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용 로봇 활용 SW·AI 캠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of SW and AI Camp Programs using Educational Robo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4, 2023년, pp.411 - 423  

김인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수진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  이소율 (순천향대학교 AI융합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교육을 위해 다양한 SW(software)·AI(Artificial Intelligence)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교육용 로봇 활용 SW·AI 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4개의 캠프 프로그램은 각기 다른 교육 주제와 학습 요소, 교육용 로봇을 기반으로 교육 내용이 구성되었다. 개발된 캠프 프로그램은 H 대학에서 주관한 SW·AI 캠프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에게 적용되었다. 효과 분석을 위해 학생들의 SW 역량 변화와 학생 만족도 등에 대한 통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프로그램에서 SW 역량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승이 나타났고, 학생 만족도 등의 결과 역시 모든 요소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SW·AI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의 취지에 부합했으며, 후속으로 여러 대상으로 연구될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캠프형 SW·AI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시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an SW·AI camp program using educational robots. Based on prior research, four camp programs were developed, each educational content consisting of different educational topics, learning elements, and educational robots. ...

주제어

참고문헌 (31)

  1.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Geneva: World Economic Forum, 1-73. 

  2. Kim, Y. (2019), Global Trend of AI Talent?Development Policy in Major Countries, SPRI?Monthly Software Oriented Society, 62, 29-36. 

  3. CC2020 Task Force (2020), Computing Curricula?2020: Paradigms for Global Computing Education,?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NY. 

  4. Touretzky, D. S., Gardner-McCune, C., Martin, F.,?& Seehorn, D. (2019), K-12 guidelines for artificial?intelligence: What students should know. Presentation?material for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in Education [ISTE] Conference. Retrieved from https://github.com/touretzkyds/ai4k12/wiki 

  5. Actua (2020 January). Actua's Artificial Intelligence?(AI) education handbook. Retrieved from https://www.actua.ca/wp-content/uploads/2020/01/Actua-AI_Handbook.pdf 

  6. COV.UK (2023, April 18) The national curriculum. Retrieved?From https://www.gov.uk/national-curriculum/ 

  7. Ministry of Education (2020), Partial revis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and special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No. 2020-236, No. 2020-237. 

  8.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Revised Practical Subject(Technology and Home Economics)/Informatics?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22-33. 

  9. Kim, M., & Cho, C. (2015), Academic Leaurning Time?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8(2), 71-82. 

  10. Nam, J (2014), Elementary students' perceived?effects and interest of English immersion programs?during the English camp, English Language?Teaching, 26(4), 149-166. 

  11. Piaget, J., & Cook, M. T. (1952), The origins of?intelligence in children. New York, NY:?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12. Gong, B., & Lee, C. (2015), The Effects of?Project-Based Learning with a Robot on Creative?Problem Solving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KPAE, 28(3), 125-142. 

  13. Kim, M., & Moon, S. (2023), Effects of Invention?Education Using Robot on Creative?Problem-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43(1), 125-136 

  14. Noh, J., & Lee, J. (2018), The Effects of SW?Education Using Robot on Flow,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335-344. 

  15. Shin, S. (2012), Factor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fter the Robot utilized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5), 11-22. 

  16. Kim, J., & Kim, D. (2016), Development of Physical?Computing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for?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69-82. 

  17. Park, G. (2011), A Review of Current Status and?Directon of Education of Robot and Educational?Materials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3), 323-343. 

  18. Kim, Y., & Kim, J. (2015). Development and?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of App?Inventor Utilization for Improvement of?Elementary School Girls' Computational Thinking,?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19(4), 385-398 

  19. Seo, Y., & Lee, Y. (2013). The Necessity of an?Integrated Approach on the Robot Programming?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Curriculum Integration, 7(1), 25-44. 

  20. Noh, J., & Lee, J. (2018). Design of a SW Educational Program Using Robots: Focused on?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1), 1-37. 

  21. Kim, T., & Kim, H. (2019), Effect of Education?Program using ICT based SW Education Robot?System on Academic Interest, Asia-pacific Journal?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Humanities, and Sociology, 9(5), 833-844. 

  22. Choi, H., & Lee, J. (2020), The Effects of?Educational Robot-based SW Convergence?Education on Primary Students' Computational?Thinking, Collaborative and Communication?Skil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24(2), 131-138. 

  23. Park, J., & Song, J. (2022), Case of Operating a?Curriculum-Linked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Camp Program, Journal of Digital?Contents Society, 23(1), 49-56. 

  24. Pyun, Y., & Han, J. (202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W.AI educational contents linked to the curriculum(camp type), Journal?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8(6), 49-54. 

  25. Park, J., & Park, S. (2023), A Study on?SW.AI-based STEAM Convergence Camp?Program, Journal of the Edutainment, 5(1), 13-25. 

  26. Kim, J., (2023), Development of STEAM-based?robot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the case?of operation of the 2022 University Career?Exploration Camp, Design Research, 8(1), 82-91. 

  27. Yang, M., & Kim, J. (2021), A College Student's?Computational Thinking Scale's Development and?Valid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0), 777-792. 

  28. Lee, M., & Kim, S. (2019), Study on the?Development of a General-Purpose Computational?Thinking Scale for Programming Education on?Problem Solving, The Journal of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5), 67-77. 

  29. Park, I., & Yim, S. (2020), Development of a?Singular Module Based Educational Robot Kit,?Pingpong,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and Systems, 26(5), 379-384. 

  30. Seong, T. (2019). Intuitive statistical analysis with?Jamovi. Hakjisa: Paju. 

  31. Kim, H., Lim, H., Jang, Y., & Seo, Y. (2022).?Development and Analysis of Global K-12?Informatics.Computing Education Execution?Index. SPRI Research Report, RE-12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