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주행실험 기반 운전자 시각행태에 따른 옐로카펫 설치 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 of Yellow Carpet Installation according to Driving Behavior with Eye Tracking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2 no.5, 2023년, pp.43 - 52  

주성갑 (서울시립대학교 스마트시티학과, (주)포럼에이트코리아 VR개발연구사업부) ,  김도훈 ((주)포럼에이트코리아) ,  문혜민 (서울시립대학교 스마트시티학과, (주)포럼에이트코리아 VR개발연구사업부) ,  최호민 ((주)포럼에이트코리아 VR개발연구사업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옐로카펫 보급된 이후 어린이 교통사고는 감소세이나 아직 옐로카펫 설치와 교통사고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기존의 실차조사연구에서 상황 구현의 어려움이나 위험성 등의 이유로 수행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을 VR시뮬레이션 실험을 활용하여 옐로카펫 효과를 더욱 심도있게 분석하였다. 실제 옐로카펫이 설치되어있는 대상지를 선정하고, 가상환경으로 구현한 후 시선측정장비를 착용하고 시뮬레이터에 탑승하도록 하였다. 옐로카펫 설치 전·후의 시각/주행행태를 비교하였고, 통계적 검증을 위해 t-test 분석을 수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s among children have been decreasing after the installation of yellow carpets. However, the explanatory power of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yellow carpet installation and traffic accidents is still insufficient. The yellow carpet effect was analyzed in greater depth using virtu...

주제어

참고문헌 (8)

  1. Ahn, H. S. and Kim, J. T.(2016), "Study on visual recognition enhancement of yellow carpet placed?at near pedestrian crossing areas: Visual attention software implementation", Information?Technology Services, vol. 15, no. 4, pp.73-83. 

  2. Fitzsimmons, E. J., Hallmark, S., McDonald, T., Orellana, M. and Matulac, D.(2007), "The?Effectiveness of Iowa's automated red light running enforcement programs", Iowa Department?of Transportation, CTRE Project 05-226. 

  3. Korea Road Traffic Authority(2017), Yellow Carpet Installation Effect Analytical Study. 

  4. Lee, G. S., Lee, D. M., Hwang, S. C. and Kwon, W. T.(2021), "Analyzing driving behavior, road sign?attentiveness and recognition with eye tracking data",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Transportation Systems, vol. 20, no. 6, pp.117-132. 

  5. Park, B. K.(2013), "The research of existing traffic safety facilities condition for enhancing in school?zone safety",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ol. 13, no. 2, pp.101-109. 

  6. Sheen, J. W.(2000), "A Compact semi-lumped low-pass filter for harmonics and spurious?suppression", IEEE Microwave and Guided Wave Letters, vol. 10, no. 3, pp.92-93. 

  7. Wang, H. L. and Chang, S. W.(2019), "Study on traffic safety information design in child protection area-focusing on children's characteristics",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20, no.?4, pp.292-302. 

  8. Warsh, J., Rothman, L., Slater, M., Steverango, C. and Howard, A.(2009), "Are school zones?effective? An examination of motor vehicle versus child pedestrian crashes near schools", Injury?Prevention, vol. 15, no. 4, pp.226-22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