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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운전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ncentive Method for Inducing Safe Driving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3 no.4, 2023년, pp.485 - 492  

이인식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지속가능 도시교통연구센터) ,  이원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원구원) ,  송재용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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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체증, 교통사고 증대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 중 하나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운전자의 효율적 운전 의사결정을 지원하여 교통 혼잡 개선을 유도하고 있으며, 민간에서는 주행 안전점수에 대한 운전자 보상으로 보험료 할인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안전/환경적 주행에 대해 인센티브 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선순환적인 대안들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환경적 운전 시 어느 정도 규모의 인센티브 지급이 적정한지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해 어떠한 요인들이 인센티브 규모 만족 여부에 영향을 미치며, 안전/환경적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인센티브 적정 규모를 이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운전점수 상승폭별 적정 지급 규모의 인센티브 값을 분석한 결과, 운전점수 상승폭 20점차일 때는 통행료의 0.4%, 운전점수 상승폭 30점차일 때는 통행료의 0.5%가 도출되었다. 운전자의 정보 공유 및 운전점수 상승에 대한 적정 인센티브 지급 규모를 산정을 통해 인센티브 최적화 및 인센티브 제도 실행 방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methods to improve traffic congestion by providing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and solving problems like traffic congestion and traffic crashes, private enterprise is implementing policies to lower insurance premiums like compensation for drivers' driving safety scores. Despite the emerg...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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