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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에서 MMS를 이용한 정밀안전진단 적용 사례
An application of MMS in precise inspection for safety and diagnosis of road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6 no.2, 2024년, pp.113 - 128  

추진호 (국토안전관리원 강원지역본부) ,  박세준 (국토안전관리원 영남지역본부) ,  김동석 (국토안전관리원 영남지역본부) ,  노은철 (국토안전관리원 영남지역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향상된 MMS (Mobile Mapping System)를 이용하여 도로터널 정밀안전진단 항목을 검토하고 분석하였다. MMS에 의한 적용 가능한 항목은 외관조사, 조사 및 비파괴시험, 구조안전성, 유지관리방안일 것이다. MMS의 차량속도가 너무 빠르면 점군데이터의 해상도가 낮아지고 너무 느리면 보정값 오차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본 연구에 적용된 장비에서는 50 km/h 속도에서 측정이 효과적이다. MMS의 점군 자료에 근거한 균열폭을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터널내 설비 현황과 방재관리기준과 부합되는지를 검토할 수있다. MMS의 3차원 점군은 횡단면 측량의 검토 및 종단면 측량의 변화에 적용될 수 있는데 이는 터널 전체에 대해 차량 한계를 직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시험 개수와 조사 위치를 무작위로 선정하는 현재 정밀안전진단의 측정과 비교하여 MMS의 연속된 환경조건 측정은 정밀도 높은 분석에서 효과적이며 의미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ems of road tunnel PISD (Precise Inspection for Safety and Diagnosis) were reviewed and analyzed using newly enhanced MMS (Mobile Mapping System) technology. Possible items with MMS can be visual inspection, survey and non-destructive test, structural analysis, and maintenance plan. The resolution...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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