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수학 지도서의 교육적 특징 분석틀 개발 연구
A Development Study of a Framework for Analyzing the Educative Features of Teacher Guidebooks for Elementary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4, 2023년, pp.277 - 298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박예진 (행정초등학교) ,  오민영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 지도서는 교사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지도서의 교육적 특징을 다루는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지도서의 교육적 특징(educative features)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Fuentes와 Ma(2018)가 수학 지도서를 분석하기 위해 개발한 틀인 '수학 교육과정 자원에서 교사 학습 기회(Teacher Learning Opportunities in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에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지도서 각론의 구성적 특성에 따른 단원 전개 흐름을 추가하여 초기 분석틀을 마련하였다. 그런 다음 3-4학년 수학의 6개 단원별로 검정 지도서 10종을 적용하여 분석틀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그 결과, 선행연구의 분석틀을 보완 및 확대하였고, 우리나라 지도서의 교육적 특징을 분석할 수 있도록 단원 전개 흐름에 따라 관련 요소를 도출하고 정교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분석틀은 향후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지도서의 교육적 특징을 면밀히 분석하는 데 활용될 수 있고, 교사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서의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significance of teacher guidebooks as a support for teacher learning, there are few studies that address the educative features of teacher guide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framework for analyzing the educative features of teacher guidebooks for elementary school math...

Keyword

표/그림 (22)

참고문헌 (27)

  1. 고정화, 권창진, 이유나(2022).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인식 및 활용 분석. 교육 발전, 41(3), 425-444. 

  2.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3.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4.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2018). 교과용도서 다양화 및?자유발행제 추진 계획(안). (2018.12.). 

  5. 김민혁(2013). 수학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5(3), 503-531. 

  6. 김성준(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사용 지도서 검토 연구. East Asian?Mathematical Journal, 32(2), 153-174. 

  7. 방정숙, 선우진, 조선미, 이유진, 김은경, 김윤영, 박예진, 김경훈, 황지남, 이하늬(2019). 국내 수학교육?연구의 동향 분석: 1963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국내 수학교육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9(4), 709-739. 

  8. 서희주(2022). 고등학교 수학 지도서의 교과 역량 교수에 대한 교육적 지원 양상. 학교수학, 24(2), 189-215. 

  9. 서희주, 이선영, 한선영(2019). 교사용 지도서의 교육적(Educative) 수업 지원 양상 및 개선 방안: 고등학교 의 기하 단원을 중심으로. 학교수학,?21(3), 531-559. 

  10. 소경희(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이 남긴 과제: 각론 개발의 쟁점 탐색. 교육과정연구,?33(1), 195-214. 

  11. 신동조(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교육?연구 동향 비교 연구. 수학교육, 59(1), 63-80. 

  12. 안병곤(2018). 초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따른 수업용 교구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초등수학교육,?21(1), 39-53. 

  13. 이경화, 정혜윤, 강완, 안병곤, 백도현(2017). 수학 교구 활용을 위한 교수학적 원리의 제안 및 적용. 수학교육논문집, 31(2), 203-221. 

  14. 임영빈(2022). 5, 6학년 수학 교사용 지도서의 도전?수학에 나타난 수학적 사고의 유형. 초등수학교육,?25(2), 143-160. 

  15. 장혜원, 서동엽, 김민회, 김선, 김주숙, 김차명, 남지현,?박미정, 박성광, 박혜민, 유철민, 임미인, 정혜선, 좌승협(2022). 초등학교 수학 3-2 지도서. 미래엔. 

  16. 최창우(2014). 한국과 미국의 1학년 초등수학 교사용?지도서에 관한 고찰. East Asian mathematical?journal, 30(4), 385-404. 

  17. Ball, D. L., & Cohen, D. K. (1996). Reform by the?book: What is-Or might be-The role of?curriculum materials in teacher learning and?instructional reform? Educational Researcher,?25(9), 6-14. 

  18. Beyer, C. J., Delgado, C., Davis, E. A., & Krajcik,?J. (2009). Investigating teacher learning supports?in high school biology curricular programs to?inform the design of educative curriculum?materi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46(9), 977-998. 

  19. Davis, E. A., & Krajcik, J. S. (2005). Designing?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promote teacher?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34(3), 3-14. 

  20. Davis, E. A., Palincsar, A. S., Arias, A. M.,?Bismack, A. S., Marulis, L., & Iwashyna, S.?(2014). Designing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A theoretically and empirically driven process.?Harvard Educational Review, 84(1), 24-52. 

  21. Davis, E. A., Palincsar, A. S., Smith, P. S., Arias,?A. M., & Kademian, S. M. (2017). Educative?curriculum materials: Uptake, impact, and?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design. Educational?Researcher, 46(6), 293-304. 

  22. Dwiggins, A. D. (2020). Educative features of?upper elementary Eureka math curriculum?[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Missouri-Columbia]. 

  23. Fuentes, S. Q., & Ma, J. (2018). Promoting teacher?learning: A framework for evaluating the?educative features of mathematics curriculum?material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21, 351-385. 

  24. Males, L. M. (2011). Educative supports for?teacher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curriculum materials: What is offered and how?is it expressed? [Doctoral dissertation,?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2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mathematics. NCTM. 

  26. Remillard, J. T. (2000). Can curriculum materials?support teachers' learning? Two fourth-grade?teachers' use of a new mathematics text. The?Elementary School Journal, 100(4), 331-350. 

  27. Remillard, J. T. (2018). Examining teachers'?interactions with curriculum resource to uncover?pedagogical design capacity. In L. Fan, L.?Trouche, C. Qi, S. Rezat, & J. Visnovska (Eds.),?Research on mathematics textbooks and?teachers' resources: Advances and issues (pp.?69-88). Springer.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