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과대학의 이론 및 실험·실습 원격수업 운영현황 조사 및 학생 인식 탐색: COVID-19 대응 운영 중심으로
Survey of Status of Operation and Students' Perception about the Theory-focused and Practice-focused Online Classes in Engineering Colleges: Based on the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 in Response to COVID-19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6 no.5, 2023년, pp.3 - 16  

김다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영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peration status and the students' perception for both theory-focused and practice-focused online class in engineering college that were implemented in responses to COVID-19. For this purpose of the study, the survey including the open-ended questions were conducted...

주제어

참고문헌 (32)

  1. 권성연(2011). 온라인 학습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자 특성,?토론효과 및 학습효과 인식,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42(3), 55-82. 

  2. 김건희(2021). COVID-19에 따른 전면 원격강의 전후 미디어리터러시, 그릿의 차이와 자기조절학습능력 영향요인. 조형미디어학, 24(1), 272-279. 

  3. 김남미(2020). 이공계열 대상 실시간 원격 발표 수업의 운영.?리터러시연구, 11(6), 311-339. 

  4. 김미은 외(2020).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대체가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및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519-541. 

  5. 김병희.정미애.김언진(2021). COVID-19 상황을 맞은 대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5), 767-780. 

  6. 김지심.강명희(2010).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11(2), 29-56. 

  7. 김진희.이혜원(2016). 대학 Flipped Classroom 환경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인지된 학업성취도에?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4), 733-753. 

  8. 김현진(2020).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교육공학연구, 36,?619-643. 

  9. 남영옥(2020). 대학의 온라인 수업 질 제고 요인에 대한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요구분석. 학습자중심교과연구, 20(22), 975-997. 

  10. 도재우(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 

  11. 두민영.권회림.문은경(2017).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실재감이?학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 분석. 교육방법연구,?29(7), 185-210. 

  12. 백상현(2020). 대학 교원의 교육요구도 분석: 인문사회계열과?이공계열 비교를 중심으로. 인문사회21, 11(6), 185-198. 

  13. 서장욱.이찬(2020). 온라인 기반 대학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실재감 강화를 위한 교수설계자의 실천과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695-718. 

  14. 송기영(2020). 온라인 실습수업의 이상과 현실 차이. 기계저널,?60(7), 37-41. 

  15. 심선경(2012). 온라인수업에서 학습도구와 학습성취, 학습만족간의 관계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3), 487-497. 

  16. 이쌍철.김정아(2018). 학생의 온라인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6(2), 115-138. 

  17. 이영희.윤승준(2016). 대학 교양교육을 위한 융복합 프로그램개발 및 온라인 수업 적용 분석-단국대학교 이공계 학생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2(6), 147-173. 

  18. 이영희.박윤정.윤정현(2020). COVID-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연구, 28(3),?211-234. 

  19. 이영희(2021). 코로나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실태 및 학생 만족도 기반 효과적 운영 방안 탐색.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10(1), 271-306. 

  20. 이은철(2017). 원격교육에 대한 성인 학습자의 집중 및 흥미?수준에 대한 연구-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논총, 50, 319-349. 

  21. 이정기.김정기(2014). 이공계열과 인문사회계열 대학생들의?이러닝 이용동기와 효과에 관한 연구 : e러닝에 대한 평가, 이용동기, 이용의도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24, 76-111. 

  22. 이종연.이은진(2010). 대학 이러닝에서 시스템, 정보 및 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교육과학연구,?41(3), 119-147. 

  23. 이지연 외(2020). 코로나 19 시대 온라인수업의 도전과 과제.?기술교육연구, 38(3), 671-692. 

  24. 임철일.김혜경.김동호(2012). 글로벌 공학교육의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 분석. 공학교육연구, 15(4), 66-75. 

  25. 정재원.허정은.박효원(2020). 코로나19로 인한 공과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경험 탐색. 공학교육연구, 23(6), 60-67. 

  26. 정향기(2020). 코로나19상황의 대학교육에 있어서 전면적 온라인수업 실행 및 평가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3(3), 392-412. 

  27. 최정선.권미경.최은경(2020). 실시간 온라인수업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 및 만족도 연구. 동악어문학, 81, 135-168. 

  28. 최창하.권진백(2020).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만족도 연구 (S대학교 이공계열 학생들의 사례를 중심으로).?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2020(12), 1287-1289. 

  29. 한송이.남영옥(2020). 대학의 온라인 수업 질 제고를 위한 교수역량 요인 요구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3), 1129-1149. 

  30. 홍성연(2020).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 환경에서 대학 교양교과목의 수업성찰. 교양교육연구, 14(6), 283-298. 

  31. 황석(2010).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반의 공과대학 이러닝 교수법 연구 : K대학 사례. 공학교육연구, 13(6), 14-23. 

  32. Garrison, D., Anderson, T., & Archer, W.(2000). Critical?inquiry in a text-base environment: Computer Conferencing?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2(2), 87-1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