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을 활용한 교육이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Education on Academ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in Physical Therapy Students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30 no.3, 2023년, pp.84 - 90  

김도현 (안산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education on academ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in physical therapy students. Design: Cross-sectional study. Methods: Participants included 72 physical therapy students (experimental group=36, control group=36). In o...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권구경, 정현미.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8;34(3):407-439. 

  2. 김세경. 플립러닝 기반의 문제중심학습 수업이 대학생의 수업참여, 문제해결력, 인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2019;31(3):703-716. 

  3. 김진경.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학습법이 치위생 실습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2020;8(1):1355-1361. 

  4. 김현우, 송창호. 물리치료학 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듈 개발과 적용.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 2019;17(2):223-236. 

  5. 김해란, 김은정. 플립드 러닝 기반 건강사정 교육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8;19(8):201-210. 

  6. 손은주, 박정혜, 임인철, 등. 대학수업에 적용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이 대학생의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015;6(2):97-117. 

  7. 이경희, 김지연.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 2014;17(4):33-57. 

  8. 이내영, 한지영. 플립수업과 강의식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수업참여도 및 수업만족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17;17(8):253-267. 

  9. 이외선, 노윤구. 플립러닝 교수-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디지털정책학회지. 2019;17(3):253-260 

  10. 이지은. 대학 교수의 성공적인 수업에 대한 인식과 수업성찰. 교육방법연구. 2013;25(1):127-146. 

  11. 이은주. 여성건강간호학수업에서 팀기반학습 적용 효과.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8;8(11):685-696. 

  12. 이지혜, 하정윤.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수자 중심 수업과 학습자 중심 수업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16(5):259-278. 

  13. 정은정.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전문대학교 물리치료과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과 수업만족도에 미치는?영향. 대한통합의학회지. 2018;6(4):63-73. 

  14. 조미경, 김미영. 플립러닝을 활용한 건강사정 및 실습 교육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6;17(12);81-90. 

  15. 차주애, 김진희. 플립러닝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혼합연구 설계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20;26(1):25-35. 

  16. 최문실. 치위생 전공 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융합 사례 연구 : 학습자의 인식과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융합정보논문지. 2019;9(12):252-263. 

  17. 최유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수업이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동기,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2016. 

  18. Elliott, KM & Shin, D. Student Satisfaction: An alternative approach to assessing this important concept. Journal of?Higher Education Policy and Management. 2002;24(2):197-20. 

  19. Maureen JL, Glenn JP, Michael T.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The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2010;31(1):30-4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