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생태관광객의 지각된 가치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환경친화적 태도의 조절효과 -
Perceived Value Influencing Loyalty in Ecotourist - Moderating Effects of Environmental Friendly Attitude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30 no.2, 2023년, pp.83 - 101  

정하영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사회개발학과) ,  박덕병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사회개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environmental friendly attitudes between perceived value and loyalty in ecotourists. A total of 210 valid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visitors to Saemangeum and Sihwaho during 7 days. The functional value, social value, and emotional value ...

Keyword

표/그림 (8)

참고문헌 (64)

  1. 김경희, & 박덕병. (2013). 농촌관광객의 지역 농특산물?구매 선택속성, 만족, 충성도의 구조관계. 관광학연구,?37(1), 279-301. 

  2. 김주현, & 한희섭. (2017). 융합된 문화관광을 위한 뮤지엄 잠재방문객들의 가치와 행동에 관한 연구: 가치-태도행동이론의 확장 및 인지된 가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1(1), 139-158. doi:10.17086/JTS.2017.41.1.139.158 

  3. 김진옥, & 김남조. (2013). 오토캠핑 참여자의 동기, 가치, 만족도,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관광연구,?28(5), 45-70. 

  4. 김현철, & 정기한. (2018). 생태관광지와 개발관광지의?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대한 비교연구: 통영시 장사도와 거제시 외도를 대상으로. 한국도서연구, 30(2), 23-39. doi:10.26840/JKI.30.2.23 

  5. 국토해양부. (2012). 시화호이야기. 세종: 국토해양부.?http://shihwaho1.cafe24.com/bbs/board.php?bo_tableinfor&wr_id6 

  6. 국토연구원. (2003). 해외 간척사업의 최근 동향. 세종:?국토연구원. 

  7. 농촌진흥청. (2022). 국민 10명 3명 농촌관광 가봤다. 전주: 농촌진흥청. https://www.rda.go.kr/board/board.do?modeview&prgIdday_farmprmninfoEntry&dataNo100000779010 

  8. 박동진, & 손광영. (2004). 관광동기, 이미지, 기대, 만족?및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안동지역 방문자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28(3), 65-83. 

  9. 변수녀, & 최병길. (2007). 관광의 동기, 만족 및 관광지?충성도간의 관계 구조모델: 제주 휴양관광객 대상. 관광레저연구, 19(3), 29-48. 

  10. 성보현, & 최영석. (2016). 생태체험의 동기, 지각된 가치, 만족도 및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 분석: 생태체험 기반시설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28(3),?55-78. doi:10.21581/jts.2016.08.28.3.55 

  11. 새만금개발청. (2022). 새만금 토지이용 및 기반시설계획. 세종: 새만금개발청. https://saemangeum.go.kr/sda/content.do?key2009163910358 

  12. 새만금환경생태단지 (2023). 새만금환경생태단지 지역사회 공헌 및 협력강화. 전주: 전북지방환경청, 부안: 국립공원공단 새만금환경생태단지관리단. https://www.eariul.go.kr/smgeco/planweb/board/view 

  13. 양승필, & 곽영대. (2010). 생태관광의 매력속성, 관광태도,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 25(5), 271-290. 

  14. 이익수. (2021). 대학생의 생태관광 인식이 행동의도 및?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268-276. doi:10.5392/JKCA.2021.21.01.268 

  15. 최미선, & 오민재. (2019). 생태관광객의 지각된 가치,?태도, 생태관광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VAB (Value-Attitude-Behaviour) 모형의 적용. 관광연구저널, 33(1),?157-171. doi:10.21298/IJTHR.2019.1.33.1.157 

  16. 최원식, & 이수범. (2012). 친환경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지각된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18(5), 45-62. doi:10.20878/cshr.2012.18.5.004 

  17. 해양수산부. (2022). 시화호 생태문화코스. 세종: 해양수산부. http://shihwaho1.cafe24.com/bbs/content.php?co_idcourse 

  18. 해양수산부. (2023). 시화호 소개. 세종: 해양수산부. http://shihwaho1.cafe24.com/bbs/board.php?bo_tablecompds4&sstwr_hit&soddesc&sopand&page12 

  19. 해양수산부. (2015). 갯벌 자원화 종합계획. 세종: 해양수산부. 

  20. 환경부. (2022). 새만금 환경생태단지 관광코스. 세종:?환경부. https://www.me.go.kr/home/web/board/read.do?menuId10392&boardMasterId713&boardCategoryId&boardId1528960 

  21. 황윤성, & 서용모. (2017). 가치-태도-행동모델 (VAB)을 활용한 친환경 소비자의 환경교육의 조절효과 연구.?한국융합학회논문지, 8(7), 273-282. doi:10.31336/jtlr.2019.1.31.1.93 

  22. Carrascosa-Lopez, C., Carvache-Franco, M., & Carvache-Franco, W. (2021). Perceived value and its predictive?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and loyalty in ecotourism:?A study in the Posets-Maladeta Natural Park in Spain.?Sustainability, 13(14), 1-16. doi:10.3390/su13147860 

  23. Carvache-Franco, M., Perez-Orozco, A., Carvache_Franco,?O., Viquez-Paniagua, A. G., & Carvache-Franco, W.?(2020). The Perceived value in ecotourism related to?satisfaction and loyalty: A study from Costa Rica.?Geographica Pannonica, 24(3), 221-228. doi:10.5937/gp24-25082 

  24. Castellanos-Verdugo, M., Vega-Vazquez, M., Oviedo-Garcia, M. A., & Orgaz-Aguera, F. (2016). The relevance?of psychological factors in the ecotourist experience?satisfaction through ecotourist site perceived value.?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24, 226-235. doi:10.1016/j.jclepro.2016.02.126 

  25. Cunningham, R. M. (1956). Brand loyalty-what, where,?how much. Harvard Business Review, 34(1), 116-128. 

  26. Chiu, Y. T. H., Lee, W. I., & Chen, T. H. (2014).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in ecotourism:?Antecedents and implications. Tourism Management,?40, 321-329. doi:10.1016/j.tourman.2013.06.013 

  27. Cheung, M. F., & To, W. M. (2019). An extended?model of value-attitude-behavior to explain Chinese?consumers' green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and Consumer Services, 50, 145-153. doi:10.1016/j.jretconser.2019.04.006 

  28. Chi, C. G. Q., & Qu, H. (2008). Examining the?structural relationships of destination image, tourist?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An integrated?approach. Tourism Management, 29(4), 624-636. doi:10.1016/j.tourman.2007.06.007 

  29. De Oliveira, A., Santos, G., & Santos Lobo, H. (2021).?Environmental attitudes and tourist satisfaction in?overloaded natural protected areas. Journal of Travel?Research, 60(8), 1667-1676. doi:10.1177/0047287520957419 

  30. Dunlap, R. E., Van Liere, K. D., Mertig, A. G., &?Jones, R. E. (2000). New trends in measuring?environmental attitudes: Measuring endorsement of the?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 scale. Journal?of Social Issues, 56(3), 425-442. doi:10.1111/0022-4537.00176 

  31. Gounaris, S. P., Tzempelikos, N. A., & Chatzipanagiotou,?K. (2007). The relationships of customer-perceived?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behavioral intentions.?Journal of Relationship Marketing, 6(1), 63-87. doi:10.1300/J366v06n01_05 

  32. Gounaris, S., & Stathakopoulos, V. (2004). Antecedents?and consequences of brand loyalty: An empirical study.?Journal of Brand Management, 11(4), 283-306. doi:10.1057/PALGRAVE.BM.2540174 

  33. Hasan, M. K., Abdullah, S. K., Lew, T. Y., & Islam,?M. F. (2019). The antecedents of tourist attitudes to?revisit and revisit intentions for coastal tourism.?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Tourism and Hospitality?Research, 13(2), 218-234. doi: 10.1108/IJCTHR-11-2018-0151 

  34. Hsu, C. H., Cai, L. A., & Li, M. (2010). Expectation,?motivation, and attitude: A tourist behavioral model.?Journal of Travel Research, 49(3), 282-296. doi:10.1177/0047287509349266 

  35. Honkanen, P., Verplanken, B., & Olsen, S. O. (2006).?Ethical values and motives driving organic food choice.?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An International Research?Review, 5(5), 420-430. doi:10.1102/cb.190 

  36. Homer, P. M., & Kahle, L. R. (1988). A structural?equation test of the value-attitude-behavior hierarchy.?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4),?638-646. doi:10.1037/0022-3514.54.4.638 

  37. Ha, J., & Jang, S. C. (2010). Perceived values, satisfaction,?and behavioral intentions: The role of familiarity in?Korean restaurants. International Journal Hospitality?Management, 29(1), 2-13. doi:10.1016/J.IJHM.2009.03.009 

  38. Kiatkawsin, K., & Han, H. (2017). An alternative?interpretation of attitude and extension of the value-attitude-behavior hierarchy: The destination attributes?of Chiang Mai, Thailand.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Research, 22(5), 481-500. doi:10.1080/10941665.2016.1276466 

  39. Kim, K.-H., & Park, D.-B. (2017). Relationships among?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Community-based ecotourism in Korea. Journal of Travel and?Tourism Marketing, 34(2), 171-191. doi:10.1080/10548408.2016.1156609 

  40. Kais er, F. G., Wolfing, S., & Fuhrer, U. (1999).?Environmental attitude and ecological behavior.?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19(1), 1-19. doi:10.1006/jevp.1997.0107 

  41. Kerin, R. A., Hartley, S. W., Berkowitz, E. N., & Rudelius,?W. (2018). Marketing. New York: McGraw Hill. 

  42. Katz, D. (1960). The functional approach to the study?of attitudes. Public Opinion Quarterly, 24(2), 163-204.?doi:10.1086/266945 

  43. Li, L., & Wang, L. Y. (2017). An empirical study on?the effect of eco-tourism visitors' environmental attitudes?on environmental behavior. Applied Ecology and?Environmental Research, 15(2), 91-101. doi: 10.15666/aeer/1502_091101 

  44. Liu, J., Zhao, Y., & Jang, S. (2021). Understanding?beach tourists'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s:?An extended value-attitude-behavior model. Journal of?Travel & Tourism Marketing, 38(7), 696-709. doi:10.1080/10548408.2021.1985036 

  45. Lu, A. C. C., Gursoy, D., & Del Chiappa, G. (2016).?The influence of materialism on ecotourism attitudes and behavio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55(2),?176-189. doi:10.1177/0047287514541005 

  46. Leiserowitz, A. A., Kates, R. W., & Parris, T. M.?(2006). Sustainability values, attitudes, and behaviors:?A review of multinational and global trends. Annual?Review of Environmental Resources, 31, 413-444. doi:10.1146/annurev.energy.31.102505.133552 

  47. Mengkebayaer, M., Nawas, M. A., & Sajid, M. U.?(2022). Eco-destination loyalty: Role of perceived value?and experience in framing destination attachment and?equity with moderating role of destination memory.?Frontiers in Psychology, 13, 908798. doi:10.3389/fpsyg.2022.908798 

  48. Milfont, T. L., & Duckitt, J. (2010). The environmental?attitudes inventory: A valid and reliable measure to?assess the structure of environmental attitudes. Journal?of Environmental Psychology, 30(1), 80-94. doi:10.1016/J.JENVP.2009.09.001 

  49. Najjarzadeh, M., Jafari, S., Jafari, N., & Rajabi, N.?(2018). Tourist behavioral intentions in conservation of?environment, environmental knowledge, tourist satisfaction,?environmental attitude, perceived benefit. Environmental?Educ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7(1), 127-142.?doi:10.30473/ee.2018.5064 

  50. Oliver, R. L.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 Hill. 

  51. Pena, A. I. P., Jamilena, D. M. F., & Molina, M. A.?R. (2012). The perceived value of the rural tourism stay?and its effect on rural tourist behaviour. Journal of?Sustainable Tourism, 20(8), 1045-1065. doi:10.1080/09669582.2012.667108 

  52. Reitsamer, B. F., Brunner-Sperdin, A., & Stokburger-Sauer, N. E. (2016). Destination attractiveness and?destination attachment: The mediating role of tourists'?attitude.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19, 93-101.?doi:10.1016/j.tmp.2016.05.003 

  53. Ren, J., Su, K., Chang, Y., & Wen, Y. (2021).?Forma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tourist behaviors?in ecotourism destinations in China. Forests, 12(4), 424. doi:10.3390/f12040424 

  54. Shin, Y. H., Moon, H., Jung, S. E., & Severt, K. (2017).?The effect of environmental values and attitudes on?consumer willingness to pay more for organic menus: A?value-attitude-behavior approach. Journal of Hospitality?and Tourism Management, 33, 113-121. doi: 10.1016/j.jhtm.2017.10.010 

  55. Steg, L., & Vlek, C. (2009). Encouraging pro-environmental behaviour: An integrative review and?research agenda.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29(3), 309-317. doi:10.1016/j.jenvp.2008.10.004 

  56. Stratista. (2021). Global ecotourism market size 2027.?www.statista.com/statistics/1221034/ecotourism-market-size-global/ 

  57. Sweeney, J. C., & Soutar, G. N. (2001). Cons umer?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scale. Journal of Retailing, 77(2), 203-220. doi:10.1016/S0022-4359(01)00041-0 

  58.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 (1991).?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doi:10.1016/0148-2963(91)90050-8 

  59. Stern, P. C. (2000). Psychology and the science of?human-environment interactions. American Psychologist,?55(5), 523-530. doi:10.1037/0003-066x.55.5.523 

  60. Teng, Y. M., Wu, K. S., & Huang, D. M. (2014). The?influence of green restaurant decision formation using?the VAB model: The effect of environmental concerns?upon intent to visit. Sustainability, 6(12), 8736-8755.?doi:10.3390/su6128736 

  61. Thapa, B. (2010). The mediation effect of outdoor?recreation participation on environmental attitude-behavior?correspondenc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41(3), 133-150. doi:10.1080/00958960903439989 

  62. Vaske, J. J., & Donnelly, M. P. (1999). A value-attitude-behavior model predicting wildland preservation voting?intentions. Society and Natural Resources, 12(6), 523-537. doi:10.1080/089419299279425 

  63.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9). UNWTO tourism?highlights 2018. doi:10.18111/9789284421152 

  64.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aman, A.?(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Journal of Marketing, 60(2), 31-46. doi: 10.1177/002224299606000203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