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3 no.1, 2024년, pp.64 - 80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verbal interaction in science class demonstrations conducted by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Specifically, the study intends to examine the use of elements of verbal interaction and the progression of these interactions. Additionally, ...
교육부(2019). 초등학교 과학 5-1, 5-2, 6-1, 6-2 교사용?지도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김동현, 김효남(2011). 초등 과학영재 수업에서의 언어적?상호작용 사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8), 1145-1157.
김보라(2007). 동물 관찰 시 탐색-발견 중심의 교사 발문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그림 표상 능력에 미치는?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찬종, 이선경(2005). 과학교실의 수업담화와 사회-과학적 규범의 특징: 초임 과학교사의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2(3), 359-386.
김효창, 김경숙, 김선화, 이인숙, 김경태, 민동기, 배주한,?신형수, 이재홍, 차영주(2021). 혼자서 익히는 기초통계학: SPSS 26.0 버전. 서울: 마인드포럼.
나지연(2014). 초등학생의 열 현상 이해와 관련된 일상?경험의 역할과 특징.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남정희, 이순덕, 임재항, 문성배(2010).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수업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 변화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953-970.
맹승호(2022). Data-Text 변형 담화의 측면에서 본 세 초등 예비교사의 모의수업 시연 사례의 비교. 초등과학교육, 41(1), 93-105.
박기용, 조자경(2010). 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교실 수업행동. 한국교원교육연구, 27(1), 19-42.
안영돈, 임희준(2014). 초등 교사의 과학학습에 대한 신념과수업 내용, 방법, 환경 측면에서의 교수 실제에?관한 사례 연구. 과학교육연구지, 38(3), 555-568.
오필석, 이선경, 김찬종(2007). 지식 공유의 관점에서 본?과학 교실 담화의 사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4),?297-308.
이경민(2019). 과학활동에서 나타난 유치원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유형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21(2), 1-28.
이상균(2012).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사용된 교사의 과학적 질문유형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5(3),?287-296.
이화진, 장지은, 김희백(2013). 생물 예비교사들의 수업?실습에서 대화적 담화를 중심으로 나타난 수업 전문성. 생물교육, 41(2), 181-197.
이희정(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과학 교과서의 발문 유형 및 적절성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영석(2021). 과학 수업 시연에 나타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발문 유형 분석. 한국초등교육, 32(2), 223-238.
정민수, 전미란, 채희권(2007). 과학영재 수업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본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 사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81-892.
정정인, 김민혜, 강지혜(2009). 초등교사의 과학영재 수업에 대한 사례 연구: 발문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국제과학영재학회지, 3(2), 125-135.
정하나, 전영석(2023).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수업시연에?나타난 담화 유형 분석. 교사교육연구, 62(3), 227-242.
정희경, 신동희(2021). Blosser의 과학 발문 분류 체계 적용의 제한점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42(2), 221-244.
조은영, 한신(2015). 중학교 태양계 단원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교실담화 사례분석. 과학교육연구지,?39(1), 113-131.
조인희, 손연아, 김동렬(2012). 생물 예비교사의 과학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 시연에 나타난 질문 유형 분석.?과학교육연구지, 36(2), 167-185.
최취임, 조민정, 여상인(2012). 초등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발문에 대한 인식과 실제 수업 분석. 초등과학교육, 31(1), 57-70.
Blosser, P. E. (2000). How to Ask the Right Questions.?Arlington, Qirginia: NSTA press.
Butler, D. L., & Winne, P. H. (1995). Feedback and?self-regulated learning: A theoretical synthesis. Review?of Educational Research, 65(3), 245-281.
Charlesworth, R., & Lind, K. K. (2007). Math & Science?for Young Children. New York: Thomson Delmar?Learning Corporation.
Chin, C. (2007). Teacher questioning in science classrooms:?Approaches that stimulate productive thinking. Journal?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6), 815-843.
Edwards, D., & Mercer, N. (1987). Common Knowledge:?The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in the Classroom.?London: Routledge.
Gess-Newsome, J. (2015). A model of teacher professional?knowledge and skill including PCK: Results of the?thinking from the PCK Summit. In A. Berry, P.?Friedrichsen, & J. Loughran (Eds.), Reexamining?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Education?(pp. 28-42). London: Routledge.
Hodson, D. (2014). Learning science, learning about?science, doing science: Different goals demand?different learning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36(15), 2534-2553.
Kang, N. H. (2008). Learning to teach science: Personal?epistemologies, teaching goals, and practices of?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2),?478-498.
Magnusson, S., Krajcik, J., & Broko, H. (1999). Nature,?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Ordrecht: Kluwer.
Marzano, R. J., & Simms, J. A. (2017). 학생탐구 중심?수업과 질문 연속체 [Questioning Sequences in the?Classroom] (정혜승, 정선영 역). 서울: 사회평론. (원서출판 2014)
McNeill, K. L., & Pimentel, D. S. (2010). Scientific?discourse in three urban classrooms: The role of the?teacher in engaging high school students in?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4(2), 203-229.
Mortimer, E., & Scott, P. (2003). Meaning Making In?Secondary Science Classrooms. McGraw-Hill Education?(UK).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5). 교사를 위한 과학 탐구 안내서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주머니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Educational Research, 62(3), 307-332.
Scott, P. H., Mortimer, E. F., & Aguiar, O. G. (2006).?The tension between authoritative and dialogic?discourse: A fundamental characteristic of meaning?making interactions in high school science lessons.?Science Education, 90(4), 605-631.
Shute, V. J. (2008). Focus on formative feedback. Review?of Educational Research, 78(1), 153-1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