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A study on the impa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 Focusing on students attending middle school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9 no.1, 2024년, pp.231 - 239  

Gull Lim (Dept. of Social Service Convergency, Songwo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대상은 현재 광주광역시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자료 분석SPSS 26.0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빠져드는 유인요인과 강제유인을 중심으로 학교적응 영향요인을 살펴보았으며, 자료분석 결과 스마트폰 중독으로 이끄는 유인요인에서 익명성과 욕구충족이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과의존하게 하는 강제요인에서는 온라인게임, 온라인채팅, 온라인중독, 사회적상호작용, 정보검색 모두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발견된 두 가지 요인들이 지적하는 사항들을 고려하여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The subjects were examined with a focus on students currently attending middle school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SP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생태체계적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이르는 요인을 유인요인과 강제요인으로 구별하여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 하기 위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한 선행연구들 대부분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한 학교생활 적응의 문제를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성격, 가족기능, 친구관계, 성별 등을 스마트폰 과의존에 이르는 관련 변인으로만 살펴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스마트폰을 과의존하게 하는 유인요인, 강제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각 요인을 최소화시켜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데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생태체계적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im Sujin (2022), Lifestyle habits, depression, and sleep quality?due to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Sahmyook?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 Kim Hyeon-ok (2020), The influence of cyberbullying, impulsivity,?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middle school students, Hanseo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school master's thesis. 

  3. Ryu Geun-sook (2015).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martphone?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in Social?Welfar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Gaae?University. 

  4. Park Soo-hyuk (2009), The impact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on social develop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adapt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Hanyang University. 

  5. Hye-seon Park, Hyeong-mo Kim (2016). The effect of children's?smartphone addiction on aggression. Korea Contents Association. 

  6. Seong Seon-jin (2010),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s among?factors related to adolesc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Chungbuk?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7. Shin Hye-young (2020). "The impact of adolescent smartphone?addict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Hanseo University Graduate?School, Doctoral thesis. 

  8. Lee Gyu-mi (2005). A study on the construct of middle school?students' school 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Associatio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9. Lee Young-geul (2018), Factors influencing youth's help-seeking?to relieve smartphone overdependence: Prevention education and?Focusing on parental mediation, Information Policy Vol. 25, No. 1. pp82-98. 

  10.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Institute (2017), "2017?Media Panel Survey". 

  11. Cho Yong-hyeon (2019). The impact of adolescent smartphone?addiction on depression and self-esteem, Seoul Venture Graduate?School, master's thesis 

  12.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5). Children and youth panel?survey. Sejong: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13.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3). 2012 Internet?addiction survey. Seoul: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14.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7). Survey on smartphone?overdependence. Seoul: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15. Chou, L.-F.(2001), Patterns and Costs of Antipsychotic Drug Use?in Taiwan: 1997 to 2001, ADVANCES IN THERAPY, Vol.20 No.6 

  16. Douglas A, Mills J, Niang M, Stepchenkova S, Byun S, Ruffini?C, et al.,(2008), 'Internet addiction': Meta-synthesis of qualitative?research for the decade 1996-2006. 

  17. Griffith. (2000), Internet abuse in the workplace : Issues and?concerns for employers and employment counselors. Journal of?employment counseling, 40, 87-96. 

  18. Ng, B., & Wiemer-Hastings, P. (2005), Addiction to the Internet?and online gaming.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8(2), 110-1.113. 

  19. Pavia, L., Cavani, P., Di Blasi, M., & Giordano, C. (2016)?Smartphone Addiction Inventory(SPAI): Psychometric properties?and confirmatory factore analysi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 Quayle, E., & Taylor, M. (2003), Model of problematic Internet?use in people with a sexual interest in children. CyberPsychology?and Behavior, 6(1), 93-106. 

  21. Wan, C. S., & Chiou, W. B.(2006b), Psychological Motives and?Online Games Addiction : a Test of Flow Theory and Humanistic?Needs theory for Taiwanese Adolescents, Cyber-psychology?Behavior, 9(3), 317-3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