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산 유체 역학을 이용한 선박 방향타 주변의 항력 및 양력 계수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
Numerical Simulation on Drag and Lift Coefficient around Ship Rudder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원문보기

한국융합신호처리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v.24 no.2, 2023년, pp.97 - 102  

구본국 (창원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방향타는 조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방향타의 유체역학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수치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다. 유체역학적 힘과 같은 일부 값은 예인 탱크에서 쉽게 측정할 수 있지만, 실험을 통해 압력 분포, 속도 분포, 와류 발생과 같은 유동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는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CFD)을 이용하여 방향타에 작용하는 유체역학 계수와 레이놀즈수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상용 전산유체역학 프로그램 Ansys Fluent를 이용하여 방향타 주위의 유동 특성을 연구하였고, 이때 k-epsilon 난류 모델이 사용되었다. 먼저 CFD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KCS 방향타의 받음각에 따른 항력계수와 양력계수를 구하였다. 둘째, 동일한 조건에서 2차원 양력계수와 항력계수를 3차원 계수와 비교되었다. 셋째, 레이놀즈수가 유체역학적 힘에 미치는 영향이 연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simulation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rudder since they play an important role in naval architecture fields. Although some values such as hydrodynamics forces can be measured easily in the towing tanks, it is difficult to obtain the detailed...

주제어

참고문헌 (8)

  1. W. Kwon, and W.J. Oh, "Study of numerical analysis?verification with CFD about energy saving rudder,"?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2021. 

  2. H.J. Kim, S.H. Kim, J.K. Oh, D.W. Seo, "A proposal?on standard rudder device design procedure by?investigation of rudder design process at major Korean?shipyards," J. Mar. Sci. Technol., 20, 2012, pp.?450-458. 

  3. J. Liu and R. Hekkenberg, "Sixty years of research?on ship rudders: Effects of design choices on rudder?performance," Ships Offshore Struct., 12, 2017, pp.?495-512. 

  4. P.C.S Kapsalis, S. Voutsinas, N.S. Vlachos, "Comparing?the effect of three transition models on the CFD?predictions of a NACA0012 airfoil aerodynamics," J.?Wind. Eng. Ind. Aerodyn., 157, 2016, pp. 158-170. 

  5. J. Morgado, R. Vizinho, M.A.R. Silvestre, and J.C.?Pascoa, "XFOIL vs CFD performance predictions for?high lift low Reynolds number airfoils," Aerosp. Sci.?Technol., 52, 2016, pp. 207-214. 

  6. T. Abramowski, "Numerical analysis of influence of?selected elements on effectiveness of stream- line?rudder," Polish maritime research, 3(66), Vol 17,?2010, pp 3-7. 

  7. T.V. Nguyen and Y., Ikeda, "A numerical study on?3-D effects of marine rudder by using CFD,"?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f?Maritime Sciences, Nov. 10-14, 2014, Kobe, Japan. 

  8. J.L. Liu, "Impacts of rudder profile on maneuvering?performance of ships," Ocean Engineering, 124, 2016,?pp 226-2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