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토론 수업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의 정보 탐색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Information-Seeking Behavior in SSI Debate Clas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7 no.4, 2023년, pp.296 - 305  

송나윤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박선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다해 (구로고등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들이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토론 수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보 탐색 양상을 분석하였다. 사범대학 4학년 예비과학교사 2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SSI 토론은 바이오 연료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정보를 탐색할 때 '정보 검색', '정보 검토', '정보 해석', '정보 평가 및 재구성'의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검색 단계는 주제 확인, 역할 분담, 검색의 조건 설정 활동으로 구분되며 정보 검토 단계는 출처 검토, 내용 검토 활동으로 구분된다. 정보 해석 단계는 독립 정보 해석, 통합 정보 해석 활동으로 구분되며 정보 평가 및 재구성 단계는 정보 평가, 정보 재구성 활동으로 구분된다. 예비교사들은 정보를 검토하고 여러 정보를 통합적으로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들의 정보 탐색 양상 중 정보 평가 활동이 토론의 논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by observing the process of seeking information needed in a Socioscientific issues (SSI) debate class. Twenty-four fourth-yea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the SSI debate was conducted o...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55)

  1. Briones, R.; Nan, X.; Madden, K.; Waks, L. Health Communication 2012, 27, 478. 

  2. Wilson, R.; Paterson, P.; Chu, J.; Schulz, W.; Larson, H.?The HPV vaccination in Japan; CSIS: Washington DC,?U.S.A., 2014. 

  3. OECD. PISA 2012 Result in Focus; OECD: Paris, France,?2014. 

  4. Kavanagh, J.; Rich, M. D. Truth decay; Rand Corporation: Santa Monica, U.S.A., 2018. 

  5. Ministry of Education. 2022 Revised Science National?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South Korea,?2022. 

  6. Song, J.; Kang, S.-J.; Kwak, Y.; Kim, D.; Na, J.; Do, J.-H.;?Park, S. C.; Son, Y.-A; Son, J. W.; Oh, P. S.; Lee, J.-K.;?Lee, H. J.; Ihm, H.; Jeong, D. H.; Joung, Y. J.; Kim, J.?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KSES) for the Next?Generation; Ahn, S. J., Ed.; KOFAC: Seoul, South Korea,?2019. 

  7. Sadler, T. D.; Zeidler, D.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5, 42, 112. 

  8. Zeidler, D. L.; Keefer, M. In The Role of Moral Reasoning?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Zeidler, D. L., Ed.;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3; p.7. 

  9.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L.; Howes, E.?V. Science Education 2005, 89, 357. 

  10. Zohar, A.; Nemet,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2002, 39, 35. 

  11. Sadler, T. D.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9, 45, 1. 

  12. Tal, T.; Kali, Y.; Magid, S.; Madhok, J. J. In Socio-scientific?Issues in the Classroom; Sadler, T. D., Ed.; Springer:?Dordrecht, Netherlands, 2011; p.11. 

  13. Kolsto, S. D. Science Education 2001, 85, 291. 

  14. Tsai, C.-C. In Knowing, Knowledge and Beliefs; Khine,?M. S., Ed.;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8, p.273. 

  15. Tu, Y.-W.; Shih, M.; Tsai, C.-C. Computers & Education?2008, 51, 1142. 

  16. Oulton, C.; Dillon, J.; Grace, M. M. International Journal?of Science Education 2004, 26, 411. 

  17. Norris, S. P.; Phillips, L.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1994, 31, 947. 

  18. McClune, B.; Jarman, R. Studies in Science Education?2012, 48, 1. 

  19. Oliveras, B.; Marquez, C.; Sanmarti, 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4, 44, 603. 

  20. Tseng, A. S.; Bonilla, S.; MacPherson, A. Journal of Research?in Science Teaching 2021, 58, 1152. 

  21. Gray, D. S.; Bryce, T.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2006, 36, 171. 

  22. Lee, H.; Chang, H.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Instruction 2011, 15, 913. 

  23. Chun, J. How science teachers search for information in?SSI lesson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Seoul, South Korea, 2021. 

  24. Jo, S.; Ko, Y.; Lee,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Science Education 2021, 41, 59. 

  25. Clark, D. B.; Slotta, J. 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2000, 22, 859. 

  26. Osborne, J.; Erduran, S.; Simon, S. Journal of Research?in Science Teaching 2004, 41, 994. 

  27. Sadler, T.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2004, 41, 513. 

  28. Yang, F.-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2004, 26, 1345. 

  29. Driver, R.; Newton, P.; Osborne, J. Science Education?2000, 84, 287. 

  30. Sandoval, W. A.; Cam, A. Science Education 2011, 95, 383. 

  31. Phillips, L. M.; Norris, S.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 317. 

  32. Tekin, N.; Aslan, O.; Yilmaz, S. Journal of Education?and Training Studies 2016, 4, 16. 

  33. Jho, H.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2014, 18, 191. 

  34. Yun, M.-H.; Jeong, M.-S.; Park, W.-H. Journal of Science?Education 2007, 34, 85. 

  35. Cho, H.; Yang, I.-H.; Lee, H.; Song, Y.-M.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8, 28, 495. 

  36. Hong, J.-L.; Chang, N.-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9, 19, 1. 

  37. Park, Y.-B.; Kim, Y.-S.; Chung, W.-H.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2, 22, 54. 

  38. Capkinoglu, E.; Cetin, P. S.; Peten, M. D.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1, 43, 594. 

  39. Kim, J.-H.; Gwak, J.-Y.; Kwon, J.-Y.; Ha, Y.-H.; Lee, J.-A.;?Kim, C.-J.; Choe, S.-U.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203. 

  40. Mun, J.; Kim, E.; Kim, S.-W.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143. 

  41. Hofer, B. K.; Pintrich, P. R.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1997, 67, 88. 

  42. Cho, H.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0, 8,?147. 

  43. Hsu, C. Y.; Tsai, M. J.; Hou, H. T.; Tsai, C. C. Journal of?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14, 23, 471. 

  44. Mason, L.; Junyent, A. A.; Tornatora, M. C. Computers?& Education 2014, 76, 143. 

  45. Yang, F.-Y.; Chen, Y.-H.; Tsai, M.-J.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13, 16, 385. 

  46. Cheng, C.-H.; Braten, I.; Yang, F.-Y.; Brandmo, C. Journal?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21, 58, 980. 

  47. Conley, A. M.; Pintrich, P. R.; Vekiri, I.; Harrison, D.?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004, 29, 186. 

  48. Strauss, A.; Corbin, J. 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Strauss, A.; Corbin, J., Eds.; Sage Publications: Thousand?Oaks, U.S.A., 1990; p. 101. 

  49. Sadler, T. D.; Fowler, S. R. Science Education 2006, 90, 986. 

  50. Kim, B.-H. Dongnam Journal of Korean Language &?Literature 2020, 1, 5. 

  51. Braten, I.; Britt, M. A.; Stromso, H. I.; Rouet, J.-F. Educational Psychologist 2011, 46, 48. 

  52. Ferguson, L. E.; Braten, I. Learning and Instruction 2013,?25, 49. 

  53. Mason, L.; Boldrin, A.; Ariasi, N. Metacognition and Learning 2010, 5, 67. 

  54. Hofer, B. K. Educational Psychologist 2004, 39, 43. 

  55. Na, J.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2021, 25, 1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