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분석과 전방 연쇄 방법을 이용한 작업치료가 발달장애아동의 일상생활활동 수행 증진에 미치는 효과: 사례연구
Effect of Occupational Therapy Based on Activity Analysis and Forward Chaining on the Promotion of Activities of Daily Living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Case Study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3 no.1, 2024년, pp.87 - 97  

박소연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범중 (Able ABA 연구소) ,  김진경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에게 활동분석과 전방 연쇄 방법을 이용하여 일상생활활동 기술을 습득시키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기준변동설계를 사용하여 발달장애아동의 일상생활활동을 단계별로 지도하였다. 중재는 캐나다 작업수행평가(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로 설정된 3가지 과제(신발 신기, 반바지 입기, 반팔 티셔츠)를 치료사가 활동분석한 후 전방 연쇄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독립 변인으로 사용된 3개 과제의 단계별 수행률과 중재 전과 후의 COPM 수행도와 만족도 점수를 종속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중재는 주 5일, 30분씩 이루어졌고, 기초선(3회)을 포함한 신발 신기는 총 18회기, 반바지 입기는 총 25회기, 반팔 티셔츠 입기는 총 18회기 실시되었다. 결과 : 연구 결과 아동의 신발 신기, 반바지 입기, 반팔 티셔츠 입기의 과제 수행률은 회기가 지날수록 향상되었고, 가정에서의 3가지 과제의 수행도와 만족도 역시 증가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 본 연구 결과 발달장애아동의 수준에 따른 단계화되고 체계적인 지도 방법은 아동의 일상생활활동 기술을 학습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기초로 과제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아동에게 일상생활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영역에 활동분석과 행동 연쇄 방법이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acquire 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 skills through activity analysis and forward chain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Methods :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as guided stepwise using a changing criter...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3)

  1. Browder, D. M., Spooner, F., Lo, Y., Saunders, A. F., Root,?J. R., Ley Davis, L., & Brosh, C. R. (2018). Teaching?students with moderate intellectual disability to solve?word problem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51(4),?222-235. https://doi.org/10.1177/0022466917721236 

  2. Browder, D. M., Trela, K., & Jimenez, B. (2007). Training?teachers to follow a task analysis to engage middle?school students with moderate and severe developmental?disabilities in grade-appropriate literature. Focus on?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2(4),?206-219. https://doi.org/10.1177/10883576070220040301 

  3. Brown, F., McDonnell, J., & Snell, M. E. (2015). Instruction?of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8th ed.). Pearson. 

  4. Case-Smith, J. (2005).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5th ed.). Mosby. 

  5. Cook, R. E., Klein, M. D., & Tessier, A. (2003). Adapting?early childhood curricula for children in inclusive?settings (6th ed.). Prentice Hall. 

  6. Cooper, J. O., Heron, T., & Heward, W. (2020). Applied?behavior analysis (3rd ed.). Pearson Education. 

  7. Crepeau, E. B., Schell, B. A. B., Gillen, G., & Scaffa, M. E.?(2014). Analyzing occupations and activity. In B. A.?Boyt Schell, G. Gillen, & M. E. Scaffa (Eds.), Willard &?Spackman's occupational therapy (12th ed., pp. 234-248).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8. Edwards, C. K., Landa, R. K., Frampton, S. E., & Shillingsburg,?M. A. (2018). Increasing functional leisure engagement?for children with autism using backward chaining.?Behavior Modification, 42(1), 9-33. https://doi.org/10.1177/0145445517699929 

  9. Haring, T. G., & Kennedy, C. H. (1988). Units of analysis?in task-analytic research. Journal of Applied Behavior?Analysis, 21(2), 207-215. https://doi.org/10.1901/jaba.1988.21-207 

  10. Lee, S. C., Muccio, B. E., & Osborne, N. L. (2009). The?effect of chaining techniques on dressing skills of?children with moderate mental retardation: A single-subject design study.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Schools, & Early Intervention, 2(3-4), 178-192. https://doi.org/10.1080/19411240903392590 

  11. McDonnell, J., & McFarland, S. (1988). A comparison of?forward and concurrent chaining strategies in teaching?laundromat skills to students with severe handicaps.?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9(2), 177-194. https://doi.org/10.1016/0891-4222(88)90051-0 

  12. O'Handley, R. D., Dadakhodjaeva, K., Radley, K. C., &?Dart, E. H. (2016). Promoting independent ambulation:?A case study of an elementary school student with?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earch in Developmental?Disabilities, 56, 153-159. https://doi.org/10.1016/j.ridd.2016.05.008 

  13. Park, E. H., & Cho, I. S. (2012). Analysis of importance and?performance on best practices of the results-based?transition education recognized by teacher at school?for intellectual disabilities children. The Journal of?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3(1), 93-122. 

  14. Pierce, K. L., & Schreibman, L. (1994). Teaching daily living?skills to children with autism in unsupervised settings?through pictorial self-management. Journal of Applied?Behavior Analysis, 27(3), 471-481. https://doi.org/10.1901/jaba.1994.27-471 

  15. Piersol, C. V. (2014). Occupational therapy: Selection,?gradation, analysis, and adaptation. In M. V. Radomski, &?C. A. Trombly Latham (Eds.), Occupational therapy?for physical dysfunction (7th ed., pp. 360-393).?Lippincott Williams & Wilkins. 

  16. Sartinah, E. P., Oktavian, T. J., & Ashar, M. N. (2020). The?implementation of the forward chaining method to?enhance the vocational skill of students with mild?intellectual disabilities. In Advances in Social Science,?Education and Humanities Research. Proceedings of the?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rts and Humanities?(IJCAH 2020) (vol. 491, pp. 111-114). Atlantis Press.?https://doi.org/10.2991/assehr.k.201201.019 

  17. Shrestha, A., Anderson, A., & Moore, D.W. (2013). Using?point-of-view video modeling and forward chaining?to teach a functional self-help skill to a child with?autism. Journal of Behavioral Education, 22, 157-167.?https://doi.org/10.1007/s10864-012-9165-x 

  18. Tereshko, L., MacDonald, R., & Ahearn, W. H. (2010). Strategies?for teaching children with autism to imitate response?chains using video modeling. Research in Autism Spectrum?Disorders, 4(3), 479-489. https://doi.org/10.1016/j.rasd.2009.11.005 

  19. unlu, E., & Vuran, S. (2012). Case study: Training a mother?of child with autism on how to provide discrete trial?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Education, 4(2), 95-103. https://doi.org/10.20489/intjecse.107942 

  20. Watters, R. G., & Scott, J. M. (1992). Teaching human?sequenced behavior with and without prompts: A?comparison of forward chaining, backward chaining,?and whole task procedures. Journal of Human Movement?Studies, 22(6), 239-249. 

  21. Weber, N. J. (1978). Chaining strategies for teaching?sequenced motor tasks to mentally retarded adults.?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32(6),?385-389. 

  22. Wibowo, S. H., & Tedjasaputra, M. S. (2019). The effectiveness?of backward chaining in improving buttoning skills?in a child with moderate intellectual disability and poor?vision: Single-case design. In Advances in Social Science,?Education and Humanities Research. Proceedings of?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vention and?Applied Psychology (ICIAP 2018) (vol. 229, pp. 133-143).?Atlantis Press. https://doi.org/10.2991/iciap-18.2019.11 

  23. Wilcox, B. (1974). The teaching of serial tasks using chaining?strategi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44(2), 175-183. https://doi.org/10.1111/j.2044-8279.1974.tb02284.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