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에서 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Problem-Solving Skills on Relationship between Confidence in Performing Core Nursing Skills and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1 no.10, 2023년, pp.159 - 166  

서은희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에서 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D시에 소재한 S대학의 간호대학생 211명을 대상으로 2023년 8월 14일부터 2023년 8월 18일까지 자가 기입식 설문지로 자료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R.4.2.2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매개효과는 lavaan package의 sem function, multilevel package의 sobel function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 문제해결능력, 임상수행능력 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에서 문제해결능력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핵심간호술 수행자심감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 of Problem-Solving Skill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idence in Performing Core Nursing Skills and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Participants included 211 nursing college students from S university in ...

Keyword

참고문헌 (22)

  1. M. H. Park. (2020). Factors Influencing?Self-efficacy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in?Nursing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4), 1325-1342.?DOI : 10.22251/jlcci.2020.20.24.1325 

  2. E. J. Song & S. K. Park. (2020). Effect of?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on Clinical?Practice Competency: Focus on the Mediating?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4(1),?60-73. DOI : 10.5932/JKPHN.2020.34.1.60 

  3. J. E. Cha & H. J. Kang. (2020). Effects of Core?Basic Nursing Skills Education Combined with?Online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Prepar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22(1), 433-446.?DOI : 10.37727/jkdas.2020.22.1.433 

  4. S. O. Kim & M. S. Shim. (2018). Problem-Solving?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2(3), 424-437.?DOI : 10.5932/JKPHN.2018.32.3.424 

  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Education (2019). Title of Website. KABON?[Online]. http://kabon.or.kr/ kabon02/index04 

  6. S. H. Kim, J. Y. Choi & Y. R. Kweon. (2017).?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Nursing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Contents Association, 17(9), 661-671.?DOI : 10.5392/JKCA.2017.17.09.661 

  7. Y. S. Kim, Y. J. Lee & J. A. Park. (2023). The?Influence of Clinical Competency and Confidence?in Essential Nursing Skills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East-West Nursing Research, 29(1), 78-85.?DOI : 10.14370/jewnr.2023.29.1.78 

  8. Y. N. Kim, J. Y. Kim & E. H. Bae. (2020). The?Effect of Perception of Importance, Problem?Solving Process and Self Confidence in the?Performance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8), 379-387.?DOI : 10.5762/KAIS.2020.21.8.379 

  9. E. S. Do & S. G. Kim. (2022). Effects of Core?Nursing Skill Education on Learning Self-efficacy, Self-confidence and Competency in?Nursing Students before Introduction to Clinical?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3(10), 400-408.?DOI : 10.5762/KAIS.2022.23.10.400 

  10. Y. H. Kim. (2018). The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n Core Fundamental?Nursing Skills Competency, Clinical Competency?and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19(9), 362-373.?DOI : 10.5762/KAIS.2018.19.9.362 

  11. Y. J. Koo. (2023). Correlation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Confidence of Performance?in Core Nursing Skills, Clinical Learning?Environment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9(1), 501-511.?DOI : 10.17703/JCCT.2023.9.1.501 

  12. S. J. Lee, Y. K. Chang, H. N. Lee & K. Y. Park.?(2003).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 Korean Educational?Development Institute. 

  13. J. J. Yang. (2020). The Effect of Communication?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Society for Wellness, 15(4), 217-228.?DOI : 10.21097/ksw.2020.11.15.4.217 

  14. S. Y. Kwak, Y. S. Kim, K. J. Lee & M. Y. Kim.?(2017). Influence of Nursing Informatics?Competencies and Problem-solving Ability on?Nursing Performance Ability among Clinical?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2), 146-155.?DOI : 10.5977/jkasne.2017.23.2.146 

  15. W. J. Joung & Y. M. Ryu. (2019). The influence?of humanity, problem solving ability on clinical?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19(16), 193-211.?DOI : 10.22251/jlcci.2019.19.16.193 

  16. H. J. Lee. (2020). Effects of Convergence-based?Simulation Education on the Problem Solving?Ability,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Confidence?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for Nursing?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 44-50.?DOI : 10.22156/CS4SMB.2020.10.01.044 

  17.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Kim & S. M. Lim. (1991). Development of a?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student. Seoul : Yonsei Nursing. 

  18. M. S. Choi.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nursing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Ewha?Womans University, Seoul. 

  19. H. H. Han. (2016). A Study of Convergence on?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Digital Convergence, 14(8), 355-362.?DOI : 10.14400/JDC.2016.14.8.355 

  20. S. H. Han. (2019). Effecting Factors Confidence?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 Asia-pacific Journal?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Humanities, and Sociology, 9(9), 569-579.?DOI : 10.35873/ajmahs.2019.9.9.049 

  21. M. S. Kim. (2023). The Influences of Confidence?in Performing Core Nursing Skills, Problem-Solving Skills and Task-Performance Skills on?the Field Adaptation of New Clinical Nurses.?Master's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Busan, Busan. 

  22. A. H. Jung & M. Y. Moon. (2018). A Study on the?Clinical Competence, Problem solving ability?according to Frequency of fundamental nursing?skill performance,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during Clinical?Practice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9), 451-463.?DOI : 10.21742/AJMAHS.2018.09.30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