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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및 키오스크 사용자의 추천의도에 관한 연구 ; 비대면서비스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vestigating the Recommendation Intention of Customers on the Mobile App and KIOSK: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Untact Service Image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9 no.2, 2023년, pp.177 - 186  

박종순 (서일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김창식 (배화여자대학교 글로벌관광콘텐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customers' perceptions of untack services in the hospitality and foodservice industries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 study first identifie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Image as antecedents of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and Re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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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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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호텔외식산업의 비대면서비스 관련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첫째, 호텔외식산업 소비자들의 추천의도와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모델은 수립하고 구조적관계를 실증한다.
  • 본 연구는 호텔외식산업의 비대면서비스에 관한 소비자의 인식과 추천의도와 관련된 모델을 수립하고 이들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매개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외식 산업에서 비대면서비스에 대한 이미지에 초점을 두었다. 요컨대 비대면서비스 체험으로 생성되는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호텔외식산업의 소비자들은 비대면서비스의 인지된 이용편의성이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b: 비대면서비스의 인지된 이용편의성이 비대면서비스의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a: 비대면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은 비대면 서비스의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b: 비대면서비스의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것이다.
  • H2b: 비대면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a: 비대면 서비스의 이미지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행동의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실무자는 비대면서비스로 인해 발생되는 이미지 요인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셋째, 인지된 이용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을 높여 주는 요인이다. 이는 기존 기술수용모델의 다양한 선행연구와 맥을 같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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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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