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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 레이어 퍼셉트론 기반 INS 내장형 컴퓨터에서의 실시간 중력교란 보상
MLP Based Real-Time Gravity Disturbance Compensation in INS Embedded Compute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7 no.5, 2023년, pp.674 - 684  

김현석 (국방과학연구소) ,  김형수 (국방과학연구소) ,  최윤혁 (국방과학연구소) ,  조윤철 (국방과학연구소) ,  박찬식 (충북대학교 지능로봇공학과, 컴퓨터 정보통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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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INS의 항법 정확도에 영향을 주는 중력 교란에 대한 실시간 예측기법으로 다층 퍼셉트론 모델을 제안하였다. 적합한 MLP 모델을 선정하기 위해서 학습 정확도 및 실행시간을 비교할 수 있게 신경망의 크기가 다른 4개의 모델을 설계하였다. 이 MLP 모델의 학습을 위해 해상 또는 육상의 지표면을 따라 이동하는 물체의 위치 및 중력교란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중력교란 데이터의 계산은 2160차의 EGM2008을 SHM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학습 정확도 평가에서는 MLP4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확인 되었고, 이후 실행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학습이 완료된 4개 모델의 가중치와 바이어스 항들을 INS의 내장형 컴퓨터에 저장하여 MLP 모델을 구현하였다. 4개 모델 중 MLP4의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력 교란 보상을 통한 INS의 항법 정확도를 향상시키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real-time prediction technique for gravity disturbances is proposed using a multi-layer perceptron (MLP) model. To select a suitable MLP model, 4 models with different network sizes were designed to compare the training accuracy and execution time. The MLP models were trained using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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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NS 항법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DOV 보상의 가능성을 확인한 기존 연구에도 불구하고 INS의 내장 컴퓨터 내에서 실시간 DOV 보상 방법에 관한 문헌에는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실시간 DOV 보상을 위해 다층 퍼셉트론(MLP; multi-layer perceptron)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중력교란을 학습하여 학습정확도를 평가하고 해당 신경망을 실제 INS의 내장 컴퓨터에 구현할 것이다. 이후 INS의 내장 컴퓨터에서 각 신경망의 실행시간을 측정하여 정밀 중력교란 데이터의 실시간 예측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EGM2008 중력모델에서 파생된 지표면 중력 데이터를 학습한 MLP 신경망을 사용하여 중력교란을 실시간으로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다. 본 연구의 범위는 장애물이 없는 수상이나 지상의 도로만을 주행하는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다.
  •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실시간 DOV 보상을 위해 다층 퍼셉트론(MLP; multi-layer perceptron)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중력교란을 학습하여 학습정확도를 평가하고 해당 신경망을 실제 INS의 내장 컴퓨터에 구현할 것이다. 이후 INS의 내장 컴퓨터에서 각 신경망의 실행시간을 측정하여 정밀 중력교란 데이터의 실시간 예측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 엄밀히 말하면, SRTM 데이터를 사용하여 식 (7)과 같이 지오이드 기복을 이용하여 타원체 고도로 변환할 때 표면 지형지물의 높이와 동일한 오차가 발생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지상 차량이나 수상 선박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지상에서 차량의 이동은 장애물이 없는 도로 등과 같은 곳으로만 이동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범위 내에서는 SRTM이 제공하는 수치 고도가 DTM과 일치한다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지상 차량이나 수상 선박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지상에서 차량의 이동은 장애물이 없는 도로 등과 같은 곳으로만 이동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범위 내에서는 SRTM이 제공하는 수치 고도가 DTM과 일치한다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SRTM의 해상 수치 고도는 일관되게 '0'이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장애물이 없는 수상이나 지상의 도로만을 주행하는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다. 제한조건 하에서 움직이는 차량이나 선박의 고도는 위도와 경도 좌표를 기준으로 미리 결정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제약조건으로 인해 학습 데이터를 2차원 상의 한 점으로 처리할 수 있어 MLP 기반 학습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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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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