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오픈 플랫폼 내 학습 패턴 분석 방법 개발
Toward understanding learning patterns in an open online learning platform using process mining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9 no.2, 2023년, pp.285 - 301  

김태영 (광운대학교 정보융합학부) ,  김효민 (광운대학교 정보융합학부) ,  조민수 (광운대학교 정보융합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에 따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온라인 교육 오픈 플랫폼이 활성화되고 있다. 본 플랫폼은 대학 등 교육 전문기관과 달리 학습자의 자율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며 이에 따라 개인화된 학습 도구를 지원하기 위한 학습 행동 데이터의 분석 연구가 중요시 되고 있다. 실제적인 학습 행동을 이해하고 패턴을 도출하기 위하여 프로세스 마이닝이 다수 활용되었지만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같이 자기 관리형(Self-regulated) 환경에서의 학습 로그를 기반한 사례는 부족하다. 또한, 대부분 프로세스 모델 도출 등의 모델 관점에서의 접근이며 분석 결과의 실제적인 적용을 위한 개별 패턴 및 인스턴스 관점에서의 방법 제시는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교육 오픈 플랫폼 내 학습 패턴을 파악하기 위하여 프로세스 마이닝을 활용한 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학습 패턴을 다각도로 분석하기 위하여 모델, 패턴, 인스턴스 관점에서의 분석 방법을 제시하며, 프로세스 모델 발견, 적합도 검사, 군집화 기법, 예측 알고리즘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다. 본 방법은 국내 오픈 교육 플랫폼 내 기계학습 관련 강좌의 학습 로그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강의의 특성에 맞게 비구조화된 프로세스 모델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한 개의 표준 학습 패턴과 세 개의 이상 학습 패턴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또한, 인스턴스별 패턴 분류 예측 모델을 도출한 결과 전체 흐름 중 초기 30%의 흐름을 바탕으로 예측하였을 때 0.86의 분류 정확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프로세스 마이닝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는 점에서 기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ing demand and importance of non-face-to-face education, open online learning platforms are getting interests both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These platforms exhibit different characteristics from online courses by universities and other educational institutions. In particul...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33)

  1. 권영옥. (2013).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지능정보연구, 19(2),?87-100. 

  2. 정준희. (2012). 통계적 접근법을 기초로 하는 지능형?교육 지원 시스템. 지능정보연구, 18(1), 109-123. 

  3. 강영식, 정진우, 심선영. (2023). RPA 로그 마이닝?기반 프로세스 자동화 현황 분석 - 중소기업?대상 실증 연구. 지능정보연구, 29(1), 265-288. 

  4. 김혜경, 배성아. (2019). Felder-Silverman 학습양식에 따른 영어 튜터링 프로그램의 튜터와?튜티의 학습성취도와 만족도 간의 관계 연구.?교양교육연구, 3(2), 115-140. 

  5. 손세창, 윤한영. (2022). 포스트 코로나19 시대?공항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공항?운영에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적용 연구.?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3(4), 483-492. 

  6. 허묘연. (2020). 언택트 교육의 시대: 온라인 교육을 위한 준비.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9(3), 315-325. 

  7. Lockyer, L., Heathcote, E., & Dawson, S. (2013).?Informing pedagogical action: Aligning learning?analytics with learning design. American?Behavioral Scientist, 57(10), 1439-1459. 

  8. Graf, S., Viola, S.R. & Leo, T. (2007). In-Depth?Analysis of the Felder-Silverman Learning Style?Dimension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in Education, 40(1), 79-93. https://doi.org/10.1080/15391523.2007.10782498 

  9. Bogarin, A., Cerezo, R. & Romero, C. (2017) A?survey on educational process mining WIREs?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8(1).?https://doi.org/10.1002/widm.1230 

  10. Siemens, G. (2013). Learning Analytics: The Emergence?of a Discipline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57(10), 1380-1400 

  11. Gasevic, D., Dawson, S., Rogers, T. & Gasevic, D.?(2016). Learning analytics should not promote?one size fits all: The effects of instructional?conditions in predicting academic success Internet?and Higher Education, 68-84. https://doi.org/10.1016/j.iheduc.2015.10.002 

  12. Mukala, P., Buijs, J., Leemans, M. & Van Der?Aalst, W. (2015). Exploring Students' Learning?Behaviour in MOOCs Using Process Mining.?BPM Reports,1510, Eindhoven University of?Technology, Eindhoven, The Netherlands. https://research.tue.nl/nl/publications/exploring-students-learning-behaviour-in-moocs-using-process-mini 

  13. Hachicha, W., Ghorbel, L., Champagnat, R., Zayani,?C.A. & Amous, I. (2021). Using Process Mining?for Learning Resource Recommendation: A?Moodle Case Study. Procedia Computer Science,?853-862. https://doi.org/10.1016/j.procs.2021.08.088 

  14. Schoor, C. & Bannert, M. (2012). Exploring regulatory?processes during a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learning task using process mining Computers?in Human Behavior, 1321-1331. https://doi.org/10.1016/j.chb.2012.02.016 

  15. Juhanak, L., Zounek, J. & Rohlikova, L. (2019).?Using process mining to analyze students'?quiz-taking behavior patterns in a learning?management system Computers in Human?Behavior, 496-506. https://doi.org/10.1016/j.chb.2017.12.015 

  16. Van Der Aalst, W. (2016). Process mining: data?science in action (Vol. 2). Heidelberg: Springer. 

  17. Augusto, A., Conforti, R., Dumas, M., La Rosa, M., Maggi, F. M., Marrella, A., ... & Soo, A.?(2018). Automated discovery of process models?from event logs: review and benchmark.?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engineering, 31(4), 686-705. 

  18. Cho, M., Song, M., Comuzzi, M., & Yoo, S. (2017).?Evaluating the effect of best practices for?business process redesign: An evidence-based?approach based on process mining techniques.?Decision Support Systems, 104, 92-103. 

  19. Cardoso, J., Mendling, J., Neumann, G., & Reijers,?H. A. (2006, September). A discourse on?complexity of process models. In Business?process management workshops (Vol. 4103,?pp. 117-128). 

  20. McCoy, C. & Shih P. C. (2016). Teachers as?Producers of Data Analytics: A Case Study of?a Teacher Focused Educational Data Science?Program, Journal of Learning Analytics, 3(3),?193-214. 

  21. Black, E. W., Dawson, K., & Priem, J. (2008).?Data for free: Using LMS activity logs to?measure community in online courses. The?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1(2), 65-70. 

  22. Muslim, A., Chatti, M. A., & Guesmi, M. (2020). Open?learning analytic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and future perspectives. Artificial Intelligence?Supported Educational Technologies, 3-29. 

  23. Wang, Y., Mu, C., Li, X., & Yang, Y. (2019,?August). An Applied Research on Big Data?Analysis and Mining Technology in Education.?In 201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nsing,?Diagnostics, Prognostics, and Control (SDPC)?(pp. 116-120). IEEE. 

  24. Chen, L., Lu, M., Goda, Y., & Yamada, M. (2019).?Design of Learning Analytics Dashboard?Supporting Metacognition. International Association?for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Society. 

  25. Fleur, D. S., van den Bos, W., & Bredeweg, B. (2020).?Learning analytics dashboard for motivation?and performance. I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ITS 2020, Athens,?Greece, June 8-12, 2020, Proceedings 16?(pp. 411-419).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6. Baneres, D., Rodriguez-Gonzalez, M. E., & Serra,?M. (2019). An early feedback prediction?system for learners at-risk within a first-year?higher education course. IEEE Transactions?on Learning Technologies, 12(2), 249-263. 

  27. Han, J., Kim, K. H., Rhee, W., & Cho, Y. H.?(2021). Learning analytics dashboards for?adaptive support in face-to-face collaborative?argumentation. Computers & Education, 163, 104041. 

  28. Kokoc, M., & Altun, A. (2021). Effects of learner?interaction with learning dashboards on academic?performance in an e-learning environment.?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40(2),?161-175. 

  29. Khalil, M., & Ebner, M. (2017). Clustering patterns?of engagement in Massive Open Online Courses?(MOOCs): the use of learning analytics to reveal?student categories. Journal of computing in?higher education, 29, 114-132. 

  30. Viberg, O., Hatakka, M., Balter, O., & Mavroudi,?A. (2018). The current landscape of learning?analytics in higher education. Computers in?human behavior, 89, 98-110. 

  31. Trcka, N., & Pechenizkiy, M. (2009, November).?From local patterns to global models: Towards?domain driven educational process mining. In?2009 Ni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systems design and applications (pp. 1114-1119).?IEEE. 

  32. Bannert, M., Reimann, P., & Sonnenberg, C. (2014).?Process mining techniques for analysing patterns?and strategies i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Metacognition and learning, 9, 161-185. 

  33. Cairns, A. H., Gueni, B., Fhima, M., Cairns, A.,?David, S., & Khelifa, N. (2014, July). Towards?custom-designed professional training contents?and curriculums through educational process?mining. In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on advances in information mining and?management (pp. 53-5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