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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eans clustering DB를 통한 Multi-cell headrest의 상해지수 간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Injury Index of Multi-cell Headrest through k-means Clustering DB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7 no.1, 2024년, pp.46 - 52  

조성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d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전성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d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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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 수단의 발전은 인간의 교통 편의 증진과 더불어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의 이동 반경 확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휠체어 탑재 차량의 경우 차량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성은 일반 승객 좌석에 비해 여전히 낮다. 특히 무방비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후방 추돌 사고의 경우 장애인 탑승객의 목 부상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휠체어 탑재 차량에 적용될 headrest에는 보다 세밀한 설계안이 반영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운송 차량의 저속 후방 추돌 시 headrest의 국부적 압축 특성 분포 구현을 위해 multi-cell headrest가 제안되었다. 이후 해석을 통한 데이터셋 구축과 k-means clustering을 적용한 군집화 결과를 이용해 탑승객의 목 상해지수와 충격 에너지 흡수량 간 상관관계 분석이 수행되었다. 군집화 결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데이터 군집이 형성된 것을 확인하였으며, 각 군집의 특성을 통한 목 상해지수와 충격 에너지 흡수량 간의 상관관계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Mid3와 Mid6에서의 cell 압축 특성이 soft할수록 충격 에너지 흡수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Front2, Mid3, Mid6에서의 cell 압축 특성이 hard할수록 목 상해지수 감소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methods has improved human transportation convenience and made it possible to expand the travel radiu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who have difficulty moving. However, in the case of WAV (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the safety that may occur in a vehicle acciden...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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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저속 후방 추돌에 의한 장애인 탑승객의 후두부가 headrest를 충격하였을 때, headrest의 국부적 압축 특성 분포가 headrest의 충격 에너지 흡수량과 탑승객의 목 상해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headrest의 국부적 압축 특성을 각기 다르게 구현할 수 있는 multi-cell headrest 형상이 제안되었다. 이후 각 cell에 서로 다른 압축 특성이 랜덤하게 적용된 유한요소모델의 생성과 생성된 모델을 mini sled test에 적용한 해석이 진행됐으며, 도출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셋이 구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k-means clustering을 통해 WAV 내부 휠체어 탑승객이 저속 후방 추돌 상황에 처했을 시 multi-cell headrest의 국부적 압축 특성 분포가 후두부 충격에 의한 압축 깊이, contact force, 이를 통한 후두부 충격 에너지 흡수량 그리고 NIC 간에 미치는 상관관계 분석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multi-cell headrest의 각 cell의 압축 특성이 각기 다르게 분포될 수 있도록 유한요소모델이 구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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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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