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불편함이 추가가격 지불 의향에 미치는 영향 및 제품군 관여의 조절효과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mers' psychological discomfort regarding eco-friendly products on their willingness to pay additional price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ategory involv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1, 2024년, pp.253 - 259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비자 관점에서 친환경 소비는 여전히 다양한 심리적 불편함을 유방할 수 있는 주제로서, 심리적 불현함은 부정적인 소비자 심리 메커니즘을 통해 친환경 소비 의사를 낮추는 작용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심리적 불편함이 이들이 해당 친환경 제품에 대해 갖는 추가가격 지불 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했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서 소비자의 제품군 관여가 갖는 조절효과를 분석했다. 총 407명의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온라인 설문에 의해 얻어진 소비자 응답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통계적 분석 결과, 친환경 소비에 대해 갖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적 불편함의 정도는 이들이 친환경 제품에 대해 갖는 추가가격 지불 의향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심리적 불편함이 추가가격 지불 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은 소비자의 제품군 관여 정도에 따라 유의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consumer's perspective, eco-friendly consumption is still a topic that can cause various psychological discomforts, and psychological discomfort can lower the intention to consume eco-friendly products through negative consumer psychological mechanisms.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38)

  1. Fabian Echegaray, F., & Hansstein, F.V. (2017).?Assessing the intention-behavior gap in electronic?waste recycling: the case of Brazil. Journal of?Cleaner Production, 142(20), 180-190.? 

  2. Biswas, A. and Roy, M. (2015) Green Products:?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sumer?Behaviour in Emerging Economies of the East.?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87, 463-468.? 

  3. Ojea, E. and Loureiro, M.L. (2007) Altruistic,?Egoistic and Biospheric Values in Willingness to?Pay (WTP) for Wildlife. Ecological Economics,?63, 807-814.? 

  4. Sun, Y., & Xing, J. (2022). The Impact of Social?Media Information Sharing on the Green?Purchase Intention among Generation Z.?Sustainability, 14(11), 6879.? 

  5. Huang, G., Korfiatis, N., & Chang, C.T. (2018).?Mobile shopping cart abandonment: The roles of?conflicts, ambivalence, and hesitation. Journal of?Business Research, 85(April), 165-174.? 

  6. Bee, C.C., and Madrigal, R. (2013). Consumer?uncertainty: The influence of anticipatory?emotions on ambivalence, attitudes, and?intention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12(5),?370-381.? 

  7. Festinger, L. (1957). A theory of cognitive?dissonance. Evanston, IL: Row, Peterson 

  8. Harmon-Jones, E., & Mills, J. (2019). An introduction to?cognitive dissonance theory and an overview of?current perspectives on the theory. In E.?Harmon-Jones (Ed.), Cognitive dissonance:?Reexamining a pivotal theory in psychology (pp.?3-24).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https://doi.org/10.1037/0000135-001? 

  9. Elliot, A.J., & Devine, P.G. (1994). On the?motivational nature of cognitive dissonance:?Dissonance as psychological discomfort. Journal?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3), 382-394.? 

  10. Gregory-Smith, D., Smith, A., & Winklhofer, H.?(2013). Emotions and dissonance in 'ethical'?consumption choices. Journal of Marketing?Management, 29(11/12), 1201-1223.? 

  11. Van Herpen, E., & De Hooge, I.E. (2019).?When product attitudes go to waste: Wasting?products with remaining utility decreases?consumers' product attitudes. Journal of Cleaner?Production, 210(10),? 

  12. (MacDonald, J., & She, J. (2015). Seven?cognitive concepts for successful eco-design.?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92(1), 23-36.? 

  13. Chang, C. (2011). Feeling ambivalent about?going green: Implications for green advertising?processing. Journal of Advertising, 40(4), 19-31.? 

  14. Rao, A.R., & Bergen, M.E. (1992). Price?premium variations as a consequence of buyers'?lack of information, Journal of Consumer?Research, 19(3), 412-423.? 

  15. Dwivedi, Y.K., Rana, N.P., Jeyaraj, A. et al.?(2019). Re-examining the Unified Theory of?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Towards a Revised Theoretical Model.?Information System Frontiers, 21, 719-734.? 

  16. Wang, L., Zi-Xu Wang, Z.X., Qi Zhang, Q.,?Jebbouri, A., & Wong, P. (2022). Consumers'?intention to visit green hotels - a goal-framing?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Sustainable?Tourism, 30(8), 1837-1857.? 

  17. Higgins, E. T. (1997). Beyond pleasure and?pain. American Psychologist, 52(12), 1280-1300.? 

  18. Huang, G., Korfiatis, N., & Chang, C.T. (2018).?Mobile shopping cart abandonment: The roles of?conflicts, ambivalence, and hesitation. Journal of?Business Research, 85(April), 165-174.? 

  19. Jonas, K., M Diehl, M., & Bromer,p. (1997). Effects of attitudinal ambivalence on?information processing and attitude-intention?consistency.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Psychology, 33(2), 190-210.? 

  20. Huber, F., Eisele, A., & Meyer, F. (2018). The?role of actual, ideal, and ought self-congruence?in the consumption of hedonic versus utilitarian?brands. Psychology & Marketing, 35(1), 47-63.? 

  21. Kureshi, S., & Thomas, S. (2020). Testing the?influence of message framing, donation?magnitude, and product category in a?cause-related marketing context. Journal of?Marketing Communications, 26(3), 268-289.? 

  22. Cojuharenco, I., Cornelissen, G., & Karelaia, N.?(2016). Yes, I can: Feeling connected to others?increases perceived effectiveness and socially?responsible behavior. Journal of Environmental?Psychology, 48, 75-86.? 

  23. Otterbring, T., Wu, F., & Kristensson, P.?(2021). Too close for comfort? The impact of?salesperson-customer proximity on consumers'?purchase behavior. Psychology & Marketing,?38(9), 1576-1590.? 

  24. Itzchakov, G., & Van Harreveld, F. (2018).?Feeling torn and fearing rue: Attitude?ambivalence and anticipated regret as antecedents?of biased information seeking. Journal of?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75, 19-26. 

  25. Molinillo, S., Japutra, A., & Ekinci, Y. (2022) Building brand credibility: The role of?involvement, identification, reputation and?attachment.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Services, 64(January), 102819.? 

  26. Podsakoff, P.M., SB MacKenzie, S.B., & Lee,?J.Y. (2003). Common method biases in?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Applied Psychology, 88(5), 879-903.? 

  27. Van Herpen, E., & De Hooge,I.E. (2019).?When product attitudes go to waste: Wasting?products with remaining utility decreases?consumers' product attitudes. Journal of Cleaner?Production, 210(1), 410-418. 

  28. Cao, C., & Xu, Q. (2023). A new perspective?on extra consumer costs for green parcel?packaging - An exploration of signal theory?and green value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38(1), 135361.? 

  29. Mukherjee, S., & Pandelaere, M. (2023). The?influence of self-decided prices on expected?qual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60(May),?113769.? 

  30.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31. Browne, M.W., & Cudeck, R. (1993).Alternative?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A. Bollen,?J.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models. Sage, Newbury Park, CA, pp. 136-162.? 

  32. Nunnally, J.C. (1978). An overview of?psychological measurement. In: Wolman, B.B.?(eds) Clinical Diagnosis of Mental Disorders.?Springer, Boston, MA.? 

  33. Bagozzi, R. and Yi, Y. (1988) On the Evaluation?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6, 74-94.? 

  34. Hair Jr., J. F. et al. (1998). Multivariate Data?Analysis with Readings.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35. Byrne, B.M. (2009). Testing for multigroup?invariance using AMOS graphics: A road less?travel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Multidisciplinary Journal,11(2), 272-300.? 

  36. Bamberg, S. (2003). How does environmental?concern influence specific environmentally?related behaviors? A new answer to an old?ques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23(1), 21-32.? 

  37. Ashfaq, M., Zhang, Q., Ali, F., Waheed, A., &?Nawaz, S. (2021). You plant a virtual tree, we'll?plant a real tree: Understanding users' adoption?of the Ant Forest mobile gaming application?from a behavioral reasoning theory perspective.?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310(10), 127394.? 

  38. Onwezen, M.C., Machiel J. Reinders, M.J., &?Sijtsema, S.J. (2017). Understanding intentions to?purchase bio-based products: The role of?subjective ambivalence. J ournal of Environmental?Psychology, 52(Oct), 26-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