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가정환경, 학습태도 및 학교생활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n School Records of Family Environment, Learner's Attitude, School Life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7 no.3, 2023년, pp.393 - 399  

정순철 (대전보건대학교 의무부사관과) ,  이원정 (대전보건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가정환경 및 학습태도, 학교생활, 좌석위치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대전 소재 D대학교의 OO학과 121명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환경, 학습태도 및 학교생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성적을 확인하였다. 모든 참여자로부터 동의서를 받았고, 기관연구심의위원회 승인 후 수행하였다. 참여자의 평균 나이는 21.7세였고, 성별은 남자 54.5% 여자 45.5%로 남자가 많았다. 학교생활과 학습태도는 성적에 의미 있는 양의 상관성을 보였고(p=0.001), 가정환경에 대해서는 학교생활(r=0.486, p<0.001)와 학습태도(r=0.454, p<0.001)가 의미 있는 양의 상관성을 보였다. 학교생활과 학습태도 간에도 의미있는 양의 상관성(r=0.437, p<0.001)을 보였다. 좌석위치에서는 남자 보다 여자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3.40 vs. 3.89, p=0.004) 학년 간에 통계학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1). 성적 90%이상그룹과 90%미만 그룹 간에 학교생활(4.35 vs. 4.11, p=0.045), 학습태도(3.75 vs. 3.37, p=0.004), 좌석위치(3.89 vs. 3.45, p=0.007) 에서는 통계학적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대학생은 학교생활와 학습태도, 좌석위치는 학업성적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n school records of family environment, learner's attitude, school life, seat position in college students. The questionnaire surveyed for family environment, learner's attitude, school life by 121 students, and conformed the school records afte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가정환경 및 학습태도, 학교생활, 좌석위치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W. B. Sim,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family?environment, private education, learner's attitude, and?reading enjoyment on scholastic achievement", Master?of Arts, Hanyang University, 2007. 

  2. H. R. Park, N. R. Kim, "Investigating the Effect of?low-achievement Students' Sociopsychological?Environments of School and Home on the Academic?Skill Test for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24, No. 2, pp.?39-52, 2015. 

  3. G. B. Lim, "In order to research the effectiveness of?the degree of school-life satisfaction with respect to?the participation in after-school cooking practice?program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Master of?Arts, Nambu University, 2020. 

  4. J. S. Park, "A Study on Three Variable Groups?(Family Environment, Private education, Learner's?Attitudes) Which Determine a Student's Academic?Achievement in School : An Analysis with High?school students in Buk-ku, Ulsan", Master of Arts,?Ulsan University, 2005. 

  5. H. J. Kwak, J. M. Baek, Y. S. Yang, I. B. Song,?"School-Level Factors on the School Academic?Achievement: Focusing on Comparison of the Factors?on the Ratio of High-Achievement and?Under-Achieve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Evaluation, Vol. 19, No. 1, pp. 333-358, 2016.?http://dx.doi.org/10.29221/jce.2016.19.1.333 

  6. S. H. Lee, J. S. Park, M. A. In, S. S. Bae, J. H.?Jang, S. H. Kim, "The influence of health lifestyle to?the learning attitude and the learning satisfaction of?health affiliated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Society for Welfare and Health Education, Vol. 13,?No. 1, pp. 13-22, 2012. 

  7. M. H. Kang, Y. R. Yoo, J. W. You, "Structural?Relationship among Learning Achievement, School?Satisfaction, Perceived Teacher Attitude, and Learning?Attitude for High School Students of the National?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5, No. 1, pp.?181-203, 2014.?http://dx.doi.org/10.15854/jes.2014.03.45.1.181 

  8. B. Y. Sohn, S. J. Kim, J. A. Park, Y. H. Kim "The?Effects of Desirable Parenting Attitudes upon Life?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ce : The Mediating?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Ego-resilience and?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Studies on?Korean Youth, Vol. 23, No. 1, pp. 149-173, 2012. 

  9. K. H. Lee, K. H. Lew, E. K. Kim, "The?Relationship of Parental Involvement, College Life?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Year?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4, No. 3, pp. 183-201, 2013.?http://dx.doi.org/http://dx.doi.org/10.15753/aje.2013.14.3.008 

  10. H. J. Kim, K. M. Kim, "A case study on?correlations between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achievement during freshmen year", Journal of the?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6,?No. 6, pp. 1283-1293, 2015.?http://dx.doi.org/http://dx.doi.org/10.7465/jkdi.2015.26.6.1283 

  11.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pp. 235-253, 2011. 

  12. Y. H. Son, "A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 Focused on J?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Vol. 20, No. 1, pp. 519-529, 2020.?https://doi.org/10.5392/JKCA.2020.20.01.5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