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비자 관점에서의 패션디자인 평가요소가 디자인 가치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shion Design Evaluation Factors on Design Value and Brand Loyalty from the Consumer'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5 no.3, 2023년, pp.69 - 80  

김유빈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nsumers' fashion design evaluation factors on design value and brand loyalty. After confirming a research hypothesis, 247 people were selected as subjects for empirical analysis, an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As a result of the...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곽대영. (2004). 신제품 개발과정에 있어서의 디자인 요소 분석을 통한 계층화 연구. 디자인학 연구, 17(1), 163-178.? 

  2. 김선우, 이지현. (2018). 친근함과 독특함: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디자인 특성. 소비자학연구, 29(1), 109-132.? 

  3. 김선우. (2019). 소비자 관점의 의복디자인 평가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 20대 의류패션 디자인?전공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43(3), 384-404.? 

  4. 김영석. (2012). 소비자의 제품 디자인 평가요소가?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13(5), 35-45.? 

  5. 나광진, 이용균, 육화영. (2010). 소비자 관점에서?의 디자인 평가요소와 브랜드 충성도 관계에?대한 디자인 가치의 매개효과. 감성과학, 13(3),?511-522.? 

  6. 나광진. (2019).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 디자인 가치 차원 및 척도 개발. 지역산업연구, 42(1),?153-172.? 

  7. 송지성, 이민지. (2021). 업사이클(Upcycle) 에코패키지의 디자인 가치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 운송포장재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7(2), 183-193.? 

  8. 이지현, 김선우. (2011). 소비자에 기초한 의복디자인의 구성요소와 평가 기준 - F/W 겉옷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5(9), 1015-1027.? 

  9. Argenti, P. A., & Druckenmiller, B. (2004).?Reputation and the corporate brand. Corporate?Reputation Review, 6(4), 368-374.? 

  10. Boulding, W., Kalra, A., Staelin, R., & Zeithaml,?V. A. (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Research, 30(1), 7-27.? 

  11. Creusen, M. E. H., & Schoormans, J. P. L.?(2005). The Different Roles of Product?Appearance in Consumer Choice. Journal of?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2(1), 63-81.? 

  12. Noble, C. H., & Kumar, M. (2010). Exploring the?Appeal of Product Design: a Grounded?Value-Based Model of Key Design Elements?and Relationships. Journal of Product?Innovation Management, 27(5), 640-657.? 

  13. Noble, C. H., & Kumar, M. (2010). Exploring the?Appeal of Product Design: A Grounded,?Value-Based Model of Key Design Elements?and Relationships. Journal of Product?Innovation Management. 27(5). 640-657.? 

  14. Norman, D. A. (2004). Emotional design. New?York: Basic Books? 

  15.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Journal of Marketing, 63(14), 33-4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