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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의 신뢰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Trustworthiness Analysis of Generative AI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5 no.1, 2024년, pp.79 - 90  

김소연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조지연 (AI Research team,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  이봉규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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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인 생성형 AI 기술인 ChatGPT의 이용자 신뢰를 중심으로 이용실태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그리고 신뢰의 영향력이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ChatGPT를 많이 이용하는 20대와 3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인 IBM SPSS 27과 SmartPLS 4.0을 적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Bhattacherjee의 기대충족모델(ECM)을 기반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구축하고, 경로분석과 다중그룹분석(MGA)를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ChatGPT 이용자들은 일상적인 도구로 사용하기보다 특정 목적이나 필요에 따라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용자가 ChatGPT의 환각효과(Hallucination)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나 이는 사용을 저해하는 요인은 아니었다. 둘째, 가설검정 결과 독립변수인기대충족, 인지된 유용성, 사용자 만족 요인 모두가 종속변수인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이용자가 ChatGPT를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신뢰의 영향력이 달라짐이 확인되었다. 이용자가 정보 검색 목적으로 ChatGPT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신뢰가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친 반면, 창작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사회와 기업에 있어 생성형 AI의 도입 과정에서 신뢰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정책 수립 및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user trust in ChatGPT, a generative AI technology, and explored the factors that affect usage status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and whether the influence of trust varies depending on the purpose. For this purpose,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people in their 20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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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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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hatGPT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 있는지를 탐색하고 신뢰의 영향이 사용목적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저모형인 Bhattacherjee(2001)의 기대충족모델을 확장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할루시네이션 문제가 제기되는 현 상황에서 과연 신뢰가 서비스 활용가치를 저해할만한 우려인지에 대해 분석한다. 이용자가 인식하는 신뢰를 중심으로, ChatGPT의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와, 이용자의 사용목적과 관련이 있는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용자의 신뢰를 중심으로 ChatGPT를 지속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으며, 그것이 이용자의 사용목적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ChatGPT의 할루시네이션을 고려하여 탐색하였다.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기대충족, 인지된 유용성, 사용자 만족, 신뢰를 설정하여 구조모형과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할루시네이션 문제가 제기되는 현 상황에서 과연 신뢰가 서비스 활용가치를 저해할만한 우려인지에 대해 분석한다. 이용자가 인식하는 신뢰를 중심으로, ChatGPT의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와, 이용자의 사용목적과 관련이 있는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기대충족모델(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ECM)은 기존의 소비자 행동 분야에 대한 연구에서 많이 채택되어온 기대충족이론(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 ECT)를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에 적용하여 정보시스템 이용자들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모델로, PAM(Post-Acceptance Model of IS Continuance)라고도 불린다[30, 31]. 기대충족모델은 Oliver(1980; 1993)의 기대충족이론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이 인지된 성과와 기대 간의 차이에 의해 형성될 것이라고 가정한다[32, 33]. Bhattacherjee(2001; 2002)은 이에 착안하여 상품의 재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과 정보시스템의 지속 사용을 결정하는 과정이 유사하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정보시스템 지속 사용을 설명했다[30, 31,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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