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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선시대 궁궐 도배지 특성 연구 - 경복궁, 창덕궁, 칠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alace wallpaper in the Joseon Dynasty - Focusing on Gyeongbokgung Palace, Changdeokgung Palace and Chilgung Palace - 원문보기

文化財 = Annual review in cultural heritage studies, v.56 no.1, 2023년, pp.80 - 97  

김지원 (국립문화재연구원 복원기술연구실) ,  김지선 (국립문화재연구원 복원기술연구실) ,  김명남 (국립문화재연구원 복원기술연구실) ,  정선화 (국립문화재연구원 복원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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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선시대 후기부터 현재까지 보존된 경복궁, 창덕궁 그리고 칠궁 내 일부 전각의 도배지를 채취하여 조선 왕실에서 도배지로 사용한 종이의 종류와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첫 번째로, 고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왕실에서 사용된 도배지 기록을 통해 왕실에서의 도배 특성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로, 건립 시기가 비교적 분명한 전각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시료확보 후 초배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왕실 도배지로 활용된 한지의 주원료를 확인하였으며, 청색 장식지 분석을 통해 격식을 갖춰야 하는 공간에 사용된 청색 발색물질(염료·안료)의 종류를 파악하였다.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를 토대로 조선시대 궁궐 도배지와 관련한 고문헌 기록과 대조함으로써 문헌의 기록과 현존 도배지 실물을 확인하고, 향후 궁궐 도배지의 보수 시 문화재 복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7~20세기 영건의궤류 36건 등에 기록된 도배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시기별 도배지 종류 변화, 사용처에 따른 도배지 종류 등의 내용을 검토한 결과, 의궤 제작용 한지와 도배용 한지의 명칭이 다르지 않아 조선시대에는 문서지와 도배지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대별 도배지의 종류는 차이가 있지만 백지, 후백지, 저주지, 초주지, 각장이 도배의 기저를 이루는 것은 조선 말기까지 지속된 것이 확인된다. 궁궐 벽체와 직접 붙어있던 면의 초배지를 대상으로 섬유의 형태학적 특성 및 정색 반응(KS M ISO 9184-4: 그라프 "C" 염색 시험)을 통해 섬유 식별을 실시한 결과, 왕실에서 도배지로 활용된 한지의 주원료를 확인하였으며 전각의 건립 시기에 따라 당시 한지를 제작하는 데 사용한 지료의 원재료를 파악하였다. 또한 청색 장식지의 발색원료를 광학현미경, 자외-가시광 분광분석(UV-Vis), X선 회절분석(XRD)을 통해 분석한 결과 격식을 갖춰야 하는 공간에 사용된 청색 장식지의 염료 및 안료의 종류를 파악하였으며 청색을 내기 위한 원료로서 쪽, 청금석, 코발트블루 등이 사용된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taking wallpaper specimens from Gyeongbokgung Palace, Changdeokgung Palace, and Chilgung Palace preserved from the late Joseon Dynasty to the present, we planned in this study to determine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paper used as wallpaper in the Joseon royal family. First, we confi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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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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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문화재청, 2000, 「칠궁의 연혁 및 수리공사보고서」, p.21. 

  3. 문화재청, 2000, 「칠궁의 연혁 및 수리공사보고서」, p.71. 

  4. 문화재청, 2000, 「칠궁의 연혁 및 수리공사보고서」, p.123. 

  5. 문화재청, 2000, 「칠궁의 연혁 및 수리공사보고서」, p.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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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문화재청, 2010, 「경복궁 자경전 및 자경전 십장생 굴뚝 실측조사보고서」, p.100. 

  9. 문화재청, 2010, 「경복궁 자경전 및 자경전 십장생 굴뚝 실측조사보고서」, p.286. 

  10. 영건의궤연구회, 2010. 「영건의궤-의궤에 기록된 조선시대 건축」, 동녘. 

  11. 윤은영, 권혜영, 2013, 「전통 청색 및 녹색 염료로 염색한 직물의 비파괴 분석」, 「박물관 보존과학」 13, 국립중앙박물관, p.85. 

  12. 이상현, 2006, 「고문헌 출전 한지의 원료 섬유 식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4. 

  13. 조규형, 2012, 「조선후기 한양의 상류주택과 비교를 통한 낙선재의 건축특성 연구」, 「건축역사연구」 21(1), 한국건축역사학회,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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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Ilvessalo-Pfaffli, Marja-Sisko, 2014, 「Fiber Atlas, Identification of Papermakijg Fibers」, Springer Verlag, Berlin, pp.292~304. 

  16. Maurizio Aceto, Angelo Agostino, Gaia Fenoglio and Marcello Picollo, 2013, 「Non-invastive differentiation between natural?and synthetic ultramarine blue pigments by means of 250~900㎚ FORS analysis」, 「Analytical Methods」 5(16), The Royal?Society of Chemistry, p.4186. 

  17. Stamatios Amanatiadis, Georgios Apostolidis and Georgios Karagiannis, 2021, 「Consistent Characterization of Color?Degradation Due to Artificial Aging Procedures at Popular Pigments of Byzantine Iconography」, 「Minerals」 11(7),?Multidisciplinary Digital Publishing Institute, p.9. 

  18. 책임운영기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cha.go.kr) - 육상궁(칠궁), https://royal.cha.go.kr/public/html/HtmlPage.do?pg/rptc/01/seven_palace.jsp&pageNo1500000&siteCdRPTC(접속일 2022.11.28.) 

  19.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1_0&ccbaKdcd21&ccbaAsno04790000&ccbaCtcd11&ccbaCpno2111104790000(접속일 2022.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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