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 고시 개정에 따른 기업의 현장실습학기제 대응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Response of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s in Accordance with the Amendment of Regul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1, 2023년, pp.107 - 117  

유영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직업능력개발센터) ,  박지성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황의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센터) ,  김태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지난 2021년 7월 6일 개정된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은 표준화된 현장실습학기제 운영을 통해 현장실습의 질적 내실화 및 학생 권익의 증진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개정 내용 중 최저임금의 75%에 달하는 실습지원비와 최대 25%에 달하는 직무교육 비율은 현장실습학기제로의 기업참여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장실습학기제의 개념과 교육부 고시 개정의 주요 내용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기업의 인식 및 대응 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일부 기업들은 고시 개정 자체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실습지원비 관련 고시 개정이 기업 현장의 큰 고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교육에 대한 부담 또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에서는 정책적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erating regulations of the undergraduate co-op amended and announced on July 6, 2021 aim to enhance the quality of co-op and improve student rights through the standardized operation. However, among the revisions, 75% of the minimum wage and up to 25% of job training are acting as great diffic...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Education, Regulations on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s of University Students, 2021. 

  2. KACE, Data Book of KACE General Meeting, 2022. 

  3. B. Lee, S. Jeon, D. Jung, Y, Kim, and E. Hwang, A Study?on Improvement of IPP, CECES, Koreatech, 2021. 

  4. Ministry of Education and NRF, Manual for Regulations?on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s of University Students, 2021. 

  5. Higher Education Quality Council of Ontario, "A practical guide for work-integrated learning," 2016. 

  6. M. T. Keeton, B. G. Sheckley, and J. K. Griggs, Efficiency?and Effectiveness in Higher Education, Dubuque, IA:?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2002. 

  7. J. W. Roberts, Beyond Learning by Doing: Theoretical?Currents in Experiential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2012. 

  8. L. Cooper, J. Orrell, and M. Bowden, Work Integrated?Learning: A Guide to Effective Practice, New York: Routledge, 2010. 

  9. CEWIL Canada, Definition of Work-integrated Learning (WIL) and 9 Types of WIL, 2021. 

  10. Ministry of Education, Higher Education Act, 2022. 

  11. Ministry of Education, Enforcement Decree of Higher?Education Act, 2023. 

  12. E, Hwang, "A study on the recruitment effectiveness of?the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 Ph. D. dissertation,?University of Seoul, Seoul, 2015. 

  13. Ministry of Education, Operation Regulations on LINC 3.0?of the Business Cost, 2022. 

  14. D. A. Gioia, K. G. Corley, and A. L. Hamilton, "Seeking?qualitative rigor in inductive research: Notes on the Gioia?methodology,"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 16,?pp. 15-31, 2013. 

  15. K. M. Eisenhardt and M. E. Graebner, "Theory building?from case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Academy of?Management Journal, vol. 50, no. 1, pp. 25-32, 2007. 

  16. R. K. Yin,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ed. London: Sage, 2003. 

  17. S. Billett, "Realising the educational worth of integrating?work experiences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Education, vol. 34, no. 7, pp. 827-84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