?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6(4),?1272-1311.? 

  23. Kim, H., Hong, S., & Kwon, D. (2010). The?School Maladjust Factor Analysis of?Multicultural Family's Students. Korean?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6(3), 21-37.? 

  24. Kim, S. & Lim, M. (2016). A study on?multicultural experience, multicultural?perception, and multicultural self-efficacy?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The?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16(9), 1091-1118.? 

  25. Kim, Y., Shin, C., & Kim, H. (2012). The Effects?of the Potential Abilities and Personal?Relationships of Multicultural Families'?Students on Their Adjustment to School:?The Case of Elementary Students in?Kyunggi Province. The Journal of?Elementary Education, 25(2), 161-185.? 

  26. Koh, E., Kim, R., Kim, W., & Kim, D. (2013). A?study on scope of culturally diverse?students and self-efficacy: Focusing on?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The?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30(2), 99-119.? 

  27. Ku, H., & Kim, J. (2022). Principals' Culturally?Responsive Leadership and Teachers'?Multicultural Competence. Cultural?Exchange and Multicultural Education,?11(5), 19-34.? 

  28. Lee, H., Gainsback, K., & D'Amico, A. (2021).?Leadership Professional Development for?Diversifying the K-12 STEM Teaching?Workforce. Presented at the 94th annual?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National?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Teaching.? 

  29. Maitlis, S., & Christianson, M. (2014).?Sensemaking in organizations; Taking?stock and moving forward. Academy of?Management Annals, 8(1), 57-125.? 

  30.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al?Development Institute. (2022). 2022 Basic?Education Statistics. Seoul: Ministry of?Education.? 

  31. National Academies of Sciences, Engineering,?and Medicine [NASEM]. (2022). Science and?engineering in preschool through?elementary grades: The brilliance of?children and the strengths of educator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Press.? 

  32.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Press.? 

  3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Lead States.?(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National Academies Press.? 

  34. Park, K., Sung, K., & Cho, Y. (2008).?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teachers' attitude towards cultural?diversity and students from multicultural?families. Theory and Research in?Citizenship Education, 40(3), 1-28.? 

  35. Park, Y., & Lee, S. (2009). Survey on the?School Lives of the Students of?Multicultural Families: Intergroup?Differences and Intragroup Diversities.?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Education, 41(1), 41-71.? 

  36. Polzer, J. T., Milton, L. P., & Swann, W. B., Jr.?(2002). Capitalizing on diversity:?Interpersonal congruence in small work?group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47, 296-324.? 

  37. Rutledge, M. (2009). Sensemaking as a tool in?working with complexity. OD Practitioner,?41(2), 19-24.? 

  38. Tsui, L. (2007). Effective strategies to increase?diversity in STEM fields: A review of the?research literature. The Journal of Negro?Education, 76(4), 555-581.? 

  39. Weick, K. E. (1995). Sensemaking in organiza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40. Weick, K. E., Sutcliffe, K. M., & Obstfeld, D.?(2005). Organizing and the process of?sensemaking. Organization Science, 16(4),?409-421.? 

  41. Weinstein, C. S., Tomlinson-Clarke, S., &?Curran, M. (2004). Toward a conception of?culturally responsive classroom management.?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 25-38.? 

  42. Yum, T. (2021). A Study on Curriculum-Integrated Multicultural Education Method?for Promoting Multicultural Acceptability.?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14(4), 29-54.? 

  43. Yurkofsky, M. (2022). Environmental, technical,?and representational uncertainty: A?framework for making sense of the hidden?complexity of educational change.?Educational Researcher, 51(6), 399-4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