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9구급대원의 보수교육에 관한 연구 : 만족도 및 교육요구도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continuing education of 119 paramedics: Focusing on the Satisfaction and Educational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237 - 244  

명영호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 ,  박소은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 ,  윤병길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박정희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이 연구는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만족도 및 요구도를 탐색하고 보수교육의 목적에 맞게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보수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수교육 만족도는 연령, 자격, 임상 경력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보수교육주제 요구도는 모든 직군에서 '전문외상 처치술'이 가장 높은 요구도를 보였으며 추가로 희망하는 주제는 정신질환자 관리, 다양한 현장 사례 중심 교육으로. 응급환자 처치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인 주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보수교육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 각도로 보수교육 운영안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지며 보수교육 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해서 교육 운영 방법을 개선하고 보수교육 주제를 실무에 맞는 주제로 선정하여 보수교육의 질적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satisfaction and needs of 119 paramedics with regard to continuing education and to develop and implement 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hat can enhance their competence in accordance with the purpose of continuing education.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the Emer?Medi cal Service Act https://www.moleg.go.kr/2023? 

  2. B.S. Lim, "A Study on the Emergency Medical?Service System in Korea : With the Focus on?Fire-Fighting Service,"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9748, 2007?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2 Guidelines?for reporting the qualifications of emergency?medical technician and maintenance.https://www.mohw.go.kr/react/index.jsp 2023? 

  4. K.S. Bea, J.H Kim, J.Y Kim, "Current state and?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emergency?medical technicians," The Journal of the Korea?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10,?pp.376-384, September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376? 

  5. M.Y. Jho, "Nurse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of Evaluat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5, No.?1, pp. 1-12, 2013? 

  6. J.Y. Im, "A study on clinical nurse's continuing?education," The new medical J. Vol. 43, No. 1,?pp. 25-36, 2000.? 

  7. J.E. Park, B.W. Kang, Y.S. Kim, and S.M. Lee,?"Participati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continuing education in the dental hygienists,"?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Vol. 16, No. 4, pp. 499-506, 2016? 

  8. B.J. Jeong, J.K. Park, S.S. Kang, and S.C. Noh,?"A Study on Satisfaction of Supplementary?Education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JKSR),?Vol. 11, No. 6, pp. 475-481, 2017. DOI:https://doi.org/10.15268/ksim.2020.8.1.193? 

  9. K.S. Jang, E.A.Kim, H.Y. Kim, S.Y. Hwang, "A?Survey on Nurses' Perception, Satisfaction, and?Needs related to Continuing Education,"Journal?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Vol. 25, No. 2, pp. 125-135. https://doi.org/10.11111/jkana.2019.25.2.125? 

  10. S. H. Yang, D.Y. Lee, "Factors Influencing The?Perception of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for?Radiological Technologist," Journal of the Korea?Contents Association, Vol. 21, No.7, pp. 629-636,?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07.629? 

  1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Enforcement?decree of the act on 119 rescue and emergency?medical services. https://www.moleg.go.kr/ 2023? 

  12. Y.H. Choi, C.S. Lee, S.J. Wang, "A Study on?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for EMT?Continuing Education," Fire Science And?Engineering, Vol. 17, No. 1, pp. 46-61, 2003.? 

  13. M.S.Kang, W.J. Kim, B.Y. Choi, "A systematic?review of continuing education for emergency?medical technicians," Korean J Emerg Med Ser?Vol. 25, No. 1, pp. 177-191, April 2021.?DOI:https:/doi.org/10.14408/KJEMS.2021.25.1.177? 

  14. K.J. Kim, S.E Park, "Analysis on Topic in Need?and Perception of Continuing Education?According to Gender in Physical Therapists: in?Gwangju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Korean?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 Vol. 8, No. 1, pp.?193-202, March 2020.?https://doi.org/10.15268/ksim.2020.8.1.193? 

  15. J.H. Park, B.G. Yoon, "Satisfaction of?continuing education and need assessment?according to job characteristics in emergency?medical technicians," Korean J Emerg Med Ser,?Vol. 22, No. 2, pp. 79-91, Auguest 2018.?https://doi.org/10.14408/KJEMS.2018.22.2.079? 

  16. D.M. Shin, M.S. Jang, B. R. Kang, B. G. Yoon?Y.J. Tak, I.S. Lee, "Comparison of Continuing?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Medical?Technician in Korea and Abroad. Korean J?Emerg Med Ser, Vol. 14, No. 3, pp. 95-105,?.December 2010.? 

  17. J.H. Moon, "A Study on the Continuing?Education of Dental Technicians," Journal of?Technologic Dentistry, Vol. 22, No. 1, pp.?179-198, 2000.? 

  18. K.S Bae, J.H. Kim, J.Y. Kim, "Current State and?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Emergency?Medical Technicians," Korean J Emerg Med?Ser, Vol. 12, No. 10, pp. 376-384, 2012.? 

  19. Korean Nnurses Association. KNA Edu Center.?https://edu.kna.or.kr/main/MainView.do,?2023. 

  20. J.C. Song, H.J. Kim, S.L. Lee, "A Survey on?Occupational Therapist's Perception and Needs?to Continuing Education," Korean Society of?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Association, Vol. 12, No. 1, pp. 1-11, 2022.? 

  21. J.Y. Kim, "Status and demand in continuing?education of the EMTs of the Korean Fire?Department," Korean J Emerg Med Ser, Vol.?14, No. 2, pp. 13-24, 2010? 

  22. National Registry of Emergency Medical?Technicians. Paramedic NRP Recertification?Information. https://www.nremt.org/ 20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