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창의융합교실의 음향성능 조사
Investigation of acoustic performances of the creative convergence classroom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42 no.4, 2023년, pp.285 - 297  

조아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 학교 교실 중 학교공간혁신사업을 통해 도입된 9세 이하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1, 2학년 창의융합교실의 음향성능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창의융합교실 3개를 대상으로 음향성능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음향인자는 배경소음, 잔향시간(Reverberation Time, RT), 음성명료도(D50), 음성전달지수(Speech Transmission Index, STI) 및 양이간 상호상관도(Inter-Aural Cross Correlation, IACC)였다. 또한 벽체의 차음성능분석을 위해 투과손실(Transmission Loss, TL), 표준화음압레벨차(DnT) 등을 측정하였고, 교실의 문과 창문의 개폐 여부에 따른 소음레벨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배경소음은 공조기를 가동하지 않았을 때 평균 28.0 dB(A) ~ 32.8 dB(A)로 나타났으며 잔향시간은 0.6 s를 초과하지 않았다. 다양한 책상 배치에 따라 양이간 상호상관도(IACC)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중심선과 음원 근처 좌석에서 IACC 값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음원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중심선의 좌석에서 더 높은 IACC가 측정되었다. 문과 창문의 개폐에 따른 교실 내 소음레벨은 모든 창문과 문을 열었을 때와 복도측 창문과 문을 열었을 때 기준을 초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acoustic performance of the creative convergence classrooms in Korea us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 the age of 9 introduced through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In order to do this, acoustic performances of three creative convergence classr...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Guidelines for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Guideline, 2019. 

  2. ANSI/ASA S12.60, "American national standard?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and guidelines for schools," Acoustical Society of?America, GOV. USA, 2010. 

  3. Building Bulletin 93, "Acoustic design of schools;?department for education and employment," GOV.?UK., 2015. 

  4. EFA PSBP, "Acoustic performance standards for the?priority schools building programme," GOV. UK.,?Doc., 2012. 

  5. C. J. Park and C. H. Haan, "Initial study on the?reverberation time standard for the Korean middle and?high school classrooms using speech intelligibility?tests," Buildings, 11, 354 (2021). 

  6. A. H. Jo, C. J. Park, and C. H. Haan, "Investigation of the appropriate reverberation time for lower-grade?elementary school classrooms using speech intelligibility tests," Buildings, 12, 808 (2022). 

  7. C. J. Park, S. M. Lee, A. H. Jo, and C. H. Haan,?"Influence of SNR on the speech perception of incomplete hearing people," Appl. Acoust. 201, 109091?(2022). 

  8.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School health act enforcement rule," Student Health?Policy Division, 2019. 

  9. D. J. Ryu, C. J. Park, and C. H. Haan, "Interior surface?treatment guidelines for classrooms according to the?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in Korean), J. Acoust. Soc. Kr. 35, 92-101 (2016). 

  10. A. H. Jo, C. J. Park, and C. H. Haan, "Investigation of?the acoustic performance of lower grade elementary?school classrooms" (in Korean), J. Korean Inst. Educ.?Facil. 28, 3-14 (2021). 

  11. C. J. Park and C. H. Haan, "Investigation of the listening environment for lower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using subjective tests" (in Korean), J.?Acoust. Soc. Kr. 40, 201-212 (2021). 

  12. D. J. Ryu, C. J. Park, and C. H. Haan, "Investigation of?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walls and?flanking noises in classrooms using field measurements" (in Korean), J. Acoust. Soc. Kr. 36, 329-337?(2017). 

  13.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2018, 2019?Happiness, sensibility, NEW SPACE project white?paper," 2021. 

  14.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19 School?space innovation project white paper," 2020. 

  15. KS F 2864-2012, Measurement of the Reverberation?Time of Rooms with Reference to the Other Acoustical?Parameters, 1997. 

  16. K. S. Pearsons, R. L. Bennett, and S. Fidell, "Speech?levels in various noise environments,"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Rep., 1997. 

  17. KS F 2809-2021, Field Measurements of Airborne?Sound Insulation of Buildings, 1998. 

  18. KS F 2862-2017, Rating of Airborne Sound Insulation?in Buildings and of Building Elements, 1996. 

  19. IEC 60286-16: 2020, Sound System Equipment-Part?16: Objective Rating of Speech Intelligibility by Speech?Transmission Index,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