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A study on the impa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 Focusing on students attending middle school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대상은 현재 광주광역시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6.0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빠져드는 유인요인과 강제유인을 중심으로 학교적응 영향요인을 살펴보았으며, 자료분석 결과 스마트폰 중독으로 이끄는 유인요인에서 익명성과 욕구충족이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과의존하게 하는 강제요인에서는 온라인게임, 온라인채팅, 온라인중독, 사회적상호작용, 정보검색 모두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발견된 두 가지 요인들이 지적하는 사항들을 고려하여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대상은 현재 광주광역시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6.0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빠져드는 유인요인과 강제유인을 중심으로 학교적응 영향요인을 살펴보았으며, 자료분석 결과 스마트폰 중독으로 이끄는 유인요인에서 익명성과 욕구충족이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과의존하게 하는 강제요인에서는 온라인게임, 온라인채팅, 온라인중독, 사회적상호작용, 정보검색 모두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발견된 두 가지 요인들이 지적하는 사항들을 고려하여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The subjects were examined with a focus on students currently attending middle school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SP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The subjects were examined with a focus on students currently attending middle school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SPSS 26.0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aptation, focusing on the inducements and forced inducements that lead teenagers to fall into smartphone addic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anonymity and desire satisfaction among the attractive factors leading to smartphone addiction have a negative impact on school adaptation, and the forcing factors that cause adolescents to become overly dependent on smartphones include online games, online chatting, online addiction, and social interaction. It was analyzed that both action and information search had a negative impact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Based on the above results, policy recommendations were presented by considering the points pointed out by the two discovered factor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The subjects were examined with a focus on students currently attending middle school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nd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SPSS 26.0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aptation, focusing on the inducements and forced inducements that lead teenagers to fall into smartphone addic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anonymity and desire satisfaction among the attractive factors leading to smartphone addiction have a negative impact on school adaptation, and the forcing factors that cause adolescents to become overly dependent on smartphones include online games, online chatting, online addiction, and social interaction. It was analyzed that both action and information search had a negative impact on adolescents' school adaptation. Based on the above results, policy recommendations were presented by considering the points pointed out by the two discovered factors.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생태체계적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이르는 요인을 유인요인과 강제요인으로 구별하여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 하기 위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들 대부분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한 학교생활 적응의 문제를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성격, 가족기능, 친구관계, 성별 등을 스마트폰 과의존에 이르는 관련 변인으로만 살펴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스마트폰을 과의존하게 하는 유인요인, 강제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재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각 요인을 최소화시켜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는데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생태체계적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요인과 그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하기 위해 유인 요인과 강제 요인으로 구별하여 살펴보았다. 따라서 종속변수로는 학교적응, 독립변수는 유인 요인, 강제 요인으로, 통제 요인은 성별, 학년, 스마트폰 사용시간, 스마트폰 사용공간, 성적을 살펴보았다. 변수에 대한 설명은 다음의 표-1에 제시되었다.
설문 내용의 구성타당도를 위해 김현옥(2022)과 박소영, 서용석, 정윤태(2014)의 연구에서 검증된 설문내용을 재구성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23년 9월 18일부터 ∼ 10월 7일까지 3주간 조사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 중독요인을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유인요인과 강제요인으로 구분하여 조작화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광주광역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조사일 현재 광주광역시에 거주 중이며,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직접면접과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내용의 구성타당도를 위해 김현옥(2022)과 박소영, 서용석, 정윤태(2014)의 연구에서 검증된 설문내용을 재구성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23년 9월 18일부터 ∼ 10월 7일까지 3주간 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의 구성타당도를 위해 김현옥(2022)과 박소영, 서용석, 정윤태(2014)의 연구에서 검증된 설문내용을 재구성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23년 9월 18일부터 ∼ 10월 7일까지 3주간 조사하였다. 총 250부를 배부하여 233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에 문제가 있거나 자료가 누락된 설문지 15부를 제외하고 설문에 성실히 응답한 218케이스의 데이터가 자료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로짓회귀분석(logit-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로짓회귀분석(logit-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스마트폰 중독 요인 중 강제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온라인게임, 온라인채팅, 온라인중독, 사회적상호작용, 정보검색 순으로 학교적응에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게임은 현실 세계에서 이룰 수 없는 욕구를 대신하는 유희의 장이며, 온라인 채팅(SNS)은 동질감을 느끼는 청소년들과의 소통 통로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즉, 한 번의 터치만으로 원하는 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스마트폰은 접근성이 양호하다. PC를 활용한 인터넷 접속은 일정한 장소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했다.
따라서 가설검증 결과 가설1, 2 모두 채택이 되었으며,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있어 스마트폰 중독 요인 중 부정적 요인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요인을 활성화 시킴으로서 청소년의 건강한 학교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스마트폰은 사회적 고립을 잊고 우울증을 중화하거나, 때로 건강상태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셋째, 소통의 효능을 갖고 있다. 넷째, 익명성, 다섯째, 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15, 20].
연구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보고자 하였던 <가설1> 스마트폰 중독 요인 중 유인 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에서는 익명성과 욕구충족 공간으로서 욕구가 채워지면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은폐성과 가상공간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 요인 중 강제 요인의 속성으로 다음의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비용이 저렴하다. 둘째, 스마트폰은 사회적 고립을 잊고 우울증을 중화하거나, 때로 건강상태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 요인 중 유인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익명성, 욕구충족은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은 가상공간으로서 자신의 존재를 숨기고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현실에서 이뤄지지 않는 욕구들의 해결을 할 수 있는 장점이 그대로 나타나면서 학교부적응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극복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은 전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님의 생각에서는 전반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여학생 부모님은 남학생에 비해 스마트폰 사용에 우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기한 요인은 스마트폰 중독을 유인요인과 강제요인으로 국한하여 살펴본 한계가 있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후속연구에서는 청소년 관점에서 바라보는 문화적 컨텐츠, 문화적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에 은폐성과 가상공간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중독으로 이끄는 유인 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낸다면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며, 학교적응에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21)
Kim Sujin (2022), Lifestyle habits, depression, and sleep quality?due to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Sahmyook?University General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Kim Hyeon-ok (2020), The influence of cyberbullying, impulsivity,?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middle school students, Hanseo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school master's thesis.
Ryu Geun-sook (2015).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martphone?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in Social?Welfar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Gaae?University.
Park Soo-hyuk (2009), The impact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on social develop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adapt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Hanyang University.
Hye-seon Park, Hyeong-mo Kim (2016). The effect of children's?smartphone addiction on aggression. Korea Contents Association.
Seong Seon-jin (2010),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s among?factors related to adolesc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Chungbuk?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Shin Hye-young (2020). "The impact of adolescent smartphone?addict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Hanseo University Graduate?School, Doctoral thesis.
Lee Gyu-mi (2005). A study on the construct of middle school?students' school 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Associatio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Lee Young-geul (2018), Factors influencing youth's help-seeking?to relieve smartphone overdependence: Prevention education and?Focusing on parental mediation, Information Policy Vol. 25, No. 1. pp82-98.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licy Institute (2017), "2017?Media Panel Survey".
Cho Yong-hyeon (2019). The impact of adolescent smartphone?addiction on depression and self-esteem, Seoul Venture Graduate?School, master's thesis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5). Children and youth panel?survey. Sejong: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3). 2012 Internet?addiction survey. Seoul: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7). Survey on smartphone?overdependence. Seoul: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Chou, L.-F.(2001), Patterns and Costs of Antipsychotic Drug Use?in Taiwan: 1997 to 2001, ADVANCES IN THERAPY, Vol.20 No.6
Douglas A, Mills J, Niang M, Stepchenkova S, Byun S, Ruffini?C, et al.,(2008), 'Internet addiction': Meta-synthesis of qualitative?research for the decade 1996-2006.
Griffith. (2000), Internet abuse in the workplace : Issues and?concerns for employers and employment counselors. Journal of?employment counseling, 40, 87-96.
Ng, B., & Wiemer-Hastings, P. (2005), Addiction to the Internet?and online gaming. CyberPsychology and Behavior, 8(2), 110-1.113.
Pavia, L., Cavani, P., Di Blasi, M., & Giordano, C. (2016)?Smartphone Addiction Inventory(SPAI): Psychometric properties?and confirmatory factore analysi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Quayle, E., & Taylor, M. (2003), Model of problematic Internet?use in people with a sexual interest in children. CyberPsychology?and Behavior, 6(1), 93-106.
Wan, C. S., & Chiou, W. B.(2006b), Psychological Motives and?Online Games Addiction : a Test of Flow Theory and Humanistic?Needs theory for Taiwanese Adolescents, Cyber-psychology?Behavior, 9(3), 317-32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