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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물류기업의 캄보디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y of Korean Logistics Companies to Enter the Cambodia E-Commerce Market 원문보기

무역학회지 = Korean trade review, v.48 no.2, 2023년, pp.111 - 127  

이지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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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한국 물류기업들의 전략적 진출이 가능한 캄보디아 전자상거래 시장을 대상으로 진출 전략 수립을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캄보디아는 높은 청년층 인구 비율,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편리한 결제시스템 도입, 정부 차원의 전자상거래 진흥 정책 등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성 및 성장 잠재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나라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물류기업이 캄보디아의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에 필요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세부 추진 전략을 수립하였다. AHP 분석기법으로 진출 전략 상위 요인 3가지를 도출하였으며, 각각 4가지의 하위요인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시장성 요인'(0.556), '정책 및 제도적 요인'(0.295), '기업역량 요인'(0.149)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하위요인 분석결과, '유통채널의 특징 및 성장가능성'(0.230), '소비자들의 구매력 및 인식 수준'(0.176), '현지 정부의 전자상거래 관련 정책 및 제도적 지원'(0.122), '현지 정부의 물류 인프라 구축 계획'(0.108)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상위요인 및 하위요인 모두 캄보디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 및 성장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 중요하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한국 물류기업이 캄보디아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려면 시장 규모와 성장 잠재력을 중요하게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는 캄보디아를 대상으로 한국 물류기업이 성공적인 진출을 도울 수 있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e-commerce market in Southeast Asia is growing, this study aims to derive factors for establishing an entry strategy for the Cambodian e-commerce market where Korean logistics companies can strategically enter in the future. Cambodia is a country where growth and growth potential in the e-...

주제어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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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경환 (2020). "중국기업의 베트남 전자상거래시장 진출요인 연구", 아시아연구, 제23권 제4호, pp.157-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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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성영 (2015).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경쟁력 전략 우선 순위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미형 (2013). AHP를 활용한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리스크 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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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기성 (2018).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이용우 (2009). 한국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이원석 (2018). 한국 물류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위한 거점별 성공요인 분석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유양, 정경숙 (2022). 만족과 신뢰 매개효과를 통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물류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연구. 국제상학, 37(1), 107-132. 10.18104/kaic.2022.37.1.107 

  12. 전인철 (2010). 한국 물류기업의 효율적인 중국진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최장우 (2017).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사례 및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e-BIZ 연구, 제18권 제2호, pp.215-232 

  14. 최한별.최석범 (2015). "한국 기업의 말레이시아 B2C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3권 제4호, pp. 1-20 

  15. 최장우.박재한 (2017).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인도네시아 수출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9권 제1호, pp. 99-126 

  16. Chea Vanyuth (2022, December 15), GDT earns $37 million on e-commerce VAT?income, Phnom Penh KH: Khmer Times 

  17. Enhanced Integrated Framework (2020), E-Commerce Strategy, Phenom Penh, KH:?Minister of Commerce 

  18. Prakash Jha (2023, January 5), Cambodia's e-commerce market eyes $1.78B by?2025, Phnom Penh KH: Khmer Times 

  19. Saaty, T. L, (2018).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Y: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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