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정서발달 및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n animal-assisted therapy program on social-emotional development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1, 2024년, pp.11 - 18  

이윤주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농학과) ,  김옥진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농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사회에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사회·정서발달과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에 관하여 동물을 매개로 한 치료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있다. 연구대상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아동으로,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측정 항목별 사전과 사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자료분석SPSS 25.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발달장애 아동은 비참여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사회정서 발달의 전체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z=-2.20, p<.05)를 보였으며, 하위요인으로는 교사에서의 비의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 성취동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나타냈다. 둘째,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발달장애아동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은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효과(z=-2.20, p<.05)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정서발달과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 아동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사회·정서발달과 학습관련사회적 기술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욱 구체화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animal-mediated therapy program o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on social skills related to social-emotional development and learning, which are important in modern society.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children with develo...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3)

  1. E. Durkheim, "Eduvation and Socilolgy", New?York. NY : The Free Press, 1956.? 

  2. C. A. Brownell, C. B. Kopp, "Transitions in?toddler socioemotional development,"?Socioemotional development in the toddler years:?Transitions and transformations, Vol. 1, No. 40,?2007.? 

  3. J. D. Mayer, D. R. Caruso and P. Salovey,?"Emotional intelligence meets," 1997.? 

  4. H. I. Kim, "Developing the Social-Emotional Developmental Equanimity Scale for 2-year-olds?infants.", D. Dissertation, Deoksung Women's?University, 2010.? 

  5. H. Y. Gong, J. S. Kim, "Effect of?Communication Activities of the Elderly on?Sociality and Happiness,"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Vol. 9, No. 2, pp. 261-267, 2023. Doi:?https://10.17703/JCCT.2023.9.2.261? 

  6. E. K. Kim and S. L. Kim "The Effects of?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Prosocial Behaviors on Their Leadership," The?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Vol. 5. No. 1, pp. 169 175, 2019,?Doi: https://doi.org/10.17703/JCCT.2019.5.1.169? 

  7. Y. J. Lee, K. H. Kwak and J. S. Choi, "The?Effect of The traditional nursery Rhyme Play on?Communication, Social emotional Development?and Playfulness of 2 year old Children," Journal?of Children's Media & Education, Vol. 21, No. 2,?pp. 173-197, Doi: https://10.21183/kjcm.2022.06.21.2.173? 

  8. W. J. Monopoli and S. Kingston, "The?relationships among language ability, emotion?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in?second-grad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Behavioral Development, Vol. 36, No. 5, pp.?398-405, 2012. Doi : https://doi.org/10.1177/0165025412446394? 

  9. S. M. Kim, "Effects of Animal-Mediated?Therapy o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and Emotional Responses of Children with?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Autism Spectrum?Disorders." Master's thesis, Wonkwang?University, 2012.? 

  10. Y. M. Jeong, "The Effect of Teachers'?Teaching Efficacy and Happiness on?Teacher-Infant Interaction,"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9, No.?4, pp. 223-228, Jul. 2023. Doi:?https://doi.org/10.17703/JCCT.2023.9.4.223? 

  11. H. J. Oh,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gender-specific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social skills related to infants' learning."?Master's thesis, Kyungmyeong University, 2012.? 

  12. J. L. McClelland and T. T. Rogers, "The?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approach to?semantic cognition," Nature reviews?neuroscience, Vol. 4. No. 4, pp. 310-322, 2003.?Doi: https://doi.org/10.1038/nrn1076? 

  13. C. S. Kim, Abnormal Psychology. Gyeonggi?Province: Cybooks, 2016.? 

  14. B. Seo, J. Choi, and hyun-hwa Kim, "A study?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caring?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for children with?disabilities during the COVID-19 period," The?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vol. 9, no. 1, pp. 175-181, Jan. 2023.?Doi: https://doi.org/10.17703/JCCT.2023.9.1.175? 

  15. O. J. Kim, "Animal-Mediated Therapy and?Psychotherapy." Seoul: Same. 2013.? 

  16. W. K. Gang, "Effects of animal-assisted?therapy on self-esteem and socialization of?low-income children." Master's thesis,?Wonkwang University,?2015. 

  17. E. K. Lim and O. J. Kim, "Effects of an?animal-mediated intervention program on middle?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skills." Korean Journal of Animal-Mediated?Psychotherapy, Vol. 4. No. 2, pp. 51-63, 2015.?Doi : http://www.dx.doi.org/10.16896/kaaap? 

  18. H. J. Jo, W. G. Kang and O. J. Kim, "The?Effects of Animal Assisted Therapy on?Self-Esteem and Social Skills of Youth with?difficulty adjusting school." Korean Journal of?Youth Studies, Vol. 27, No. 6, pp. 47-71, 2020,?Doi: https://10.21509/KJYS.2020.06.27.6.47? 

  19. H J. Cho, "Effects of Animal-Mediated?Therapy on Self-Esteem and Social Skills of?Adolescents with School Adjustment?Difficulties." Master's Thesis, Wonkwang?University. 2019.? 

  20. Y. S. Jang, "Effects of Animal-Mediated?Therapy on Cognitive Function, Emotion, and?Self-Esteem in Older Adults with Mild?Neurocognitive Impairment." Master's thesis,?Wonkwang University. 2022.? 

  21. M. Y. Lee and J. J. Kim "The Effect of?Outdoor Plays with Natural Toys on Toddler"s?Social-Emotional Development and?Communication Abilities," Journal of Children's?Media & Education, Vol. 16, No. 4, pp. 107-131,?Doi: https://10.21183/kjcm.2017.12.16.4.107? 

  22. B. M. Park and I. S. Choi, "The Effects of?Cooperative Art Activities on Children's?Self-Effic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Skill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0,?No. 3, pp. 43-68, 2014, Doi:https://10.24159/joec.2014.20.3.43? 

  23. J. J. Ko and I. S. Choi, "The Effect of?Cooperative Activities Based on STAD Model?on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4, No. 4,?pp. 223-241, Doi: https://10.20972/kjee.24.4.201312.2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