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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생성형 AI의 창작 과정 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 연구: 사용자의 창작 주체감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xperience through Analysis of the Creative Process of Using Image Generative AI: Focusing on User Agency in Creativ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4, 2023년, pp.667 - 679  

한다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  최다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LG유플러스 LSR) ,  오창훈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초록

이미지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미술, 디자인 전문가가 아니어도 텍스트 입력을 통해 완성도 높은 그림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생성 이미지의 활용 가능성과 예술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아짐에 따라 사용자가 AI와 공동 창작하는 과정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미지 생성형 AI 창작에 대한 예상 과정과 체감 과정을 알아보고 어떤 과정이 사용자의 창작 주체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이 기대한 창작 과정과 체감한 창작 과정 간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작 주체감은 낮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AI가 사용자의 창작 의도를 지원하는 조력자의 역할로 작용하여 사용자가 높은 창작 주체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8가지 방법을 제언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 중심적인 창작 경험을 고려하여 향후 이미지 생성형 AI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nt of image generative AI has made it possible for people who are not experts in art and design to create finished artworks through text input. With the increasing availability of generated images and their impact on the art industry, there is a need for research on how users perceive the pr...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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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Gombrich, Ernst Hans, and E. H. Gombrich.?The story of art, London: Phaidon, Vol. 12, pp.?155-159,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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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Jang, Ha-Soo, Study on the Effect of Creative?Characteristics of Culture and Arts Organization?Workers Regarding Self-efficacy and Business?Performanc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7.2, pp. 52-59,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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