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닝 콘텐츠 개발 유형에 따른 실재감 및 학업 성취도 연구
Study on Academic Presence and Achievement according to Types of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211 - 217  

김나영 (경상국립대학교 교육학과) ,  이동엽 (경상국립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러닝 콘텐츠 개발 유형에 따라 학습자가 느끼는 실재감 및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상호작용 중심형 콘텐츠인 HTML5 기반 콘텐츠와 영상 제시형 콘텐츠인 Flash 기반의 콘텐츠로 콘텐츠 개발 유형을 구분했다. B 지역에 소재한 G 고등학교 1개 학급을 두 개 그룹으로 나눠 HTML5 기반 콘텐츠와 Flash 기반 콘텐츠를 각각 학습하게 하고, 실재감에 대한 설문 및 성취도 평가를 실시했다. 실재감은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고, 성취도의 차이는 공변량분석을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이러닝 콘텐츠 개발 유형에 따른 실재감과 학업 성취도 모두 HTML5 기반의 상호작용 중심형 콘텐츠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개발될 이러닝 콘텐츠의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academic presence and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types of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Content development types were divided into HTML5-based contents, which is interactive contents, and Flash-based contents, which is vi...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5)

  1. Keegan, D., Foundations of Distance Education.?London: Routledge. 1996. 

  2. H.W. Kim, "The Function and Performance?Comparative Study of the HTML5 and RIA Based?on Plug-in",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2015. 

  3. J.S.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presence and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in?the corporate setting", Doctoral dissertations,?EWHA Graduate School, 2009. 

  4. Maki, R, H., & Maki, W. S., "Prediction of learning?and satisfaction in web-based ad lecture courses",?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28, No 3, pp. 197-219, 2003. 

  5. Y.W. Joo,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E-learning Learner's Digital Literacy and?Learning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onkuk?university, 2019. 

  6. J.W. Choi,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presence by the types of e-learning contents?delivery",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2012 

  7. E.H. Noh. "The effects of HTML5 service quality?on usage intention of smart learning", Doctoral?dissertations, Soongsil University, 2015. 

  8. S.Y. Lee, G.S. Park, "HTML5 and smart media?platform", INFORMATION AND?COMMUNICATIONS Information and?Communications, vol,29, No, 10, pp, 25-29, 2012. 

  9. J.J. Lee, "A study of effort prediction for?redeveloping flash based e-learning contents to?HTML5 standard based e-learning contents",?Yonsei University College of Engineering, 2016. 

  10. Steuer, J.,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Communication, vol. 42, No. 4, pp. 73-93, 1993. 

  11. M.H. Kang, N,Y. Kim, M.J. Kim, J.Y. Kim, H.J.?Im,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Presence, Learning Presence and Learning?Outcomes of e-Learning in Cyber University",?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Information and Media, vol.17, No. 2, pp. 153-176,?2011. 

  12. J.S. Kim, M.H. Kang, "Structural Relationship?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Presence,?and Effectiveness of e-Learning in the corporate?sett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1, no.?2, pp. 29-56, 2010. 

  13. Wang, M. J., & Kang, M. "Cybergogy for?engaged learning: A framework for creating?learner engagement through information and?communication technology" In M. S. Khine (Ed.),?Engaged Learning with Emerging Technologies,?pp. 225-253,: New York: Springer Publishing,?2006. 

  14. Kang, M. H., Kim, J. S., & Park, M. S.?"Investigating presence as a predictor of learning?outcomes in e-Learning environments."?Proceeding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2008, pp. 4175-4180, Chesapeake, VA: AACE.,?2008. 

  15. S.J. Lee, "Effects of types of e-learning contents on?teaching presence and academic achievement",?Master's thesis, dongshin university,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